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짧다! 재밌다! 깊이 있다! 페이지마다 '지적 유레카'가 절로 나오는 세상 편한 교양 수업 <생존수업>

시대가 변했다. 뛰어난 전문지식이 아닌 우리가 살아가는 경쟁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생존지식이면 대화의 자리에서 당당해질 수 있다고.

두루두루 다양한 교양을 쌓기는 쉽지 않은 현실, 그렇기에 이렇게 책 한 권으로 교양쌓기 시작해야겠다


 

일상에서 나를 살리고 살리는 최소한의 지적 무기를 한빛비즈 『생존교양』에서 찾을 수 있게 되었다. 저자이신 이용택과 김경미는 처음에 300개 분량의 양을 선정해 원고를 작성해서 고르고 골라서 우리에게 딱 필요한 것들만 담아냈다고. 이들의 노력 덕분에 세상 편한 교양 수업을 책 한 권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하루가 바쁜 현대인들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틈틈이 볼 수 있도록 짧게 구성되어서 교양서로 읽어보길 추천하고 싶다.

 

크게 세 파트로 나뉘어 있다. 나만 몰랐을 것 같은 / 어디서 보고 들은 것 같은 / 알아두면 쏠쏠할 것 같은

이렇게 몰랐던 것, 듣긴 했지만 확실히 모르는 것,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거 같은 그런 단어들을 모아서 150개를 선정했다. 우리의 문제는 제대로 알지 못하면서 안다고 착각하는 것이 큰 문제. 그 부분을 채워서 진정한 나의 생존지식을 만들 수 있을 듯.

 

많은 양을 다 소개할 수는 없기에 그중 몇 개만 소개하려고 한다.


 

세기의 천재가 고통 끝에 탄생시킨 걸작 <천지창조>의 주인공 -미켈란젤로(p.18~19)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정점을 찍은 화가이자 조각가이다. '천재'라는 칭호가 가장 잘 어울리는 작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의 작품을 보고 있으면 정말이니 감탄이 절로 나오는 것들뿐이다. 그냥 작품이 아닌 감정이 투영된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 실제로 그것들을 보게 된다면 그 앞에서 눈물이 흐를 거 같다.

미켈란젤로가 90년 인생 중 가장 길고도 고통스러운 거쳐 탄생한 작품으로 <구약성서>와 <창세기>의 아홉 장면을 그렸다고 한다. <천지창조>는 프레스코 화법으로 그려졌는데 그는 프레스코화를 그려본 적이 없었다는 것을 아는가? 평론가들에 의하면 이를 질투한 사람들이 곤경에 빠뜨리기 위해 추천했었다고. 하지만 그는 고통의 시간을 넘어서 모두를 만족시킨 작품을 만들어내었던 것.

『생존교양』으로 그에 숨겨진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역사상 가장 위험한 돈의 탄생 - 비트코인(p.110~111)

한창 핫하다 사라졌던 이것이 다시 요즘 여기저기서 들려오는 단어 '비트코인'

위험성이 높은 투자 상품이라는 일반적인 이상의 의미가 있다. 기존 세계화폐를 대신하는 새로운 화폐의 개념이 된다면 달러를 발행하는 기존 시스템 자체를 전복시키는 존재가 되기 때문. 이 기술이 보편화되면 중앙은행의 존재 가치가 유지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쉽게 너무 위험하지..라고만 생각했는데 우리의 경제 흐름을 위한 방법들을 생각해 볼 때 다시 생각해 보게 된다. 현재 국민의 재산조차 보호해 주지 못한다며 국가의 존재를 거부하는 것으로 자국의 화폐 대신 사용하는 곳도 있다고 하는데. 앞으로의 전망이 궁금해지는 부분 『생존교양』으로 조금 들여다보았다.


 

스타벅스를 상징하는 그와 그녀 -스타벅과 세이렌(p.220~221)

스타벅스의 마크의 주인공 세이렌. 대표 이미지로 가져온 이유는 의외로 간단했다고.

바다와 관련된 독특한 이미지를 찾다가 생각해난 15세기 판화 이미지를 보고 모습을 조금 다듬어서 사용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소설 <모비딕>에서 일등항해사였던 스타벅의 이름에서 유래한 그. 실제 이름이 붙은 과정은 세 명의 창업자가 여러 이름을 고민 중에 한 브랜드 창업자가 'st'로 시작하는 단어가 발음도 좋고 기억에도 남기 쉬울 거라고 한 이야기를 듣고 시애틀에 위치한 '시애틀'이라는 광산을 발견하고 항해사 스타벅을 떠올린 경우라고.

이렇게 탄생한 스타벅스는 뱃사람을 바다에 빠뜨릴 정도로 매혹적인 세이렌의 노래처럼 중독적인 맛과 독보적인 분위기를 제공하며 전 세계에서 승승장구하는 커피전문점이 되었다. 이름의 숨은 의미가 기업의 힘이 되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그 외에도 안드로이드, 구글, 블루투스. 시너지 효과, 빅뱅, 블랙홀 등등... 전 분야에 걸쳐서 다양한 평생 써먹을 인생 필수 지식들을 담아주었다.

너무 어렵고 긴 양으로 해야 하는 교양 수업은 가랏! 『생존교양』으로 짧고 재미있게 깊이 있게 배울 수 있다.

 

지금 필요한 것은 전문지식이 나리라 경쟁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교양을 키워야 할 때, 대화의 자리에서 고개만 끄덕이는 것이 아닌 당당한 '나'로 설 수 있는 것들을 틈틈이 읽을 수 있게 한 책!

생존교양

이용택,김경미 저
한빛비즈 | 2020년 12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어본 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