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특출난 능력을 가진 이들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는가? 타고난 재능이 있어서 가능하다고 생각하는가? 노력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대니얼 코일은 <탤런트 코드>에서 재능을 지배하는 세가지 법칙을 담은 책을 만났다.

개인적인 생각에도 동의하는 부분이 있는 내용이라 두께가 좀 있었지만 흥미롭게 읽어낼 수 있었다

타고난 유전자, 꾸준한 노력만으로 설명되지 않았던 '재능 폭발'의 비밀을 밝히는 3가지 코드를 밝힌 대니얼 코드.

정말 열심히 노력했는데 누구는 탁월해지고, 나는 그렇지 못한 모습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무작정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었다, 1만 시간만 투자한다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

『탤런트 코드』에서는 정확히 뭘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준다. 그 동안 나의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면 이 책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모든 특별함은 그냥 만들어진것이 아니었다. 그 안에서 동일한 법칙을 발견한 대니얼 코일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탤런트 코드』는 크게 세 부분으로 끝까지 연습하기 / 점화 장치를 찾아라 / 마스타 코칭의 힘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BOOK in BOOK의 형식으로 재능을 폭발시키는 52가지 학습의 기술도 담아주어서 책을 두 권 읽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우리의 뇌의 설계 방식은 크기가 무한대에 가까운 어마어마한 골조의 살아있는 구조물인 기억을 가지고 있다. 난관에 부딪힐 때마다 극복하면서 골조는 점점 더 커지고 그것이 커질수록 학습 속도는 한층 빨라진다고 한다. 재능을 지배하기 위해서는 완벽한 연습이 필요하다. 그런데 이를 위한 3가지 규칙이 있다고.

1. '젠장 빌어먹을 효과'가 발생할 때

2. 과제를 거대한 덩어리로 인식하기

3. 심층 연습 구간 안에서 반복하기

전체에서 부분으로 점점 쪼개고, 온 정신을 집주하여 반복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그런데 심층 연습은 무턱대고 물고 늘어지는 것이 아니다. 정확히 목적에 맞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p.102)

위 사진 중 왼쪽 사진은 미엘린을 보여주는 사진이다. 이것을 키우는 것이 포인트. 그것을 어떻게 해나가야할지 이야기해 나간다.


 

스위트 스팟을 찾아라

브론테 자매는 과연 천재였을까

완벽한 연습을 위한 3가지 규칙

재능의 뇌과학

원초적 암시 걸기

특별함은 전염된다

디테일 하나가 전체를 바꾼다

누가 위대한 사람을 탄생시키나

버튼을 누르고 또 눌러라

톰 마르티네즈와 6000만 달러의 도박

탤런트 코드를 위한 10가지

이 중 점화에 대한 2장의 이야기를 하고 싶다. 연료 탱크와 엔진이 결합해서 자동차가 속력을 내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한다.

점화가 에너지를 공급하는 반면 그 에너지를 이용해 시간이 지날수록 차차 앞으로 나아가게 해주는 것은 심층 연습이다. 즉, 심층 연습은 미엘린층을 겹겹이 감싸는 작용을 한다.(p.138)

『탤런트 코드』는 심층 연습이 차갑고 의식적인 행동이라면 점화는 뜨겁고 신비로운 폭발이며 각성이라고 한다. 책에서는 음악, 체육 부분으로 사례들이 나왔는데 이들의 연습과정이 나온다. 얼핏 보기에는 특별한 것이 없다고 생각할 정도지만 그것은 다 계획된 것들이었다. 연습을 하더라고 작지만 강력한 생각을 가지고 해야함을 알 수 있다.


 

『탤런트 코드』 버튼을 누르고 또 눌러라에서는 마스터 코치에 관한 부분이 나온다. 어느 순간 탁월해지게 만드는 이들의 이야기.

마스터 코치가 갖고 있는 건 모든 사람이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보편적인 지혜가 아니다. 그들의 진정한 스킬은 학생 개개인의 능력이 닿을락 말락 한 곳까지 끈질기게 밀어붙이고 스위트 스팟을 찾아주고, 목적에 딱 들어맞는 신호가 반복적으로 발사되도록 정확한 암시를 보낼 수 있는 유연한 능력이다.(p.242)

『탤런트 코드』 에필로그에서는 도요타의 연습법, 심리 치료에서도 사용하는 심층 연습의 원리, 재능과 나이의 상관관계, 핀란드 교육의 비밀, 아이들에게 은밀한 재능이 있다는 상상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Q>미엘린은 겹겹이 쌓아서 더 두껍게 만드는 것이 필요한데 나이에 제한이 있을까?

불행 중 다행으로 미엘린의 급증은 30대에 끝나지만 전반적인 양은 50대까지 꾸준하게 증가한다(p.284)고 한다. 심층 연습을 열심히 하면 이것을 두껍게 만드는 능력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한다. 배움은 평생해야 한다고 하지 않는가. 이젠 무작정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나의 스위트 스팟을 찾고 점화를 시켜보고 싶어진다.


 

샵인샵과 비슷하게 구성된 BOOK in BOOK 을 담아주었다.'재능을 폭발시키는 52가지 학습의 기술'

시작하기(주시하고 훔치고 기꺼이 바보가 되라)/ 스킬 향상(스위트 스팟에 도달하라) / 스킬 유지 (인내하고 반복하고 큰 목표는 비밀로 둬라)

각 부분을 실전으로 해 볼 수 있도록 실천노트에 정리해준 기분.

훈련이 아닌 '게임'을 하라, 실수한 다음에 즉시 살펴보라, 이미지로 생각하라, 상상하라 같은 실전 향상을 위한 것들을 정리했다.

샌드위치 기법(올바른 동작-잘못된 동작-올바른 동장), 3*10진법을 사용하라(3번 연습하되 각 연습 사이에 10분 쉬기)와 같이 자세히 담아서 적용해보기 좋은 듯.만들어진 것의 유지를 위한 방법도 있으니 『탤런트 코드』에서 꼭 챙기길!

 

당신이 반복적으로 하는 일, 그것이 바로 당신이다. 그러므로 탁월함은 행동이 아니라 습관에서 나온다 -아리스토텔레스-

 

탤런트 코드 (특별합본판)

대니얼 코일 저/윤미나,이지민 공역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02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어본 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