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한 번뿐인 인생, 하마터면 대충 살 뻔했다."를 외치며 다시 시작하고 싶을 때 세울 인생리셋공식을 담긴 책을 만났다.

마침 변화를 위해 무언가 필요했는데 방황 중이었고 미디어숲에서 퍼스널 리셋을 만나고 나서 나만의 공식을 찾는 고민을 시작했다.


막막한 현실 앞에서 주저앉은 나를 일으켜 세워라! 인생 리셋을 위한 가장 구체적인 방법을 담은 『 퍼스널 리셋』

인생을 살아오며 누구나 겪은 현실 앞에서의 좌절의 경험 있으리라 생각한다.

자기계발도서로 미리 읽어봐도 좋고, 현재 내가 그 앞에 있다면 읽고 일어서 방법을 찾을 수 있길 바래본다.



"읽기만 해도 난관을 헤쳐나갈 길이 보인다"

문장을 보기만 해도 궁금해지졌다. 개인적으로 어떤 책이든 그 안에서 나의 고민을 100% 해결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저자의 이야기 안에서 '단 한 가지'라도 찾을 수 있다면 그 효과는 몇 배가 된다고 믿는다.

『 퍼스널 리셋』에서 그 하나를 찾기를 바라며 읽어나갔다.




"여러분의 시간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다른 누군가의 삶을 사느라 인생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스티브 잡스-

그렇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하루는 24시간, 1년은 365일이다. 그런데 많은 이들이 타인의 생각과 의견에 치우쳐 나의 삶을 살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왜 이렇게 살아야 하는가? 이젠 『 퍼스널 리셋』으로 인생 리셋 공식을 찾아야 한다.

도전하는 당신을 위하여!

당당하게 이름을 거는 일을 찾는 당신을 위하여!

어디에서나 빛날 당신을 위하여!(프롤로그 中)



각 장이 시작할 때, 이렇게 정리된 문구들이 장의 이야기에 더욱 흥미를 느끼게 한다.

『 퍼스널 리셋 』 은 총 5가지로 이야기한다.

나를 일으켜 세워라 / 나를 사랑할수록 길이 열린다 / 좋아하는 일에 시간을 써라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 좋은 관계가 괜찮은 인생을 만든다.

인생 리셋 공식에 대해 하나씩 들어가 본다.



첫 번째 인생 리셋 공식, 나를 바꾸는 한 걸음을 시작하기 전, 먼저 나는 누구인가를 알고 나를 믿는 마음이 삶을 지탱할 수 있다고 말한다. 내 인생의 주인공으로 살고 있는가를 짚어보며 진정으로 되고 싶은 나의 모습을 무엇이며 하마터면 대충 살뻔한 인생을 변화시킬 방법을 스스로 고민할 수 있게 해준다.

오롯이 타인의 눈으로 자신을 바라본다고 생각하라.(p.20)

자기를 나열하다 보면 추구하는 모습과 현재의 모습의 괴리로 인해 상실감을 느끼는 경우도 있지만 이때 중요한 것은 '자기'를 거부하거나 무정해서는 안 되고 인정하는 것이 좋다(p.21)고 한다. '나'가 흐려지면 사람은 반드시 병든다고 한다.




『 퍼스널 리셋』의 책이 좋은 이유는 해당 이야기가 끝날 때마다 '나를 바꾸는 한 걸음'이라는 챕터가 있었다는 점이다.

가장 구체적인 인생 리셋 공식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책을 멘토 삼아 직접 실행해보고 체크해 볼 것들이 있어서 자기계발서로 딱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세상에 두려움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 날마다 익숙한 듯 살지만 모두 '지금'은 처음 사는 것이다. 되돌려 살 수도 없고 지우고 다시 시작할 수도 없다. (p.41) 누구나 살아오면서 삶의 막막함을 겪는다.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명제는 들었지만 그 구체적인 방법을 들은 적이 없어서 책을 쓰기 시작했다는 저자 #이라야

인생 리셋 방법 한 장이 끝날 때마다 우리가 아는 일론 머스크, 마리암 마르카자니, 제임스 카메룬, 조앤 롤링, 래리 페이지, 셰릴 샌드버그, 칼 세이건, 자하 하디드, 조지프 퓰리처, 레이첼 카슨과 같은 유명인들의 리셋의 비밀도 알려준다.



인생 리셋 공식 두 번째에서는 자기관리를 이야기한다. 빛나는 인생을 위한 기초공사, 고정 마인드셋과 성장 마인드셋, 끈기, 단점과 장점에 대해, 내 편을 만들고 내가 가는 길은 내가 만드는 것에 관해.

배움뿐 아니라 건강, 스트레스 관리 부분을 간과하지 말아야 할 점은 기억해야 할 부분.

남들을 칭찬하거나 격려하는 말은 예의상이라도 하면서 자신에게는 왜 그토록 인색하게 구는가. 자기 자신을 세상에서 가장 귀하고 후하게 대접하자.(p.89)

안 되는 것을 되게 하려고 애쓰는 시간과 노력을 자신 있게 할 수 있다고 외칠 수 있는 것이 투자하라.(p.101)

아주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못하는 부분, 실수한 부분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하는 나로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할 듯.




인생 리셋 공식 세 번째, 목표 관리에서는 좋아하는 일에 신경 쓰라며 자기만의 리듬, 선택과 집중, 자투리 시간, 미루는 것도 습관, 잠시 멈춤이 필요할 때에 관해 말한다. 현재의 모습을 생각하며 체크하고 반성하게 하는 부분.

우리는 계획한 일들을 다음으로 미루고 열정 없이 하루하루를 사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리에게서 미루는 습관을 완전히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통제할 수는 있다.(p.151)

미루고 싶은 마음이 들 때마다 '추진해야 하는 이유'를 찾아내거나 자신에게 보상을 하거나 스스로 칭찬과 격려하는 방법, 만족감을 기록으로 남겨두는 방법을 추천한다.

미루는 습관은 당신의 미래를 위협한다. 무의식중에 미루는 습관을 정당화하거나 변명하지 마라. (p.152)

시간 활용을 위한 일의 중요도 점검표도 준비되어 있으니 체크해보면 좋을 듯.





쉬는 시간을 정하는 것이 효율을 높인다. 우리는 쉬어야 한다. 그것도 아주 적절한 때, 적절하게!(p.155)

목표 관리를 위해서 바쁜 일상 속에서 꼭 필요한 '쉼표'에 관해 이야기한다. 어떤 때 필요한지 모르겠는가? 『 퍼스널 리셋 』 에서 체크해 볼 수 있는 목록도 제공해서 체크하기 좋다. 쉴 수 있는 종류도 다양하니 숨 한 모금 삼키는 쉼표, 8분 쉼표, 4분 쉼표, 2분 쉼표, 온쉼표, 즐거움을 위한 쉼표 중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자.



시간 관리를 다룬 네 번째 장에서는 5년 계획 말하기, 꾸준히, 완벽주의 벗어는 법, 비울수록 채워지는 마법, 목표 달성을 위해 할 일, 한계에 부딪혔을 때, 시야는 넓게 시선을 멀리 보는 법을 이야기해 주었다. 한계에 부딪힐 경우 어떻게 이겨낼지 궁금했다.

물이 끓는 온도 임계점으로 빗대어 이야기하면서 먼저 두 손 주 발 들어 버리지 말라고 한다. 98도까지는 금세 올릴 수 있지만 98도에서 99도, 99도에서 100도를 올리는 데는 시간과 노력이 그동안 해왔던 곳 보다 두 배 혹은 세 배 더 요구된다.(p.211)

혹시 나 자신이 임계점에 서 있는 건 아닐지 생각해보면 어떨까?




우리는 본능적으로 호기심을 타고났다. 다양한 것에 관심을 쏟고 많은 것에 대해 알아보자. 특이한 것, 예상치 못한 것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새로운 경험을 찾으며,처음 보는 것에 빠져들고 우연히 발견한 놀라운 것에 기뻐하자. 예측 불가능한 미래에 대한 대비책이다.(p.218)

넓게 보기, 멀리 보기를 연습할 수 있는 부분도 있으니 활용하면 될 듯하다. 초연결 사회가 우리 사회를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그만큼 넓은 시야와 미래를 내다볼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한 지금, 꼭 필요한 일!



다섯 번째, 인간관계. 듣기의 중요성, 침묵, 삶의 지혜, 겸손, 상대 높이기, 소통에 관한 것이 들어있다.

삶은 나 혼자 살 수는 없다. 자기계발도서에 보면 항상 공동체, 타인과의 관계 이야기가 항상 나온다. 그만큼 중요한 일인 듯.

대화할 때 잘 듣는 법

1. 상대방을 존중하다

2. 상대가 말하는 핵심이 무엇인지 생각하면서 듣자

3. 판단하는 것보다 공감이 먼저다

4. 적절한 보디랭귀지를 활용하자

과거와 달리 경청이 되지 못함을 반성하며 읽었다. 또한 험담하고 싶을 때, 변명하고 싶을 때, 잘난 척하고 싶을 때 침묵을 하라고 하는데 왜 이리 뜨끔한지 모르겠다. 타당한 이야기를 한다고 생각하지만 변명이 되는 순간들이 떠오른다.

상대를 존중하며 나의 의견에 당당함을 가진 그런 사람이 되고자 노력해야 함을 느낀다. 『 퍼스널 리셋 』 을 보며 인생 리셋 공식 5가지를 알게 되었다. 진정한 나로서 인생의 방향을 재설정해 새롭게 시작하고 싶을 때 필요한 책이다. 물론 지금 나에게도!!!!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직접 읽어본 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퍼스널 리셋

이라야 저/박세현 그림
미디어숲 | 2020년 09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