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서양사라고 하면 헷갈리고 어렵다. 학창 시절 나는 무얼 하고 있었는가 싶을 정도로 사건의 연결이 잘 안되는 부분.

세계사 교양툰으로 만화로 배우기 도전했다. 이번에는 중세3 의 로마 가톨릭 교회의 역사 부분이다.

중세를 지배한 로바 가톨릭교회의 역사 만화로 배우는 서양사 『중세 Ⅲ』 2013년 3월 13일 아르헨티나 출신의 호르헤 마리오 베르고글리오가 교황으로 선출된 날을 배경이며 종교사회학자 올리비에 보비노씨의 인터뷰로 시작된다. 아이 둘이 예수를 그렸다는 그림으로 가톨릭의 두 가지 의미를 보여준다. 세계사 교양툰 그 시작이 흥미롭다.

'예수가 전한 사랑과 관용의 메시지는 어떻게 유럽을 바꿨나'


 

시초: 복음의 예수가 가져온 단절 여기서 인용된 예수의 말은 그리스어로 '좋은 소식'을 뜻하는 복음서에서 발췌했다고 한다.

이것은 당대 유대교의 주요한 네 가지 흐름을 거스른다고 한다. 어째서 기도를 장사로 삼았는지부터 전하면서 종교사회학자의 솔직한 이야기들을 담았다. 방송에서는 핵심만 다루니 모든 걸 다 다룰 수 없어서 『중세 Ⅲ』에서 세계사 교양툰으로 만화로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했다.

카톨릭 당국은 순례자들에게 1858년 성모마리아를 보았다는 마사비엘 동굴에서 묵상을 하라고 권하지만 이 동굴을 중심으로 산업이 발달해 매년 600만 명에 이루는 방문객이 오는 곳이 되었다고. 십자가 위의 예수가 흔들면 윙크를 한다는 그림이 들어있다. 어쩌다 이 지경이 되었는지 2세기와 3세기부터 시작하여 제국의 라틴화, 정치와 제국의 타락, 그레고리오 개혁, 가톨릭교회에서 오늘날까지 유효한 주요 변화까지 살폈다.


 

기독교계 최초의 거물 아우쿠스투스의 원죄에 관한 두 관점도 그림과 함께 소개한 세계사 교양툰 『중세 Ⅲ』

첫째, 여자는 신체적으로 남자에게 종속되어야 한다는 생각인데 이것이 두 가지로 해석된다. 라틴어로 번역된 창세기에는 갈비뼈 하나로부터 창조되었다고 하고 금지된 열매를 맛보게 한 것은 이브라는 것, 다른 하나는 유대교 및 랍비 전통에서는 갈비뼈가 아닌 아담의 곁에 나란히 있다고.

둘째, 성관계는 출산할 목적으로만 이루어져야 한다.

만화로 보는 서양사인 만큼 그림으로 표현한 교황들의 순서에 대한 부분이 마음에 들었다. 라틴화로 교황에 대한 아이디어가 탄생했다며 로마의 주교와 특징을 담았는데 기억하기 쉽게 표현되어서 유용해 보인다.


 

교양툰 세계사 역시 그 시대의 흐름을 보기 위한 지도도 포함되어 있다. 전쟁의 흐름에 따라 페르시아 제국, 비잔틴 제국이 무너지고 스페인까지 정복한 이슬람 군대. 기독교가 탄생한 지역을 이슬람교가 어떻게 막무가내로 휩쓸게 되었는지에 관한 설명도 있다. 서방과 동방의 기독교 사이의 내부 분열과 신학적이고 문학적인 차원으로 그럴 수 있다고 한다. 그리스도의 이중성에 대한 부분이 다른 생각이었다고.

서로마와 동로마 교회의 배틀 실감 나게 그려진 만화로 보는 서양사 『중세 Ⅲ』 이 시대에 이들이 차지하려는 권력의 힘을 마구잡이로 행한 시기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을 해본다. 신격화하고, 왕과 손을 잡고 황제의 힘보다도 더 커지고 교황 자리의 세습 또한 이어진다.


 

그레고리오 개혁 : 제국에 의한 세계의 로마화. 교회를 평신도의 후견에서 해방하려는 움직임이며 여러 가지 동기를 들 수 있지만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으나 너무도 중대한 이 공헌을 이해하려면 세 가지 질문이 필요하다고 한다.

1. 주역은 누구인가

2. 주요 특징은 무엇인가

3. 가톨릭교회와 당대 세계에 이 개혁이 끼친 중대한 변화,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한 변화는 무엇인가

 

교황은 전능한 신의 대리인, 중앙집권화, 모든 것을 확고히 기입하는 법, 성직자 중심화 또는 주임 신부의 탄생, 교회의 정치적 자율성을 주장, 십자군 전쟁으로 이슬람교와 대치, 종교재판과 내부 반대 세력에 대한 박해 이러한 것이 이들이 자리 잡은 것들. 오늘날까지 유효한 변화가 무엇인지까지 담아서 현재의 모습과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만화로 배우는 서양사 중세 3

올리비에 보비노 저/파스칼 마냐 그림/이정은 역
한빛비즈 | 2021년 05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어본 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