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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냄출판사의 신작을 만났다. 2권으로 구성된<운명게임>이다.

SF 요소가 들어간, 우주와 외계 생명체에 관한 이야기가 들어간 소설엔 원래 흥미가 없었는데 우주에 관한 도서를 접하면서부터 궁금증이 생기고

우주의 거대함, 그 안에서의 지구라는 작은 별에 대한 생각들을 하게 되었다.

그러던 중 '인생이 나의 것이 아니라는 진실에 대하여' 글이 눈에 띄는 이상문학상 수상 작가 박상우소설을 만난 것이다.

행성감옥 지구에 갇힌 인간들을 우하는 우주적 미션이 시작된다

『운명게임』은 이상문학상 수상 작가인 박상우의 4년 만의 신작 장편소설이다. 인생이라는 프로그래밍 게임에서 벗어나 존재의 본질을 찾아가는 인간의 운명에 관한 이야기다. 소설을 쓰기 위해 태어난 작가의 스토리코스모스에 관한 부분이 들어가 있다. 책을 읽는 내내 실제와 허구 사이에서 굉장히 혼란스러울 만큼 빠져들어 읽었다. 그렇지 않아도 '나'에 집중해서 살아보려는 입장이었기에 그 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았다.

그중 인간 문제에 대한 글들을 위주로 담아보았다.

인생은 나의 것이 아니라는 진실에 대한 이야기, 주인공은 자신을 이보리라고 말하며 '관찰자'의 시점으로 제 3자가 되어 말하는 말투다.

그리고 '학력 확인 불가'인 사람이다. 그 자신이 만든 이보리의 입장. 스펙에 미쳐있는 현실의 모습과 다른 그의 모습, 하지만 독학으로 이루어낸 그의 삶에 대한 생각은 경지에 닿아있는 느낌이다.

세상을 살면서 학력을 만든 적이 없으니까요. 무학력자는 단지 제도적인 교육에 물들지 않고 가르침에 세뇌당하지 않은 자연스러운 사람일 뿐입니다.(운명게임 1, p.24)

그리고 『운명게임』에서 나온 샤카무니 가르침의 핵심 세 문장이 있다.

'이것은 나의 것이 나이다. 이것은 내가 아니다.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운명게임 1, p.30)

이보리는 어르신과의 상담사 중 한 명이며 면접을 본다. 세상을 살아가는데 무엇이 가장 중요하냐는 물음에 '바로보기'라고 대답한다.

그리고 그는 우리를 아바타 영화에 비유하며 그런 삶을 살고 있다고 설명한다. 그리고 그의 타인을 말하듯이 자신의 이름을 부르는 그에게 왜 그런 화법을 사용하는지 묻는다.

자신을 타인처럼 생각하고 타인을 자신처럼 생각하는 일, 모두 하나의 시스템 안에 있으니 나와 남에 대한 분별이 없겠죠.(운명게임 1,p.46)

치열했던 상담, 그 후 둘은 상담자와 상담사의 관계의 계약을 시작한다. 계약서에 관해 이야기하며 먼저 물리고 싶을 수도 있을 거라며 주인공이 말한다. 둘의 대화를 보면서 <미움받을 용기>의 대화 형식이 떠올랐고 불꽃튀는 신경전이 생각날 만큼 만만치 않은 분위기다. 그 계약에 관해 이보리는 이렇게 말한다.

상대방을 옭아매려는 에너지 속에는 반드시 스스로 옭아매는 반배급부의 약점이 있다는 걸 자연스럽게 깨치게 될 테니까요. (운명게임 1,p.71)


나는 세상에 두 부류의 사람이 있다고 믿는다. '나'라는 망상감옥에 갇혀 사는 사람, '나'라는 망상감옥에서 해방된 사람.(운명게임 1,p.146)

이보리는 결가부좌를 하며 명상을 하는 상위자아와 접속을 하는 인물이다. 생명이 유한한 인간들인 우리에 대한 이야기 부분이 나온다.

본질과 속성은 완전히 다른 것인데 인간들은 오직 속성을 마구잡이로 흉내 내기 때문에 그것이 항상 문제의 근원이 되는 것이다. 너희가 아무리 신들의 유전자 일부를 지녔다 해도 너희들은 죽어도 신이 되지 못한다. 그런데 어째서 모든 신들을 흉내 내느라 자신의 모슨 것이 망가져가는 걸 깨치지 못하는가.(운명게임 1p.198)

화가 나기도 하고 인정도 되는 부분. 정말 우리의 창조주는 따로 있을까? 현재 우리가 믿는 신들도 신이 아닌 것이 된다. '나' 중심으로 살아가는 우리에게 엄청난 생각의 틀에 갇힌 기분이 들게 할지도 모르겠다. 적어도 나에겐 그렇다.


『운명게임』의 이보리는 작가가 그는 <인간 문제에 궁극에 대한 답>이라는 책을 썼다. 그 안에서 그 자신도 모르는 내요이 적힌 부분이 있는 걸 발견한다. 그걸 적은 건 워크인한 시리우스 행성에서 온 이였다. 그렇게 스트리코스모스를 경험한다.

그가 외부로부터 위험한 일을 경험한 후 그는 어르신이 준비한 거처로 옮긴다. 그를 도와줄 정여진이라는 인물과 서로의 에너지를 느끼고 심층적인 이야기를 하게 된다.

"전체가 손이라고 해도 그 손에는 안과 밖이 존재하잖아요. 손을 안쪽의 관점에서 말할 때와 밖의 관점에서 말할 때 많은 것들이 달라지니까요. 자유의지의 문제는 그와 같은 것이죠. 본질은 하나이지만 관점은 무한대로 늘어날 수 있으니까요."(운명게임 1, p.276)

지난번 외부의 공격을 받았을 때 칩이 머릿속에 삽입되었던 이보리는 그것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는다. 하지만 거기서 지구함흑단에게 감시를 받는다. 그곳에서 주인공은 갑자기 사라진다. 그는 어디로 갔을까? 그는 누구인가?

지구에 사는 이즈비들은 모두 깊은 망각과 최면에 빠져 자신들의 지구라는 행성감옥에 갇혀 사는 걸 전혀 자각하지 못한다는 것. 요컨대 지구가 우주에서 가장 열악한 행성감옥이고 지구인들은 이곳에서 윤회의 사슬에 묶인 채 끊임없이 돌고 도는 수형 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이었다.(운명게임 2, p.74)

" 내가 받아쓰기를 하고 있다는 건 진즉부터 알고 있었죠. 다만 왜, 무슨 이유로 그런 사역을 당하는지 몰라 미쳐가고 있을 뿐이죠. 도대체 누가 왜 이런 짓을 하는 건가요?"(운명게임 2, p.187)

이상문학상 수상 작가 박상우 『운명게임』은 소설가 이보리가 스토리코스모스 역할을 하며 겪는 인생이라는 프로그래밍된 게임에서 벗어나 존재의 본질을 찾아가는 과정을 볼 수 있다. 그 과정에서도 다 이미 만들어진 장소, 사람이었다는 것을 느끼게 할만한 사건들도 나온다. 그들은 갑작스레 나타가 그에게 더 깊이 생각하고, 그 어떤 것을 깨닫게 해준다.

시리우스 행성에서 온 이가 이보리의 혼 대신 들어가서 그의 사명을 하며 살아가는 이야기다. 지구암흑단이의 공격을 순간이동을 하면서 피하면서 자신의 가야 할 길을 간다. 그리고 잉카가 되어서 그들의 공격에서 자신을 희생하며 이겨낸다. 그리고 그에게 다시 원래의 영이 들어가도록 한다.

그 안에는 인간과 인생의 근원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들어있다. 그리고 『운명게임』의 인물 간에서 많은 비밀과 사연이 들어있다.

나는 , 인간은, 영혼은 무엇인가?? 픽션과 논픽션이 함께 어우러진 이상문학상 작가 박상우 장편소설 그 답은 무엇일까?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어본 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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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주경의 치유의 말들 이젠 힐링에세이가 필요한 타이밍 | 나의 리뷰2020-11-30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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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어떻게든 또 이겨낼 것입니다"

KBS 앵커 박주경이 삶과 관계에 지친 우리에게 건네는 위로의 말을 전해 들을 수 있는 책, 박주경의 치유의 말들 

책을 읽으며 기자였던 그의 시선과 경험, 그리고 문체의 느낌을 받을 수 있는 힐링에세이였다.

치유의 말은 눈으로만 읽히는 것이 아니라 '가슴'으로 읽힌다고 전한다.

마음이 열리면 그곳이 치유의 출발점이라고.

이것은 어떻게 시작하는 것일까? 너무 궁금했다. 나 자신이 필요한 사람이며, 나 스스로 어떻게 해줘야 할지 모르고 있어서 현재는 책으로 위로를 받고 있는 게 전부다. 그래서 『박주경의 치유의 말들』에 힘을 얻는 기분이 들었는지 모르겠다.

이 힐링에세이는 우리에게 건네는 '토닥임'이라는 생각이 든다.


'말보다 글'의 힘을 우선시하는 저자의 태도를 느낄 수 있는 힐링에세이가 아닐까 한다.

이 책은 글의 성격에 따라 독백체와 대화체를 오간다. 후자는 독자분들과의 대화에 해당하므로 마땅히 경어(敬語)를 썼다고 먼저 밝히고 글을 적어나갔다. 차분한 『박주경의 치유의 말들』의 말에 흡수되어 공감을 받으며 읽어나갈 수 있다.

1장: 당신은 나의 친구인가요?

2장: 사랑하고 헤어지고, 사랑하고

3장: 우리 앞에 남은 시간

4장: 혼자 살지 못하는 우리

5장: 청춘은 벚꽃

6장: 나를 비추는 거울

7장: 내면으로의 여행

8장: 내가 이끄는 삶

9장: 오늘의 우리

10장: 죄와 벌


내가 나의 흐름조차 온전히 읽지도 붙잡지도 못하는데 어찌 남의 말을 읽고 붙잡아 둘 수 있겠는가. 우리가 타인의 마음을 향해 유일하게 단언할 수 있는 말은 '오직 모를 뿐'이다.(p.19)

아무리 깊은 사이라도 변덕스러운 감정들이 오가지 않을 수 없겠지만 대저 항상성이 있는 관계에는 회복탄력성이라는 것이 수반된다고 한다. 타인을 향하는 좋지 않은 감정들이 생겼다가도 다시 마음을 다잡아 원래의 신뢰와 지지, 사랑이 담긴 마음으로 돌아오는 마음. 힐링에세이 『박주경의 치유의 말들』에서는 그런 항상성을 가진 사람이 되길, 되어주길 바래본다.

사랑은 '접촉'입니다. 접촉은 온기의 뿌리입니다. 그래서 저는 접촉과 온기의 기회를 줄이는 스마트폰 교신 방식을 끝내 유감스러워할 수밖에 없습니다.(p.30)

잡스에게 유감을 표현하며 『박주경의 치유의 말들』의 저자는 디지털 문명이 아날로그의 감성을 소외시키고, 손에서 손에서 전해지는 온기를 차단한다고 말한다. 사실 아주 정확한 말이 아닐까 한다. 현대인들은 가족 간의 소통도 단절됨이 심각하다. 한 식탁에 앉아 각자 휴대폰만 들고 있어 대화가 이어지지 않고 같은 집 안에서 메시지로 할 말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 얼마나 안타까운 현실인가. 우리가 외로워함은 바로 이 소통 단절부터 시작되는 것이 아닐까?


뒷담화에 대한 생각은 어떤가? 저자는 누가 자신의 이야기를 했다고 해서 그를 증오하는 데 기력을 쓰지 않는다고 한다. 험담은 돌고 돌아 결국 내 귀에 들어오기 마련이지만 그대로 다시 스르르 빠져나가게끔 한쪽 귀는 열어둔다. 누군가를 헐뜯는 사람에 대해서는 경계와 무시가 함께 동반되어야 하지 않을까. 나에게 누군가를 헐뜯었던 사람이라면 다른 누군가에게 나의 이야기를 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있겠는가?

『박주경의 치유의 말들』에서 가장 속 시원했던 점은 누구나 하고 싶은 이야기였지만 할 수 없었던 갑질들의 이야기도 사이다 발언이었다.

한국에서는 주로 온라인 저격 대상이지만 외국에서는 오프라인 저격 대상이라고 한다. 사실 극단적일 수도 있겠지만 필요한 부분은 그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꼰대질 · 갑질은 버릇과 같아서 무심코 반복하다 보면 나중엔 상대를 가리지 않고 튀어나오게 된다. 그러다가 후회할 지경을 맞게 되면 그땐 이미 늦은 것이다. (p.92)

힐링에세이로 불릴만한 우리에게 도탁임을 주는 문장들이 많이 들어있다. 앵커로써 말을 많이 했지만 글이 우선이었던 그가 적어나간 글들에 느낌 감정, 진심이 느껴진다.


'명함'은 나에게 어떤 의미일까? '함'자라는 의미에는 '재갈'이라는 의미도 있다고 한다. '재갈을 물리다'의 그 말??

'이름의 재갈', '이름에 물리는 재갈',

'이름이라는 재갈', '이름이 만드는 재갈'..... (p.174)

자신의 이름과 직책이 있는 이것을 표현한 이것은 상당히 충격적이었다. 사실 20대의 나의 삶에서 이름을 남기고 싶은 사람 중 하나였던지라 그 무게의 힘을 적나라하게 느낀 문장이다. 그 시절에 가졌던 무지한 생각이었던거 같다. 무게를 감당할 수 있는 이가 자리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길 바래본다.



힐링에세이 『박주경의 치유의 말들』에서 북미 대륙에서 오로라를 본 이야기를 한다. 그런데 현재 우리가 멋진 곳, 소중한 순간들을 대할 때의 모습을 비추어 볼 수 있다. 대한항공 기내에서 이런 문구를 보았다고 한다.

"처음 오로라를 마주하면 그 모습을 카메라에 담느라 시간을 허비하기 십상이다."(p.205)

오로라는 '찰나'에 훅~바람 불 듯 나타났다가 휙~하고 어느새 사라진다고 한다. 그런데 그런 소중한 순간을 사진에 정신이 팔려있다보면 언제 사라졌는지조차 알 수 없다고 한다. 아뿔싸... 그 순간을 남기고 싶은 행동에 내 눈과 감정에 남기지 못할 수도 있는 현실이다.

가급적 작은 것, 사소한 것, 가까운 것에서부터 행복을 찾는 것이 요즘 시대 행복론이라고 한다. 흔히들 '소확행'이라고 불리는 이런 작은 순간들을 더는 놓치지 말아야겠다.

저자는 잘 듣는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작가나 언론인은 자기 말을 하기 전에 먼저 남의 말을 귀 기울여 들어야 함을 말한다.

낮은 귀는 낮은 목소리도 듣고 높은 목소리도 듣는다. 그래서 잘 듣는다는 것은 귀를 낮은 데로 판판하게 열어놓고 널리 주파수를 맞추는 일이다. 높낮이의 모든 층차를 수렴하는 겸허한 듣기, 그것이 '잘 듣는 일'이다. 글에는 '수렴하여 들은' 목소리들이 녹아들어 뿌리를 형성해야 한다.(p.271)

힐링에세이 『박주경의 치유의 말들』 차분하게 녹아내린 경험과 담담한 이야기들이 위로와 토닥임을 준다. 힘든 이들에게 다가와 말없이 손을 꼬~옥 하고 잡아주는 느낌이랄까.


박주경의 치유의 말들

박주경 저
부크럼 | 2020년 09월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직접 읽어본 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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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주경 박주경의치유의말들 부크럼출판사 힐링에세이 책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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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주경의 치유의 말들 이젠 힐링에세이가 필요한 타이밍  | 기본 카테고리2020-11-30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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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박주경의 치유의 말들

박주경 저
부크럼 | 2020년 09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차분하게 녹아내린 경험과 담담한 이야기들이 위로와 토닥임을 준다. 힘든 이들에게 다가와 말없이 손을 꼬~옥 하고 잡아주는 느낌이랄까.

"우리는 어떻게든 또 이겨낼 것입니다"

KBS 앵커 박주경이 삶과 관계에 지친 우리에게 건네는 위로의 말을 전해 들을 수 있는 책, 박주경의 치유의 말들 

책을 읽으며 기자였던 그의 시선과 경험, 그리고 문체의 느낌을 받을 수 있는 힐링에세이였다.


치유의 말은 눈으로만 읽히는 것이 아니라 '가슴'으로 읽힌다고 전한다.

마음이 열리면 그곳이 치유의 출발점이라고.

이것은 어떻게 시작하는 것일까? 너무 궁금했다. 나 자신이 필요한 사람이며, 나 스스로 어떻게 해줘야 할지 모르고 있어서 현재는 책으로 위로를 받고 있는 게 전부다. 그래서 『박주경의 치유의 말들』에 힘을 얻는 기분이 들었는지 모르겠다.

이 힐링에세이는 우리에게 건네는 '토닥임'이라는 생각이 든다.


'말보다 글'의 힘을 우선시하는 저자의 태도를 느낄 수 있는 힐링에세이가 아닐까 한다.

이 책은 글의 성격에 따라 독백체와 대화체를 오간다. 후자는 독자분들과의 대화에 해당하므로 마땅히 경어(敬語)를 썼다고 먼저 밝히고 글을 적어나갔다. 차분한 『박주경의 치유의 말들』의 말에 흡수되어 공감을 받으며 읽어나갈 수 있다.

1장: 당신은 나의 친구인가요?

2장: 사랑하고 헤어지고, 사랑하고

3장: 우리 앞에 남은 시간

4장: 혼자 살지 못하는 우리

5장: 청춘은 벚꽃

6장: 나를 비추는 거울

7장: 내면으로의 여행

8장: 내가 이끄는 삶

9장: 오늘의 우리

10장: 죄와 벌


내가 나의 흐름조차 온전히 읽지도 붙잡지도 못하는데 어찌 남의 말을 읽고 붙잡아 둘 수 있겠는가. 우리가 타인의 마음을 향해 유일하게 단언할 수 있는 말은 '오직 모를 뿐'이다.(p.19)

아무리 깊은 사이라도 변덕스러운 감정들이 오가지 않을 수 없겠지만 대저 항상성이 있는 관계에는 회복탄력성이라는 것이 수반된다고 한다. 타인을 향하는 좋지 않은 감정들이 생겼다가도 다시 마음을 다잡아 원래의 신뢰와 지지, 사랑이 담긴 마음으로 돌아오는 마음. 힐링에세이 『박주경의 치유의 말들』에서는 그런 항상성을 가진 사람이 되길, 되어주길 바래본다.


사랑은 '접촉'입니다. 접촉은 온기의 뿌리입니다. 그래서 저는 접촉과 온기의 기회를 줄이는 스마트폰 교신 방식을 끝내 유감스러워할 수밖에 없습니다.(p.30)

잡스에게 유감을 표현하며 『박주경의 치유의 말들』의 저자는 디지털 문명이 아날로그의 감성을 소외시키고, 손에서 손에서 전해지는 온기를 차단한다고 말한다. 사실 아주 정확한 말이 아닐까 한다. 현대인들은 가족 간의 소통도 단절됨이 심각하다. 한 식탁에 앉아 각자 휴대폰만 들고 있어 대화가 이어지지 않고 같은 집 안에서 메시지로 할 말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 얼마나 안타까운 현실인가. 우리가 외로워함은 바로 이 소통 단절부터 시작되는 것이 아닐까?

뒷담화에 대한 생각은 어떤가? 저자는 누가 자신의 이야기를 했다고 해서 그를 증오하는 데 기력을 쓰지 않는다고 한다. 험담은 돌고 돌아 결국 내 귀에 들어오기 마련이지만 그대로 다시 스르르 빠져나가게끔 한쪽 귀는 열어둔다. 누군가를 헐뜯는 사람에 대해서는 경계와 무시가 함께 동반되어야 하지 않을까. 나에게 누군가를 헐뜯었던 사람이라면 다른 누군가에게 나의 이야기를 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있겠는가?



『박주경의 치유의 말들』에서 가장 속 시원했던 점은 누구나 하고 싶은 이야기였지만 할 수 없었던 갑질들의 이야기도 사이다 발언이었다.

한국에서는 주로 온라인 저격 대상이지만 외국에서는 오프라인 저격 대상이라고 한다. 사실 극단적일 수도 있겠지만 필요한 부분은 그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꼰대질 · 갑질은 버릇과 같아서 무심코 반복하다 보면 나중엔 상대를 가리지 않고 튀어나오게 된다. 그러다가 후회할 지경을 맞게 되면 그땐 이미 늦은 것이다. (p.92)

힐링에세이로 불릴만한 우리에게 도탁임을 주는 문장들이 많이 들어있다. 앵커로써 말을 많이 했지만 글이 우선이었던 그가 적어나간 글들에 느낌 감정, 진심이 느껴진다.

'명함'은 나에게 어떤 의미일까? '함'자라는 의미에는 '재갈'이라는 의미도 있다고 한다. '재갈을 물리다'의 그 말??

'이름의 재갈', '이름에 물리는 재갈',

'이름이라는 재갈', '이름이 만드는 재갈'..... (p.174)

자신의 이름과 직책이 있는 이것을 표현한 이것은 상당히 충격적이었다. 사실 20대의 나의 삶에서 이름을 남기고 싶은 사람 중 하나였던지라 그 무게의 힘을 적나라하게 느낀 문장이다. 그 시절에 가졌던 무지한 생각이었던거 같다. 무게를 감당할 수 있는 이가 자리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길 바래본다.

힐링에세이 『박주경의 치유의 말들』에서 북미 대륙에서 오로라를 본 이야기를 한다. 그런데 현재 우리가 멋진 곳, 소중한 순간들을 대할 때의 모습을 비추어 볼 수 있다. 대한항공 기내에서 이런 문구를 보았다고 한다.

"처음 오로라를 마주하면 그 모습을 카메라에 담느라 시간을 허비하기 십상이다."(p.205)

오로라는 '찰나'에 훅~바람 불 듯 나타났다가 휙~하고 어느새 사라진다고 한다. 그런데 그런 소중한 순간을 사진에 정신이 팔려있다보면 언제 사라졌는지조차 알 수 없다고 한다. 아뿔싸... 그 순간을 남기고 싶은 행동에 내 눈과 감정에 남기지 못할 수도 있는 현실이다.

가급적 작은 것, 사소한 것, 가까운 것에서부터 행복을 찾는 것이 요즘 시대 행복론이라고 한다. 흔히들 '소확행'이라고 불리는 이런 작은 순간들을 더는 놓치지 말아야겠다.

저자는 잘 듣는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작가나 언론인은 자기 말을 하기 전에 먼저 남의 말을 귀 기울여 들어야 함을 말한다.

낮은 귀는 낮은 목소리도 듣고 높은 목소리도 듣는다. 그래서 잘 듣는다는 것은 귀를 낮은 데로 판판하게 열어놓고 널리 주파수를 맞추는 일이다. 높낮이의 모든 층차를 수렴하는 겸허한 듣기, 그것이 '잘 듣는 일'이다. 글에는 '수렴하여 들은' 목소리들이 녹아들어 뿌리를 형성해야 한다.(p.271)

힐링에세이 『박주경의 치유의 말들』 차분하게 녹아내린 경험과 담담한 이야기들이 위로와 토닥임을 준다. 힘든 이들에게 다가와 말없이 손을 꼬~옥 하고 잡아주는 느낌이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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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명게임 1,2 세트

박상우 저
해냄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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