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행복은 어떻게 하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느냐의 문제가 아니다. 어떻게 하면 원하지 않는 것과 사이좋게 지낼 수 있느냐의 문제이다.


- 스타강사 김미경은 강연하는 걸 최고의  행복으로 삼았고, 가장 하기 싫은 일은 강연 준비로 꼽았다. 원하는 것을 하기 위해 원하지 않는 것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잘 보여주는 에피소드다.


기본적인 요구가 충족되면 괴로움의 유무와 상관없이 스스로의 태도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행복해질 수 있다. 심호흡을 하고 내면을 바꾸면 외부에 드러나는 생활이 바뀐다.


- 잘 움직이는 것보다 중요한건 잘 쉬는 것. 나의 일상에 쉼표를 두는 법을 배우면서 나를 둘러싼 환경과 나의 태도를 구분 지을 수 있게 되었다. 나를 둘러싼 환경은 바꿀 수 없어도 세상을 향한 내 태도, 오늘 하루를 책임질 내 기분은 내가 정한다!   


그러면 무엇부터 시작해야할까? 어떤 점을 알아야 할까? '마음을 차분히 가라 앉히고 지금 이 순간을 살라' 말하기는 쉽지만 실천하기는 어려운 항목이다. 가슴에 손을 얹고 자신에게 물어보자. 하루에 얼마만큼이나 지금 이 순간에 살고 있는가? 자신이 무엇을 경험하는지 알아차리고 있는가? 혹시 머릿속으로 과거를 돌아다니거나, 미래를 걱정하거나, 끊임없이 문젯거리를 찾고 있지는 않은가? 


사실 사람의 대뇌는 태생적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부정적인 것에 집중하도록 설계되었다. 심리학은 이것을 '부정 편향 (negativity bias'이라고 부른다. 부정 편향은 인류의 진화 과정에서 생존의 필요에 따라 서서히 형성되었는데, 그 결과 생존에는 도움이 되지만 행복에는 방해가 된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훈련을 통해 부정 편향을 역전시키거나 약화시킬 수 있다.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뇌 훈련, 특히 명상을 하면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게 되어 행복감이 높아지고 일의 효율성이 증대된다.


- 내가 행복해지는 순간을 적어보자면, 금요일 저녁 퇴근 후 뜨근한 욕조에 몸을 담그고 반신욕을 하는 시간. 시끄러운 TV 대신 단짝 친구같은 책 한 권과 향긋한 향초를 켜두고. 씻고 나와서 동심으로 돌아가게 하는 신나는 영어 동요를 틀고 동요에 나오는 귀여운 캐릭터를 따라 율동을 하다가 은은한 조명 아래 블로그를 하는 지금. 그래 지금이 내가 행복한 순간이야. 명상까지 하고 자면 더할나위 없이 만족스러운 오늘이 되지.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12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박공주

    좋은 어른이 된다는 것은 행복한 어른이 되는 것이 아니었을까 하는게 요즘 드는 생각입니다. 아이들에게 저렇게 나도 행복해지는구나 하는 미래에 대한 기대를 갖게 할테니까요.행복이라는 게 아무나 쉽게 느낄 수 없는 어쩌면 노력이 필요한 일인 것 같습니다. 꿀벌님처럼 좋은 어른들이 많은 세상이 되면 좋겠어요. ^♡^

    2017.12.05 06:22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꿀벌

      좋은 어른 = 행복한 어른
      멋진 공식이네요 ^^ 행복도 노력이 필요한 일이라는 말에 깊게 공감합니다. 아직 '어른'이라는 말은 어색해요! 학생 다음은 바로 어른이니.. 별 다른 말은 없지만, 성인과 어른은 느낌이
      약간 다른 것같아요!~ 좋은 어른이 되야할텐데ㅎㅎ

      2017.12.10 17:12
  • 파워블로그 이루

    영어 동요를 틀고 동요에 나오는 귀여운 캐릭터를 따라 율동을 하는 꿀벌님을 떠올려봅니다. 동요에 나오는 캐릭터보다 더 사랑스러운 꿀벌님~ 반칙이예요!(^__^)
    이번 주는 흐린 날이 많다고 하니 우산 꼭 챙기시고, 따뜻하게 입고 다니세요~^^

    2017.12.05 10:39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꿀벌

      요즘 영어 동요 진짜 괜찮더라고요~ ㅎㅎ 일요일은 아무데도 안 나가고 집에만 콕 박혀 있답니다! 이루 님도 따뜻한 주말 되시길~

      2017.12.10 17:13
  • 스타블로거 Joy

    '행복은 어떻게 하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느냐의 문제가 아니다. 어떻게 하면 원하지 않는 것과 사이좋게 지낼 수 있느냐의 문제이다.' 첫 문장에 눈에 들어오네요. 한번 곰곰히 생각해 봄직한 말인 것 같습니다^^

    2017.12.05 21:06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꿀벌

      Joy 님 닉네임에서 알 수 있듯이 평소에 많이 생각해보실 것같아요^^ 저도 그 문장이 강렬해서 첫 문장으로 해두었어요. 생각할 계기가 된 것만으로도 성공한 글이네요!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이 적절하게 균형잡힌 주말 저녁이 되시길~

      2017.12.10 17:14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