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19

[도서]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19

설민석,스토리박스 글/정현희 그림/강석화 감수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초등한국사하면 설쌤이 먼저 생각이 나요.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19> 고려 편이 나와서 만나보았어요.

아직 저학년이지만 최근 관심이 많아진 과목이기에 학습만화로 재미있게 접해주려고 하고 있답니다. 집에 있는 것들로 보고 또 보고 하다가 새로 온 왕건 이야기로 역사에 한 발짝 더 다가가보는 시간을 보냈어요.

어려움을 극복하고 천하를 통일한 태조 왕건에게 가게 된 온달이 그에게 배운 리더십을 볼 수 있는 < 설민석한국사대모험 19 >

그런데 어떻게 고려 시대로 가게 된 걸까요??^^

 


 

설쌤과 평강, 온달, 그리고 강아지 로빈이 타임머신을 타고 날아가 찬란한 역사 속에서 선조들이 남긴 발자취를 따라가볼 수 있게 한 학습만화.

< 설민석한국사대모험 19 > 고려 편에서는 고려 왕조의 시작, 태조 왕건을 만나고 공간 전투와 그가 후삼국 통일을 한 이야기를 담았어요.

교과연계는 5학년 2학기 후삼국 통일에 연결되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요.

'생각해 보아요'를 마련해서 함께 볼 포인트를 잡아주어서 기둥을 잡으며 읽어볼 수 있어요.

 


 

시작 전, 온달이가 잠이 들지 않으려고 버티고 버티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잠이 들면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가는데 자신을 그리 데려가는 이가 누구인지 알고 싶었죠. 그런데 좋아하는 꿀떡이 눈앞에 나타나 계획이 와르르 무너지고 누군가가 나타나 온달이를 고려 시대로 데려간답니다.

'설쌤의 역사 톡톡'에서 왕건의 호족 끌어안기, 견훤과 서라벌 함락과 경애왕의 죽음, 공산 전투, 고창 전투, 발해 대광현의 귀순, 신라의 멸망과 마의태자, 고려의 후삼국 통일의 의의 같은 것들을 담았어요. 왜?라는 의문이 들만한 것들을 정리해 주셔서 초등역사공부 잘 챙길 수 있어요


 

궁예를 따랐던 그가 왜 반란을 일으켜 왕의 자리에 오르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가 고려를 사랑하는 마음을 그대로 느낄 수 있었어요. 어느 결정을 하든지 오로지 백성을 위한 나라만을 생각하는 그. 그래서인지 온달은 강한 리더십이 아니라며 걱정이 많아요. 그러던 어느 날 호족들의 마음을 돌리는 일에 온달을 추천하는 왕건.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 이 아이는 한때 백성을 아끼던 궁예의 마음과 내가 백성을 생각하는 마음이 다르지 않음을 잘 알고 있으니, 김순식을 설득할 적임자요."(p.38)

이렇게 해서 온달은 명주성으로 떠나요. 하지만 만나지도 못하게 돌아오죠. 그렇지만 말뿐이 아닌 진실된 마음을 얻어야 한다며 그들을 기다리고 또 기다립니다. 그리고 그들과 혈연으로 동맹을 맺을 방법을 생각하죠.

 

역사적 내용도 재미있는 이야기 속에서 풀어내어서 부담스럽게 접근할 수 있어요. < 설민석한국사대모험 19 >으로 저학년 역사 관심 키우기에 괜찮았어요. 한 번 읽기 시작했더니 다 읽을 때까지 멈추지 않더라고요. 참고로 엄마가 읽어주었어요.


 

'설민석 선생님의 한국사 더 보기', '온달과 평강이의 한국사 Q&A' 코너를 만들어서 깊이 있는 역사공부와 어린이들의 시각에서 궁금할 수 있는 점을 해결할 수 있게 했어요. 학습만화에 학습적 부분도 놓치지 않아서 인기 좋은 < 설민석한국사대모험 >랍니다. 이번 19권 고려 편의 이야기는 왕건의 리더십을 배울 수 있어서인지 더 집중하더라고요.

 


 

고구려의 뒤를 이어 고려로 이름을 지은 왕건. 그는 호족과의 의리를 지키기 위해 신라를 위기에서 구하기도 해요. 그 마음이 결국엔 그를 따르게 하는 믿음으로 이어지게 했어요. 왕건은 견훤에게도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모두를 포용하는 마음을 가진 채 후삼국 통일을 이루어내요.

그의 옆에서 온달은 그가 했던 리더십을 배우게 되죠. 끝까지 뜻을 잃지 않고, 숙적까지도 품는 포용력과 통솔력을 배우고 자신의 자리로 돌아오게 된답니다.

 

궁예, 견훤 왕건과 함께 한 학습만화 < 설민석한국사대모험 19 > 고려 편에서 소중한 가르침을 받은 온달, 그들에게 감사함도 표현해요.

그런데 온달을 데려갔던 의문의 인물을 누구였을까요??? 그 비밀은!!! 책에서 만나보아요~~~~

 


 

< 설민석한국사대모험 19 >에서 설쌤이 잊지 않으신 게 있어요. 학습만화를 읽고 나면 문제도 풀린다며 마련한 코너!

낱말퍼즐, OX 퀴즈, 이름 연결과 지식적 내용을 찾아내는 문제까지 골고루 담았답니다. 도전 고난도 문제까지 있어서 역사공부 걱정 없네요.

재미있게 읽고 아는 내용을 정리까지 할 수 있으니 정말 알차지 않나요???

 

 

"엄마~역사 재미있어" 하면서 방과 후도 듣고 싶다고 하던 찰나에 만난 고려 왕건 이야기로 설쌤을 더 좋아하게 되었다는 건 안비밀!

 

이들이 떠나는 과거로의 여행으로 함께 떠나서 초등역사공부 시작해 보면 어떨까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직접 읽어본 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