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3000년 인류의 지혜의 정수를 배우다"

손자병법부터 GAFA까지 시대를 초월한 승패 전략 38가지를 이 책 한 권에 담았다.

1페이지 전략 수업 / 쌤앤파커스 

생각해 보면 전쟁이든, 사업이든, 학습이든 우리에게 꼭 필요한 수업이 아닐까 한다.

이젠 그냥 조금의 스킬로는 살아남기 힘들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너무 많은 걸을 하려고 하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것을 찾는 것은 것은 어려운 현실. 있는 것을 가지고 나만의 전략을 세워 생각을 전환한 새로움이 필요할 듯하다.

그래서 바쁜 현대인들에게 매일 조금씩 볼 수 있는 『1페이지 전략 수업』이 적당한 듯.

 

이젠 전략은 현대인에게 '필수 교양'이 되었다. 디지털로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1페이지 전략 수업』이 아닐까.

삽화와 글들이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요점만 딱 알려주어서  틈새독서로 챙기기에 좋다.자기계발서라고 하면 많은 글자에

마치 시간을 내서 읽어야 하는 부담감으로 시작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다. 이 책은 그런 걸 과감히 깨주었다

고대, 중세, 현대에 시대의 흐름에 따라 지략가를 소개하고, 경쟁 전략, 경쟁을 피하는 전략, 기업, 실행, 혁신, IT 시대, 전쟁에 대한 전략 수업을 1페이지에 담아내려 노력했다. 책 한 권에서 3000년 인류 지혜의 정수를 담아내었고 성패의 결정은 전략을 선택하는 순간 결정이 된다고 한다.

시대와 카테고리별로 나누어 전략가와 전략서, 전략론을 소개했으며 친근감 있는 키워드로 구성해서 읽는 동안 부담 없었다. 전략 포인트에서는 3가지씩으로 나누었는데 도서의 문장이나 남긴 말을 발췌해서 이어서 전략가의 책으로 이어질 수 있는 통로도 보였다. 거기에 더해 참고문헌까지 게재해 주어서 나만의 방법을 찾기 위한 도움이 되길.

 

『1페이지 전략 수업』 모든 대결에는 전략이 있다니,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빌 게이츠 손정의도 팬인 손자병법 이야기다.

책은 전략에 대한 고민과 그 해답을 전한다.

고민:항상 수적 우세일 수는 없다

해답: 병력의 우세나 규모 등 한 자기 면에 시선을 빼앗기지 마라! 한 측면에만 집착하면 승기를 빼앗긴다.(p.23)

처음 한 장은 해당 부분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담았고 그다음 장에는 전략 포인트 3가지를 그림과 설명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적어주었다. 그리고 제일 아래에는 '실천' 부분을 담아서 우리가 해당 전략을 가지고 바로 실행해 볼 수 있도록 도왔다.

1. 적의 강점을 피해서 싸운다

2. 최선의 방책은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이다

3. 무조건 승리의 필수 조건이 아니다

이것은 <손자병법>의 전략 포인트 3가지다. 이렇게 알려준 후, 전략 사례 연구로 '상대의 감정과 차별화하여 승부 한 사례'를 보여준다.

전략을 사용한 경우와 아닌 경우를 비교하여 적어두어서 직접 경험하기 전 『1페이지 전략 수업』으로 예측해 볼 수 있어서 유용했다.

1가지가 끝나는 마지막에는 에피소드를 만화 형식으로 담았는데 보는 재미가 있었다. 그의 애독자 중 조조에 대한 이야기를 색다르게 구성한 듯.

 

그 외에도 한니발 바르카, 율리우스 카이사르, 칭기즈칸, 니콜로 마키아벨리의 이야기다 들어있다.


『1페이지 전략 수업』 1장은 시대별 최고의 지략가였다면 2장은 경쟁 전략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전략에서 공격과 방어는 영원한 테마라고 하는 마이클 포터, 고유 자원으로 최고의 전략을 정한 제이 B. 바니, 상품과 시장보다 조직을 생각하는 비전기업, 부진한 기업도 성장궤도에 오를 수 있는 전략 프로페셔널을 전한다. 각 장이 시작할 때 주제에 대한 전략가의 도서에 대한 정보, 그 사람에 대한 정보, 어떤 전략을 생각하는지 한 페이지로 구성해서 한눈에 볼 수 있다. 포터와 바니는 경영 우위에 서는 방법에 대한 생각이 서로 달라 많이 논쟁을 벌였다고 하는데 연결되어 나온 생각에 비교하기도 재미있었다.

 

3장 경쟁을 피하는 전략에는 란체스터, 블루오션, 5가지 차별화, 경쟁하지 않는 경쟁이 나왔고, 4장 기업 전략에서는 도요타, 블록체인, 진화적 모방, 물류 구조의 개혁, 아마존 이펙트에 관해 설명된다.

이 중 다른 관전으로 보면 남에게는 보이지 않는 기회가 보인다고 하는 아마존의 이야기가 귀에 들어왔다. 물건을 파는 비즈니스가 아니라 고객이 쇼핑 중 판단이 필요할 때 그걸 도우면서 돈을 벌었다고 한다. 사실 이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입한 적은 없어서 낯설기만 하지만 생각의 전환이 기업을 성공하게 한 생각의 기발한 발상이 아닐까 한다.

베이조스는 대다수와 다르게 미래상을 간파하였기에 커다란 승리를 이끌어냈다.(p.124)

 

아무리 전략을 세워도 실행하지 않으면 무용지물 아니겠는가. 『1페이지 전략 수업』 실행 전략 중 경영 사상가 헨리 민츠버그에 대해 보았다.

모든 전략론이 옳은 것은 아니라는 그의 이야기, 10가지 전략의 장단점이 필요함을 코끼리 관찰을 통해 보여준다. 덩치가 큰 그것을 상아, 꼬리, 귀를 만져보면서 그 부분만을 보고 자칫 오판할 수 있는 상황. 그래서 모든 것을 통합적으로 살피는 것이 중요함을 알게 된다.

혁신 전략 편에서는 피터 드러커를 살폈다. 문제가 아니라 기회에 자원을 투입해야 함을 말하는 그. 성과를 위해 시작하고 그만둬야 할 것을 고민하는 이에게 성과를 가져다주는 영역, 비용 구조 분석, 마케팅 분석, 지식 분석으로 방향을 정하라고 한다. 4가지 방향에서 분석함의 중요성과 업계에서 리더십을 가져야 한다고. 실제로 성공사례가 많은 선택이니 실천해보라고 추천한다. 자기계발 전략 수업으로 틈새독서 하기에 큰 도움이 될 듯!

전쟁에도 전략이 필요하지 않은가. 표르트 1세,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카를 폰 클라우제비츠, 남북전쟁, 레델 하트 전략론, 러일전쟁,마오쩡둥, 베트남 전쟁 속에서도 많은 수업이 들어있다. 남북에 관한 이야기는 링컨에 대한 이야기다. 시야기 좁은 인물에게는 일을 맡기지 말라고 말한 그. 평판이나 직함이 아닌 실적을 올리는 사람을 리더로 발탁했던 그의 승리와 실행에 관한 전략을 들을 수 있었다.

쌤앤파커스 『1페이지 전략 수업』 초보 독서가들이, 바쁜 현대인들이 자기계발하기에 적당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틈새독서로 챙기기에 이런 스타일은 너무 제격이다. 시간을 많이 낼 필요 없이 부담 없이 볼 수 있는 책!

 

1페이지 전략 수업

스즈키 히로키 저/이정은 역
쌤앤파커스 | 2021년 02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어본 후 주관적으로 적은 글입니다 -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