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우리는 현재 인터넷 검색창보다 유튜브를 통해 검색하는 흐름으로 바뀌고 있다.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라야 하듯, 어떤 콘텐츠가 떠오르고 있느냐에 따라 그곳의 사용법에 대해 알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번에는 핫한 유튜브를 살펴보려 한다.

절대 '스킵'할 수 없는 콘텐츠를 만들어라!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를 읽어보았다. 이것은 수백억 원 광고비를 써서 알아낸 저자 서양수가 모르면 손해 보는 13년 차 실무자로서 현장에서 경험한 밀착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먼저 구르고 넘어져 본 유튜브 마케팅 최전방 일개미의 원포인트 레슨!

늘지 않는 구독자와 조회수에 고통받고 있는 마케터를 위한 실전 기술을 담은 『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

이 책이 차별점을 두는 점이 있는데 이론서나 개념서에서 배울 수 없는 살아 있는 지식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성공방정식을 파헤쳐서 현실적인 도움을 줄 수 있게 한다고.


 

1부. 유튜브의 오해와 진실

2부. 유튜브에서만 통하는 성공 문법

3부. 모르면 손해 보는 광고 노출 원리

4부. 데이터로 증명하는 성과 측정

5부. 잘나가는 이들의 비법 노트

총 5부로 성공 문법을 담은 『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 Case study 쉬어가요를 통해 실제 사례를 만나볼 수 있게 해줬다.


 

유튜브를 보다가 광고가 나오면 얼마나 보는가? 아마도 거의 대부분이 스킵을 선택하지 않을까 하다. 그런데 이 광고는 전혀 다른 문법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한다. 저자는 새로운 메커니즘으로 돌아가는 것을 기존의 방식으로 '라떼는 말이야'의 방식에 머물러 있는 것을 반성한다고 전한다.

정말 열심히 만든 광고를 5초 후 등장하는 스킵 버튼만 기다리며 1초의 망설임 없이 누르고 있으니 이들에게는 안타까운 일이다.

애써 만든 광고를 대중이 보게 하려면 변화에 민감해야 한다고 한다. 그러기 위해 유튜브 특성을 살핀다.

①유튜브 광고는 스킵이 가능하다

②유튜브는 철저히 개인화된 매체다

③유튜브에 기대하는 영상 자체가 다르다

④유튜브는 작은 화면으로 본다.


 

마케터라면 알아야 할 최소 상식이 있다고 한다. '유튜브 조회수'

▷에드뷰 : 기업의 마케터가 광고비를 지불해 획득한 조회수

▷오거닉뷰 : 광고비를 쓰지 않은 상태에서 시청자가 자발적 의지로 광고를 본 조회수

보통 우리가 이 콘텐츠를 사용할 때 강제 노출되는 시간은 5초라고 한다. 그 후에는 스킵이 가능한데 광고를 보는 시간을 30초를 기준으로 결정되는 것이 조회수. 오직 조회수만 놓고 성과를 비교하고 판단하는 어리석을 수 있음을 마케터로서 전한다. 『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에서는 이런 실질적인 내용을 담은 책이다. 아주 솔직하게.


 

유튜브에 광고 상품은 스킵 광고, 범퍼 광고, 트루뷰 디스커버리 광고, 트루뷰 포 액션 광고, 논스킵 광고, 마스트헤드 광고 이렇게 6가지다. 마케터답게 어디에 들어가는 것들이며 특징까지 담아주어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알고 나니 보이는 『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

넓은 선택지는 개인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그리고 개인이 경험을 통해 자신의 취향을 발견한다. 경험해 보니 나는 이게 맞고, 또 저건 안 맞는다는 사실을 더 잘 알게 되는 것이다.(p.94)

2부에서는 성공 문법을 담았는데 광고 메시지의 순서만 바꿔도 반응이 달라지는 전략, 취향, 타깃 마케팅, 주목받는 콘텐츠가 가진 ABCD, 해시태그까지 이야기한다. 예전에는 연령별로 분류했다면 현재는 어림도 없는 말이라고. 라이프스타일을 따져서 마케팅을 하는 것이 오히려 떠오른다. 예전의 방식은 버리고 새로움의 흐름으로 바꾸는 것이 마케터들이 가질 마음가짐이다

해시태그는 유튜브에서는 사용할 일은 많지 않다고 한다. AI가 추천하는 검색 결과는 보는 편이 더 간편하고 쉽게 되어있는 콘텐츠이기에 그런 듯.

그렇다면 이제 마케터는 무엇을 해야 할까?

단순히 해시태그를 잘 쓰는 것을 넘어, 검색과 추천 기반의 유튜브 생태계에서 우리 영상이 어떻게 분리되고 추천되는지 알아야 한다.(p.134)

Case study에서는 Y드립 시네마, Y무약정플랜, 대답하라 1998 같은 캠페인들의 사례를 소개한다. 문제가 되었던 상항과 그래서 시도해 본 적들과 성공의 증거까지 실전에서 적용해 보거나 비교해 볼 만한 내용을 적어주었다.

『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를 보며 더욱 떠오르기 시작한 댓글놀이의 성공이 더욱 이해가 된다. 한 연예인이 자신이 옛 노래가 갑자기 뜨게 되었는데 그것을 따라 하며 놀아주는 팬들에게 더 놀 수 있는 판을 마련해 주고 싶다고 하는 모습이 떠올랐다. 이미 한발 앞서나가 유튜브의 특성을 파악하고 있었구나 싶다.


 

유튜브 광고, 조회수 100만이면 잘한 건가요??

『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는 4부에서 데이터로 증명하는 성과 과정에 대해 적었다. 도달(노출수, 도달률, 조회수, 조회율, 시청 도달률), 효율, 효과 관점에서 설명해 준 책이다. 저자가 직접 경험한 다양한 객관적 자료들을 함께 첨부해 주어서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많은 정보가 될 수 있을 듯.

특성은 다르지만 다들 콘텐츠들을 하고 있기에 누구나 알아두면 좋은 상식들도 있어서 유용하다.


 

마지막은 유튜브 기업 채널, 떡상을 위한 7가지 키워드를 담았다.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기업 채널의 핵심 성공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①색이 뚜렷한 서브 채널 운영

②직원 출연

③브랜드 예능

④기업 오너의 출연

⑤감각 자극의 극대화

⑥ 소소한 호기심 해결

⑦보다 전문적인 정보

이제야 개인적인 궁금증들이 풀렸다. 이런 형식의 채널을 보면서 신선한 아이디어임라고 느끼며 즐겁게 본 구독자 중 하나인데 이것이 성공을 위한 요소에 들어가는 마케팅 방법이었다고 하니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 현직에서 수백억 원 광고비를 써서 알아낸 노하우를 담아내 준 책이다.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서양수 저
한빛비즈 | 2021년 09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어본 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