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얼굴과 몸을 살펴 건강을 안다

[도서] 얼굴과 몸을 살펴 건강을 안다

윤소정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책은 동양의학인 한의학의 흥미로움을 선사하고 선조들의 건강에 대한 염원과 바람을 글이든 그림이든 여러 방법으로 표현하여 새삼 놀라움을 느끼게 될 것이다. 현대 의학에서도 통하는 부분이 너무나도 많아 신기하였다.

또한 생활 속에서도 한의학에서 전래된 내용들이 이미 녹아들어, 우리가 알게도 모르게 행하고 있었음을 깨닫게 될것이다. 생활속 민간요법들이 그대로 실천되어 아플때 병원에 안가고도 응급처치로 우리들은 하고 있던것이다.

그리고 유명한 동의 보감이 어떻게 생겨나고, 유래되었는지도 알 수 있다. 그시절 글을 모르는 백성들은 의학적 지식을 읽을수어서 난감하였다. 그러던중 허준이라는 명의에 의해 글을 못읽는 백성들도 쉽게 읽을 수 있게 동의보감이 탄생하여 오늘날 까지도 많이 이용하고있다.

무엇보다도 저자가 다른 길을 걷다 한의학에 푹빠져 한의사가 된 경로라, 어떤 누구보다도  한의학에 너무나도 애정있고 열정있음을 글을 읽으면 읽을수록 알게 될것이다. 저자의 목적이 대중들에게 한의학을 보다 친숙하고 알기쉽게 알리는 것이라서 이책은 한의학의 입문서라고 정의를 내려도 될듯하다.

전체적인 글의 흐름은 총5챕터로 이루어졌다. 처음에는 우리들의 신체의 겉에 관하여 건강에 대한 속설을 소개한다. 일명 관상이라고 알려지는 것처럼 그 사람의 눈, 코, 귀, 입술등의 상태를 보고 건강상태를 파악한다. 실제로 보면서 내가 갖고있는 저마다 특색있는 건강상태를 알수있고, 건강정보도 더불어 알게되어 흥미로웠다.

두번째는 과연 우리들의 몸안에는 어떻게 생겼고, 한의학에서는 어떤것들이 도움을 주는지 알려준다. 오장육부의 정의와 원리를 소개로 시작하여 본격적인 한의학의 기본을 알려준다. 현대의학에서도 놀랄만한 동양의학의 지혜와 원리는 신기하게도 잘 들어맞아 읽는 순간마다 소름돋았다.

세번째는 이미 우리들의 생활 속에 접할 수 있는 약재들을 살펴본다. 놀라운 것은 우리가 흔히 먹는 물조차도 여러 의미로 해석됨이 신기하였다. 그밖에도 우황청심원의 자세한 효능과 중국과 우리나라의 차이라든가, 군자의 꽃이라 불리는 연꽃의 연의 효능등 알면알수록 신비로운 정보가 가득하였다.

네번째는 우리 민속 신화와 풍습 안에서도 소개되는 약재들이 있다고 한다. 여러 풍속화가 책장마다 가득 실어놓아 흥미롭게 감상하며, 그안에 소재들이 복사꽃, 쌀, 물고기, 게 등 조상들의 염원의 의미를 포한동시에,실제 약재로도 이용된다고 하니 연결해서 보는 재미가 있었다.

다섯번째는 그토록 어려워하는 한의학을 아주 알기 쉽게 소개해 준다. 한의학의 근본적인 음양오행의 원리, 사상체질등 어려운 개념을 잘 풀어서 이야기하여 한의학의 흥미를 유발하게하는 파트인듯 하다.

이책을 통해 한의학의 놀라운 진 면모를 발견하고 또 반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전보다 익히 알기도 어렵고 읽어도 어떠한 내용인지도 이해가 안되어 미루어 읽었던  동의보감이나 그밖에 한의학 관련 교양서적도 전보다 재밌을 것이다.

 “이 책은 리딩투데이(@bookcafe_readingtoday)에서 지원받았습니다. 
 훌륭한 책을 리뷰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것에 너무 감사합니다" 


#얼굴과몸을살펴건강을안다 #윤소정 #페이퍼로드 #옛그림으로본동의보감 #한의학 #동양철학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서평단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