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중세의 기사, 왕, 수도사, 그리고 농민은 어떻게 연결되었을까'

서양사하면 머리부터 지끈 지끈하다. 왜 이렇게 연도와 사건, 이름들이 외워지지 않는 건지.. 학창 시절 많이 힘들었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이젠 한빛비즈 교양툰으로 만화로 배울 수 있게 되었다. <중세 Ⅰ, Ⅱ > 두 권으로 나누어서 쉽게 접할 수 있게 준비된 책.

서양의 역사를 배우고 싶은데 암담한 경우라면 교양툰으로 접해보는 걸 추천하고 싶다

<중세 Ⅰ>은 910~1123.10~12C 암흑의 시대를 중세를 살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었고 < 중세 Ⅱ>에서는 1146~1291.12~13C 십자군 원정로를 따라가는 시간 여행으로 포커스를 맞춰서 이야기를 해 나간다. 한빛비즈 교양툰의 힘을 이미 알고 있기에 이번 만화로 배우는 서양사 부분도 매우 기대가 크다.


 

먼저 <중세 Ⅰ>부터 소개해보려 한다. 목차부터 신선하게 보인다. 클뤼니 수도원의 설립부터 그레고리오 개혁의 시작, 노르망디 공작 기욤의 잉글랜드 정복, 교황 우르바노 2세 클레르몽에서 십자군 원정 호소, 예루살렘 정복, 주교 임명권, 보름스 협약과 제1차 라테란 공의회 등.. 봉건 시대의 사건들과 흐름을 담아낸 한빛비즈 교양툰 서양사.


 

봉건 시대라고 하면 봉건 제도나 기사나 카페 왕조를 생각하게 된다. 그런데 사실 중심에 있었던 것은 종교와 교회였다고. 수도사나 성직자들이 왕족이나 귀족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사회를 지배한 시대. 자신들을 통해서만 구원에 다가갈 수 있다고 하며 지옥에 관해 이야기했던 이들. 이런 힘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자리를 높여나간 듯.

이러한 지배는 9세기에서 12세기 사이에 서방 국가 전역에 널리 퍼진 세 계급 이념에 의해 정당화됐어요.(p.27)

-가장 높은 곳에 기도하는 자들, 즉 성직자와 수도자들이 있어요

-다음으로 전쟁을 하고 보호하는 자들, 즉 귀족과 기사들이 있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른 모든 사람들이 먹을 수 있도록 일하는 자들이 있어요.


 

만화로 배우는 서양사 <중세 Ⅰ> '여성들은 어디에 있는가?' 조프루아 수도원장, 베르나르 영주 이렇게 둘에게 인터뷰하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그 당시 여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는지 알 수 있다. 이들의 이야기에 나타난 기욤 영주의 딸 아녜스, 리샤르 공작의 딸 알리네노르, 로베르 왕의 딸 엠마가 나타난다. 이들이 자신들도 사회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잊지 말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레고리오 개혁은 세속인들과 성직자들의 권력관계에서 정치 질서를 완전히 바꿔버린 중요한 변화였어요.(p.64)

1059년부터 교황 임명권이 황제가 아닌 추기경단에 돌아보면서 교황의 지지도 맡게 되었고 이로 인해 교황에서 더 큰 권력과 영향력이 생겼다고 한다. 그레고리오 개혁은 중세 유럽 최대 규모의 교회개혁 운동으로 교황의 이름을 따서 지어진 이름이라고 한다. 교회의 자유를 표방한 교황수위권 교권의 독립과 속권에 대한 우위를 쟁취하기 위한 사건이었다. 이로 인해 이들은 힘을 얻고 부유해졌다고.

한빛비즈 교양툰 <중세 Ⅰ>으로 만화로 접할 수 있어서 서양사에 조금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었다.


 

 <중세 Ⅰ>에서는 농민들에 관한 이야기도 담았다. 이렇게 거센 종교의 힘에 이들은 어떻게 살아갔을까?

우리는 영주나 세속 귀족, 고위 성직자 등 지도층이 바라본 농민들에서만 알고 있었다. 그러나 50여 년 전부터 진행된 고고학 조사로 이들의 생활상을 보여주는 자료를 얻게 되었다고. 영주의 허락을 받아 어떤 일을 해야 했던 이야기, 그들이 거주하는 주거 형태 등을 함께 담았다.

그리고 도시의 급성장, 1050년대부터 구도시와 신도시 시장이 늘어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고.


 

뒷부분에는 이 시대에 궁금한 부분에 대한 궁금증도 해결해 준다. 검은 수도복을 입은 수도사, 돼지털로 만든 옷을 입은 은둔자, 왕좌를 쫓은 두 야심가, 권력을 쥔 두 여자, 여자와 문학과 사상을 사랑한 두 남자 등.. 역사학자가 가지고 있는 자료로 알 수 없었던 봉건 시대 인물들에 관한 희미한 형상들도 담아주었다.

한빛비즈 교양툰이라면 조금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만화로 배우는 서양사라서 부담 없이 보게 된 책으로 추천!

 

만화로 배우는 서양사 중세 1

플로리앙 마젤 저/뱅상 소렐 그림/이하임 역
한빛비즈 | 2021년 04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어본 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