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후회 없음

[도서] 후회 없음

칩 히스,댄 히스 공저/김정아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평소 자신이 결제 장애가 아니더라도, 자신의 선택에 대해서 확신을 가질 수 없거나, 자신이 선택한 길에서 실패를 경험해 본 독자라면 이 책 [후회 없음]을 꼭 읽어 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의사결정에 관한 책을 많이 읽어 보았지만, 이처럼 하나하나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책은 보기 드문 것 같다. 자세한 예시와 쉬운 이해를 위해서 많이 풀어서 쓴 노력도 보였다.

[후회 없음]은 히스(Heath) 형제가 쓴 책으로 "인생 선택"을 만드는 4가지 기술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책은 총 5 Part까지 있지만, 내용적인 면에서는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당신의 결정을 방해하는 4가지 악당에 대해서 설명한다.

4가지 악당에는

편협한 사고틀 : 자신이 고려하는 선택지를 지나치게 제한한다

확증 편향 : 자신의 믿음을 뒷받침하는 정보만 찾는다

단기 감정 : 금세 사라질 감정에 끊임없이 휘둘린다

과신 : 자신의 예측을 너무 지나치게 믿는다

 

 

의사결정에 관한 책을 많이 본 독자라면 거의 내용을 알고 있을 거라 보지만, 의사결정에 관한 책을 처음 접하는 독자라면 꼼꼼하게 자신의 결정을 방해하는 4가지 요소가 무엇인지 자세하게 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본인 같은 경우는 단기 감정에 대해서 더 자세히 보았다. 어떤 결정을 할 때 그 결정 자체에 갈등을 느낀다는 것에 대해서 처음 알았다. 그냥 결정을 할 때 자신의 감정을 아주 객관적으로 맞추어 놓는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갈등을 느낄 수 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알았다.

 

두 번째는 후회 없는 선택을 하기 위한 WRAP에 대해서 설명한다.

WRAP 이란 후회 없는 선택을 하기 위한 4가지 방 안에서 첫 번째 이니셜을 4개 모은 뜻이다.

선택지를 넓혀라 Widen Your Options

가정을 검증하라 Reality-Test Your Assumptions

결정과 거리를 두라 Attain Distance Before Deciding

때를 대비하라 Prepare to be Wrong

 

이 책은 400페이 가량 되는 책이지만 직관적으로 쓰인 책으로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 그리고 중간중간 책의 내용을 요약한 페이지가 별도로 구성되어 있어서 본인이 읽었던 내용을 다시 점검하게 해줘서 이 책을 이해하는데 무리는 없었다. 사실 이 책의 내용은 당신의 결정을 방해하는 악당 4가지와 그 해결책 4가지인 WRAP이 전부이다.

 

하지만 이렇게 타이틀만 알아서 모든 내용을 이해할 수 없으니, 이 책을 천천히 읽어보면서 자신에게 어떤 면이 부족한지 판단하고, 그 부족한 면을 WRAP에서 해결책으로 사용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아래에 언급한 내용들은 본인이 평소에 생각해 보지 못했거나 접해보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 책의 내용을 인용하여 주관적 생각을 입힌 것으로 이 서평을 마무리하고 싶다.

 

편협한 사고틀을 깨뜨리기 위해서 선택지를 백지화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것에 조금은 놀랐다. 우리는 선택지 안에서 소프트 라이트가 비치기 때문에 그 이상을 생각하기가 힘들다. 그리고 애써 모은 선택지를 벗어나 선택 자체를 백지화하는 것은 더 어렵게 느낄 수도 있다.

 

그래서 우리의 사고틀이 너무 얽매여져 있지 않나 생각을 해보고, 만약 그렇다면 선택지를 백지화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큰 가설을 시험하기 위해 여러 번 작은 실험을 시도하는 '우칭'

 

회사를 운영한다면, 시제품을 여러 개 뽑아 보는 것을 '우칭'이라고 할 수 있다. 처음부터 본 품을 생산하기보다는 여러 개의 시제품을 만든 후 그중에서 선택하는 방법이지 않나...

 

우칭은 정보를 빨리 습득하기 위한 것이지 선택을 미루는 일로 쓰여서는 안된다고 한다. 자신에게 맞는 일을 선택할 때에서 최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해서 최선의 선택을 하면 좋겠지만, '우칭'을 이용한다면 하고 싶은 일의 리스트를 뽑아서 최대한 많이 그 일에 대해서 접해본 후에 선택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10-10-10 법칙

 

단기-중기-장기적인 관점에서 결정을 하라는 의도인 것 같다.

 

어떤 일의 선택에 있어서 직관적인 것보다는 세 번을 생각한다는 생각으로 10-10-10을 활용한다면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았으나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후회없음

 

#후회

 

#결정

 

#선택

 

#칩히스

 

#댄히스

 

#베스트셀러

 

#결정장애

 

#우유부단

 

#확증편향

 

#의사결정

 

#결정력

 

#결단력

 

#리더

 

#리더십

 

#성공습관

 

#성공비결

 

#성공

 

#마인드셋

 

#자기계발

 

#자기관리

 

#비즈니스

 

#커리어

 

#경영

 

#문제해결

 

#업스트림

 

#스틱

 

#스위치

 

#책추천

 

#책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