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삶이 내게 말하려 했던 것들

[도서] 삶이 내게 말하려 했던 것들

이계영 저

내용 평점 3점

구성 평점 4점

우리의 삶을 우리답게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정체성 찾기의 유예 기간이 길어지는 요즘 내 삶을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갖기는 점점 어려워진다.

그에 대한 길잡이가 되어줄 책.





"특별한 경험 이후 비로소 깨달은 우리가 찾아가야 할 행복에 대한 이야기"


어느 날 밤 극심한 위경련이 찾아왔다.

온몸이 휩싸이는 듯한 저림이 사라지더니 순간 몽롱해지면서 어지러움을 느꼈다. 더 이상 통증은 느껴지지 않았고

어지러움과 함께 나의 몸은 천장으로 붕 뜨고 있었다. 소위 말하는 유체이탈을 경험한 것이다.

-

부정적인 관점을 뒤로 하고, 우리에게 끊임없이 긍정적인 관점의 중요성에 대해 말해주는 이계명 작가님은

유체이탈을 겪은 후, 그 순간의 자유로움과 홀가분함을 경험한다.

그 경험 가운데서 그는 자신의 삶에 소중했던 순간들을 되새기게 된다.

후회로 남게 된 과거에 대해서 재고하며, 그는 행복을 찾아 살아간다.


삶을 다하고 가는 날, 후회와 연민이 아닌 감사함과 뿌듯함으로 마무리 지을지는 자기 몫이라는 것을

깨달은 그가 우리에게 자신이 느낀 점과 소중한 말들을 전해준다. 자기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하기

시작하면서 마음속의 억울함과 두려움, 우울함이 사라지기 시작했다고 말한다.

마음의 상처를 하나씩 품은 우리들에게 치유서같은 역할을 해주리라 생각한다.


PART1. 삶은 당신 편입니다.

PART2. 행복을 이끄는 마음의 힘

PART3. 용기는 쓸수록 늘어납니다.

PART4. 삶의 퍼즐을 맞추며


총 4개의 파트로 나누어 삶에 깨달음을 주는 말들을 인용하여, 자신이 깨달은 감정과 생각들을 풀어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책은 진행된다. 이와 같은 에세이들은 많이 읽어서, 새로울 것이 없다고 생각되었는데..

좋은 말들은 주기적으로 읽어주는 것이 안정된 마음을 갖게 하는 데 좋은 것 같다.

전에 잊었던 감정, 깨달았지만 잊었던 그 감정들을 다시 꺼내어 살펴보고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 준다.

읽은 부분들 중에 더욱이 와닿았던 부분을 소개하고자 한다.





*마음을 지키는 일

삶에서 원하지 않는 일이 다가오면 배움과 성장의 기회로 삼고 나의 긍정적인 자세가 부정적인 자세로

변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마음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상황에 있든 당신의 신념이 재능을 만들어냅니다. 피하거나 도망가지 마세요.

마음의 중심을 견고히 하세요. 그 길을 가고자 하면 지혜가 생겨날 것입니다.

우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마주하게 된다. 신은 우리에게 견딜 수 있을 만큼의 시련을 준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견딜 수 없는 순간들을 많이 마주한다. 간혹 우리는 그 순간을 회피함으로써 상황을 무마한다.

어려운 일이 닥칠 때마다 도망치는 일을 반복하면 흔히들 말하는 '회피형 인간'이 되어버리고 만다.


도망치거나 피하는 마음이 나쁘거나 잘못된 일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필자도 한때는 삶에 힘든 일이 닥친 순간마다 피하는 사람에 속했다. 하지만 피한 순간 동안 결코 행복하지 않았다.

괴로워 하는 마음을 간직한 채 피하는 것을 반복하곤 했다.

그러다, '도망친 곳에 낙원은 없다' 라는 글을 보았다. (오랜 기간 배경화면이었던ㆍㆍ)

그 말을 곱씹고, 경험해본 후엔, 도망치는 습관을 버리기 시작했다. 내 마음을 마주하고 마음의 중심을 잡는 것이 중요함을 느꼈다.



어느 한 순간도 의미 있지 않은 순간은 없다고 생각된다.

우리에게 다가온 모든 순간들을, 부정적인 자세보다는 긍정적인 자세로 맞이하는게 어떨까.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