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도서]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저/임상훈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진심으로 행동하라

 

이 책은 1. 사람을 다루는 핵심원리는 무엇인지, 2. 호감가는 사람이 되는 방법은 무엇인지, 3. (다른 사람들에게)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을 던지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방법을 규칙으로 만들어 제안하고 있다. 

책에 중요한 부분을 표시하고 두세번 읽으며 정독하는 책의 활용방법이 책 머리에 적혀있다. 그 다음은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에 대한 욕망"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시작한다.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에 대한 욕망이야말로 인류와 동물을 구분짓는 중요한 차이 중 하나다. 이 욕망을 채우기 위해서 배우지 못하고 가난에 찌들어 살던 한 식품점 점원은 50센트를 주고 떨이로 산 통 밑바닥에서 찾은 법학 서적을 공부했다. 그의 이름은 링컨이다. 찰스 디킨스나 크리스토퍼 렌 같은 유명한 사람들을 예로 들지 않더라고 우리 자신을 돌아보면 이러한 욕망이 얼마나 큰 것인지 알 수 있다. 이 욕망 때문에 때로는 아이들이 친구들 사이에서 인정받기 위해 범죄를 저지르고 전과자의 길로 들어서기도 한다. 

 

인정과 아첨의 차이는 무엇일까? 인정에는 진심이 담긴 것이고 아첨은 그 진심이 없는 것이다. 그래서 인정은 마음에서 나오고 아첨은 입에서 나온다. 아첨은 다른 사람이 스스로에 대해 생각하는 바를 정확히 그대로 말해주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만나는 모든 사람은 적어도 어떤 면에서 하나 이상은 나보다 나은 사람들이다. 나는 그들에게서 배을 것이 있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인정이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인지 알 수 있다. 아첨보다는 "다른 사람을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Give honest, sincere appreciation)"는 것은 사람을 다루는 기본 중의 기본적인 방법이다. 

잭 우드포드라는 사람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몰입해서 들어주는 묵시적인 아부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말한다. 찰스 W. 엘리엇이란 사람은 "성공적인 사업상 교제의 비결은 지금 당신에게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에게만 집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다른 어떤 것도 그만큼 그 사람이 자신을 중요한 사람으로 느끼게 만들지 못한다"

결국 이 모든 것은 통하는 셈이다. 사람의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인정 받으려는 욕망"을 인정하고 그 사람의 이야기를 몰입해서 들어주다 보면 대화를 잘 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도록 만들 수 있으며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원하는 것을 얻어낼 수 있다. 

 

여기에서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1. 비판하거나, 비난하거나, 불평하지 말라. 

2.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3.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여기에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2. 웃어라.

3. 상대방의 이름은 그에게 있어서 모든 말 중에서 가장 달콤하고 중요한 말로 들린다는 점을 명심하라. 

4. 잘 듣는 사람이 되어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만들어라. 

5.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맞춰 이야기하라.

6.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어라.

진심으로!! 그렇게 행동하라. 

'웃는 얼굴에 침 뱉으랴'는 말도 있지만 동서양을 막론하고 웃음은 매우 효과를 가진 모양이다. 다른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는 것은 인간관계의 기본이다. 프랭클린 D. 루스벨트 대통령은 특수차량을 만든 체임벌린과 그가 데려간 정비공의 이름을 기억하고 이름을 불러주며 고맙다는 말을 남긴다. 대통령의 직책으로 매우 바쁜 사람임에도 정비공으로 찾아온 사람의 이름을 한번 듣고는 기억하고 나중에 고맙다는 말을 남긴다면 그것만큼 인상적인 것도 없을 것이다. 한편으로 이것은 그 사람이 자신을 중요한 사람처럼 느끼게 만들 수도 있다. 

여기에 위의 규칙들의 공통점을 찾아보라. 진심으로!!(sincerely) 진심으로 행동하는 것은 인정과 아첨을 구분하게 만들며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그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욕망을 충족시키게 해준다. 웃고 이름을 기억하며 잘 든는 것의 바탕에는 "진심"으로 행동하는 것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이런 마음가짐을 바탕으로 "기적 같은 결과를 낳은 편지들"을 작성하고 마지막 장에서는 "결혼 생활을 행복하게 만드는 비결"을 이야기한다. 

굳이 하나 더 덧붙인다면 이 책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상식을 지닌 사람들을 상대로 해야하지 않을까?

자기 이야기만 하는 사람들은 자신만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자신만 생각하는 사람은 배울 가망이 없는 사람들이다. 아무리 많은 교육을 받았더라도 배움이 없는 사람들이다. 요즘 자기 이야기만 하는 사람들이 종종 보인다. 때로는 이런 사람들이 범죄자로 뉴스에 등장하기도 한다. 이런 사람들은 이 책을 읽지도 않을 듯 싶고 무엇보다 이 책의 내용을 적용해도 그리 도움이 될 것 같지는 않다. 최소한 인간으로서의 상식이 있는 사람들한테 이 책에 나오는 내용이 적용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이 책에 나오는 제안 또는 규칙들은 어디선가 들어봤음직한 이야기들이며 어쩌면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인지도 모른다. 그래서 식상할 수도 있고 이게 무슨 대단한 이야기라고 하며 넘겨버릴 수도 있다.

하지만 일상적인 이야기를 세밀하게 파고 들어가 자신만의 글솜씨로 풍성하게 만드는 소설가나 뻔한 이야기를 대중들이 웃고 울며 감동을 느끼게 만드는 강연자들이 있다. 그 사람들처럼 데일 카네기는  자신만의 사례 연구와 이를 풍성하게 만드는 글솜씨로 이 책에 나오는 내용들을 우리 마음에 와닿게 만든다. 이 책에 나오는 사례들의 주인공들은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평범한 사람들로부터 링컨과 루즈벨트를 비롯한 유명한 정치가, 소설가, 예술가 등이 등장한다. 그런 풍부한 사람들의 사례를 통해 규칙을 끌어내는 과정은 이 책에서 제안하는 것들을 좀 더 설득력 있고 신빙성 있게 만든다. 

그리고 그 내용들을 이 책에 나오는 규칙들로 정리하는 과정에서 진심으로! 하는 마음과 행동이 곁들여져 우리에게 더욱 설득력있게 다가올 것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