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책은 우리가 알고있는 뇌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하는지 새삼느끼게 한다. 또한 사람 각각의 MBTI의 유형별로 다른 특성을 보이는 것처럼 우리의 뇌도 여러 특성을 갖고 분류가 가능함을 알게 될 것이다. 또한 그동안 몰랐던 우리 자아의 내면도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세계 석학인 뇌 연구만 몰입한 학자가 쓴 책이기에 어떤책보다도 뇌에 관하여 이보다 상세할 수가 없을 것이다. 또한 저자는 우리가 아는 TED강연자로써도 활동하였고, 타임 선정에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100인에 오른 뇌과학자 중 한사람으로 이책의 매력을 한층더 돋구어낸다.
책 두께 또한 부담스럽지않다. 책의 어투 또한 우리가 알기 쉽고 재밌게 읽게 하기 위해 일부러 궁금증을 유발하는 듯한 센스있는 전개가 돋보인다. 과연 나는 어느 유형의 뇌를 가진 사람일까? 내가 이런 모습을 갖고 있었나? 읽으면 읽을 수록 몰입이 굉장히 잘되었다.
이책의 구성은 시작부터 뇌와 마음을 해부하다는 꽤 흥미유발의 자극자체이다. 우리가 평소 생각하는 과정이 매순간 우리 삶을 결정하는 중대한 요소임을 밝힌다. 전우주적 신비함의 아주 특별한 가치라고 평할 만큼 저자는 굉장히 중요시 여긴다. 때문에 여러분이 앞으로 삶을 가치있고 보람있게 살고 싶다면 이책은 생각보다 좋은 역할을 할 것임을 넌지시 이야기한다.
두번째는 네가지 캐릭터로 본 뇌의 새로운 유형이다. 소름돋게도 뇌에 갖고 있는 전반적인 네가지 뚜렷한 유형이 존재하여 놀라웠다. 각 표로 알기 쉽게 해설하고, 여러 실험과 연구 사례를 풍부하게 엮어놓아 생생한 현장감과 몰입을 하게 한다. 더구나 그 네가지 캐릭터를 우리가 선택하며 살아 갈수있음을 암시한다.
총 네가지 유형인 죄뇌 사고형, 우뇌 사고형, 좌뇌 감정형, 우뇌 감정형의 놀라운 분류는 내안에 이러한 여러 사고형이 있음에 신비로웠다. 또한 일할때 각각의 캐릭터의 변화와 과정이 놀때와 어떻게 다른지도 비교하한다. 그리고 순간 순간 사회생활하다 겪는 뇌의 다양한 캐릭터에 의한 우리 인간의 여러 모습도 분석하여 꽤 흥미로웠다.
세번째는 과연 우리 인생에 이 네가지 캐릭터 뇌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히 사례별로 분석한다. 여기서는 우리가 보다 삶을 알차고 윤택하게 보내기위한 꿀팁을 알려준다. 가령 아플때 어떻게 대처하는지 캐릭터별로 분석하고 보여준다. 그 밖에 알코올 중독과 같은 중독의 치료를 위한 회복의 여정을 12단계 프로그램으로 엮어내어 우리 삶에 적용하면 딱 알맞을 것이다.
이책을 통해 뇌에 대해 이전에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되어, 삶에 있어 뇌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함을 깨닫게 될것이다. 그리고 내안에 숨겨진 모습도 발견하게 될것이며, 앞으로 사회생활을 하면서 여러 인생의 고민과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충분히 도움이 될것임을 확언한다.
“이 책은 리딩투데이(@bookcafe_readingtoday)에서 지원받았습니다.
훌륭한 책을 리뷰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것에 너무 감사합니다"
#나를알고싶을때뇌과학을공부합니다 #잘볼트테일러 #윌북 #뇌과학 #뇌가멈춘순간삶이시작되었다 #과학인문 #뇌과학신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