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학습의욕 진단부터 학습로드맵 세우기까지


10년간 수천 명의 아이들의 공부 욕심을 끌어낸


     소아청소년 심리전문가의 학습 심리 키우기!






성적보다 공부 욕심을 살펴라!

학습 의욕에 관한 놀라운 실전 사례

IQ 140 천재 동훈이는 왜 수업시간에 잠만 잘까? 반에서 20등 하던 정민이는 어떻게 1등을 한 걸까? 아들의 컴퓨터 중독이 ‘엄마 때문’이라는 진단을 받은 현우엄마의 문제는 뭘까?… 10년 동안 수천 명의 아이들에 학습 심리를 끌어낸 소아청소년 심리전문가 박민근 원장은 아이의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이유를 ‘마음’에서 찾는다. 공부는 숱한 방해 요인을 이겨낼 의욕이 필요한 일인데, 이를 이겨낼 힘이 없으면 공부를 잘할 수 없다는 것. 아이의 학습이 뒤처질 때 부모가 아이의 성적보다 아이의 공부 욕심을 살펴봐야 할 이유다.

EBS <부모>, KBS <굿모닝 대한민국> 등에 교육자문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으며, 현재 조선일보 교육섹션 <맛있는 공부>에서 ‘박민근의 심리치료’를 연재 중인 교육칼럼니스트이기도 한 저자는 10년간의 상담 경험과 연구 결과를 이 책에 담았다. 저자는 이 책에서 학습 의욕을 키우는 다양한 학습 심리에 대한 설명과 함께 각종 심리 진단표를 통해 아이의 심리 상태를 파악하게 하고 아이의 개성에 맞는 학습법과 다양한 학습 트레이닝을 안내한다.

저자가 이 책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낙관성, 자기조절능력, 자존감, 공감능력, 회복탄력성 …

  공부 욕심을 키우는 학습 심리의 모든 것


· 학습의욕 진단부터 기질 테스트와 두뇌유형 검사까지

  내 아이의 마음 상태를 파악하는 심리 진단표


· 공부는 성격, 기질, 성별, 두뇌 유형에 따라 달라야 한다!

  내 아이의 학습법을 찾아주는 맞춤 학습 가이드


· 시험공포증 떨치기, 생각중지 훈련하기, 집중력 매뉴얼 …

  지금 당장 내 아이에게 써먹는 실전 트레이닝


· 산만한 아이, 어떤 책을 읽어줄까? 불안한 아이, 어떻게 책을 읽어줄까?

  심리 문제를 다스리는 엄마표 독서 치료 가이드



아이가 다르면 학습 방법도 달라야 한다

내 아이에게 딱 맞는 맞춤 학습 가이드

언어지능이 높지만 논리수학지능은 높지 않은 은지는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수학공부를 한 후 수학성적이 많이 올랐다. 신체에너지 지수가 높은 기준이는 앉아서 공부하는 대신 서성거리며 공부한 후 암기력이 몰라보게 좋아졌다. 친구를 좋아하는 다은이는 성향이 비슷한 친구끼리 모여 공부한 후 부쩍 공부에 재미를 붙이기 시작했다. 모두 저자가 상담한 아이들의 사례다. 아이의 기질이 다르면 학습 방법도 달라야 한다. 그렇다면 내 아이에게 딱 맞는 공부 방법은 무엇일까?

저자는 언어지능, 집중력, 기질, 뇌 유형 등 그동안 자신이 상담 자료로 활용한 심리 진단표를 제공, 아이의 학습 심리 상태와 특성을 파악하도록 하고 각 특성에 맞는 학습 방법을 제안한다. 뿐만 아니라 시험공포증 떨치기, 생각중지 훈련하기, 집중력 매뉴얼 등 학습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에게 지금 당장 활용할 수 있는 실전 지침을 전한다. 이를 테면 유난히 시험을 불안해하는 아이에게 불안을 자극하는 시각적 이미지를 강도가 낮은 이미지부터 높은 이미지로 순차적으로 떠올려 불안 상황에 대해 천천히 둔감해지도록 하는 체감적 둔감화 요법을 안내한다.

또한 독서치료사이기도 한 저자는 아이의 학습 심리를 키워주는 방법 중 하나로 학부모들의 독서 치료를 제안한다. 독서치료만큼 학부모가 접근하기 쉬운 심리치료도 없기 때문이다. 산만한 아이를 진정시키는 책, 동기부여를 해주는 책, 자존감을 찾아주는 책 등 이 책의 부록으로 담은 아이의 마음 상태에 따른 추천도서 리스트는 학부모들에게 유용한 정보다.

왜 우리 아이는 공부에 집중하지 못할까? 왜 공부를 열심히 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을까? 학부모라면 누구나 한번쯤 해봤을 고민이다. 이러한 고민을 하는 학부모들에게 이 책은 아이의 학습 심리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과 함께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침을 선사한다.



내 아이 공부 욕심 키우는 법은?

학습 의욕을 높이는 5가지 심리

하워드 가드너, 대니얼 골먼 등 이미 여러 학자들은 아이의 도덕성 발달이 학업과 관련 있다는 사실을 밝혀왔다. 그렇다면 심성이 고운 아이가 정말 공부를 잘하는 걸까? 저자는 학습 능력에 직결된 핵심 심리 능력이 있다고 전한다. 학습낙관성, 자기조절능력, 학습효능감, 공감능력, 학습회복탄력성이 바로 그것이다.

저자는 가장 먼저 학습낙관성을 꼽는다. 낙관성은 미래에 대해 희망을 품는 태도를 말하는데, 학습낙관성은 학습 전반에 대해 느끼는 낙관성을 의미한다. 희망은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생각에서 생기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인데 이러한 마음가짐은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찾도록 이끄는 심리적 동력까지 이끌어준다. (만약 시험 성적이 뚝 떨어졌더라도) ‘나는 앞으로 공부를 잘할 수 있을 것’이라는 학습에 대한 희망을 갖고 있어야 공부를 잘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찾으려는 마음도 생기는 것이다.

자기를 조절하고 평상심을 유지하는 자기조절 능력 역시 학습을 위해 빼놓을 수 없는 심리 능력이다. 저자는 이를 대학大學과 중용中庸에 나오는 말을 빌려 ‘신독愼獨 능력’이라고 부른다. 신독은 혼자 있을 때도 도리에 어긋나는 행동이나 생각을 하지 않는 마음가짐을 이르는 말이다. 누가 보든 안 보든 스스로 공부하는 자기주도학습은 사실 아이가 학습에 대해서 신독을 지키는 것이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러한 신독 능력, 즉 자기조절 능력이 도덕성을 바탕으로 한다는 것이다. 도덕성과 영성 교육은 아이의 바른 성장뿐만 아니라 학습 능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핵심 교육이다.

‘나는 공부를 잘할 수 있다’고 느끼는 학습효능감도 아이의 공부 욕심을 키우는 중요한 심리다. 이러한 학습효능감은 반복적인 학습 성공을 통해 얻어진다. 적당히 어려운 과제를 수행하면서 반복적인 지적 쾌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학습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역으로 아이에게 꾸준한 학습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기도 한다. 아이에게 학습은 꾸준히 자신의 성취감을 체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이것은 자신이 어떤 일이든 잘 해낼 수 있다는 자아에 대한 믿음, 즉 자기효능감을 높인다.

이 밖에도 저자는 협력 지성이 더 중요해진 현대사회에서 학습조력자나 학우들과의 지적 교류를 더 활발하게 이끌어내는 공감능력과 학습 역경을 만날 때마다 이를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는 학습회복탄력성을 공부 욕심을 키우기 위한 핵심 심리 능력으로 설명한다. 이 책을 통해 당장의 성적뿐만 아니라 아이의 평생 공부와 미래를 위해 학부모들에게 ‘성공 학습’과 ‘희망 학습’을 선사해 줄 것을 당부한다.



저자소개


지은이_ 박민근

소아청소년 심리상담센터 ‘헬로 스마일’ 원장. 다양한 스마트 기기의 영향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잃어버린 아이들이 늘어나는 요즘, 독서 치료에 관심이 많은 강남 엄마들 사이에서 꼭 한 번은 만나봐야 할 최고의 독서 심리치료사 중 한 명으로 꼽힌다. 현재 조선일보 교육섹션 <맛있는 공부>에 ‘박민근의 심리치료’를 연재 중에 있으며 EBS <부모>, KBS <굿모닝 대한민국> 등에 교육 자문위원으로 출연하여 자녀교육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을 전하고 있다. 특히 <부모>에 출연한 비만 아동 지연이를 독서치료로 2주 만에 3킬로를 빼는 과정은 학무모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이 책은 저자가 10년간 수천 명의 아이들을 상담하면서 학습과 의욕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다. 저자는 아이의 개성과 학습 심리를 살피지 않고서는 학습 성과를 이끌어낼 수 없다고 말하며 아이의 공부 욕심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하고 현실적인 해법을 전한다.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했으며 졸업 후 아동과 관련한 학습심리학, 독서치료, 숲 치유 연구와 함께 퇴계, 스피노자, 하이데거 사상을 통합하는 철학연구에 주력했다.



차례


프롤로그_ 마음이 아픈 아이가 성적이 좋을 수 있을까?


1장_ 내 아이, 왜 열심히 공부해도 우등생이 못될까?

아이의 평생 학습을 망치는 잘못된 생각들

왜 아이들은 공부를 싫어할까?

아이의 학습의욕을 꺾는 네 가지 이유

우등생은 만들어지는 걸까? 타고나는 걸까?

철수는 왜 학습무기력증에 빠졌을까?

학습에 대한 자기조절능력, 신독

‘잘해야만 한다’에서 ‘잘한다’로

학습과정에서 생기는 어려움을 이겨내는 힘

오프라 윈프리를 만든 아버지의 교육

학습을 위해 공감능력을 훈련해야 하는 이유


2장_ 아이의 마음을 알면 성적표가 달라진다

천재 동훈이는 왜 수업시간에 잠만 잘까?

학업스트레스 때문에 거짓말하는 아이들

마음이 아픈 아이, 어떻게 보듬어야 할까?

내 아이를 불안에 떨게 하는 진짜 이유

스마트한 세상이 ADHD를 부른다

아이를 망치는 엄마들의 양육방식


3장_ 마음이 자라는 집, 공부가 되는 집

아이는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

내 아이 제대로 놀고 있을까?

내 아이 제대로 먹고 있을까?

내 아이 제대로 자고 있을까?

책 읽는 우리 집을 만들려면

공부 욕심 키우는 부모들의 대화 전략과 시간 관리법


4장_ 책으로 마음의 힘을 키우는 부모

아이들은 원래 책을 좋아한다

책읽기는 평생학습의 엔진

운동지능이 뛰어난 수찬이는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

내 아이가 책 읽기에 푹 빠지게 하려면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를 만드는 엄마표 독서치료

하루 15분 책 읽어주기의 힘


5장_ 아이의 마음이 우뚝 서면 공부가 쉬워진다

‘성공학습’이 아이의 자기주도성을 되찾아 준다

당근을 써야 할까? 채찍을 써야 할까?

자기주도학습은 방법이 아니라 마음이다

공부 습관이 좋은 미정이가 공부를 놓아버린 이유

마음에 문제가 생기면 집중력이 떨어진다

공부 욕심을 부르는 동기부여 독서

독서몰입이 만들어낸 공부몰입의 힘

아이의 뇌를 알아야 공부과정을 돕는다

아이의 의욕을 결정하는 ‘애착’


6장_ 내 아이에게 딱 맞는 학습법은 무엇일까?

아이가 다르면 학습도 달라야 한다

남자 아이 공부법, 여자 아이 공부법

아이의 성격과 기질에 따른 올바른 공부법

두뇌프로파일에 따라 흥미 적성이 달라진다

부모는 아이의 나침반을 되돌려야 할 때가 있다

아이의 학습낙관성이 커지면 공부욕심도 커진다

20등이었던 정민이는 어떻게 1등이 됐을까?

누구나 할 수 있는 뇌과학 학습코칭

한눈에 알아보는 마음력 학습코칭 매뉴얼


에필로그_ 부모의 사랑이 아이의 공부 욕심을 키운다

부록_ 내 아이의 마음력을 높이기 위한 추천도서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