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인간을 탐구하는 수업

[도서] 인간을 탐구하는 수업

사토 지에 저/송은애 역

내용 평점 3점

구성 평점 4점

요즘은 왠지 '스탠퍼드식'이라는 부제를 달고 출판하는 책이 많은 것 같다. 다른 책은 잘 모르겠지만, 이 책은 저자가 구글, 넷플릭스, 나이키, 페이팔, 야후 등 내로라하는 실리콘밸리 인재를 배출한 스탠퍼드 경영대학원의 강의 내용에서 성공의 비결을 찾고자 집필하였다고 한다.

그는 책의 서두에서 스탠퍼드의 커리큘럼이 '인간을 안다', '자신을 안다'는 데 초점을 맞추어 지극히 인간적이고도 보편적인 지식을 가르친다고 말한다. 스탠퍼드에서 인기있는 수업에는 두 가지 공통점이 있는데, 하나는 인간을 알기 위한 수업이고, 또 하나는 인간의 힘을 기르기 위한 수업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1부에서는 인간의 본성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 스탠퍼드에서 가르치는 커리큘럼과 핵심을 파고들'고, 2부에서는 인간의 본성을 제대로 알았다면 어떻게 그 지식을 활용하여 인간의 힘을 기를 수 있는지 알아본다.(13쪽)'고 소개한다.

 

먼저 스탠퍼드에서는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는 '스토리의 힘'에 대해서 가르친다고 한다. 스토리는 기억에 남고, 자료나 숫자보다 강렬한 인상을 주며 듣는 사람의 마음에 호소한다고 말한다.

또 인간의 두뇌는 한계가 있으므로 간략한 숫자와 너무 많지 않은 선택지를 주어야 어필할 수 있다고 한다. 물건을 파는 사람도, 사는 사람도 '결정피로'를 이용하면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나는 '결정피로'에 대한 이야기가 와 닿았다. '결정피로'에 빠지면 금전 감각도 마비되므로, 주의하고 대규모 투자를 할 때도 너무 많은 매물을 본 후 결정해서는 안된다고 한다. 결정피로에 빠져 '에라모르겠다'하고 충동적으로 결정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이 말을 마음에 새기기로 했다.

 

'승진하지 못한 선인보다 승진한 악인을 따라하라'고 현실적인 조언을 하기도 한다. 주로 성공한 창업가들에게서 찾는 '훌륭한 리더의 조건'은 조직 안에서는 반드시 옳지 않을 수도 있으며 조직 안에서 높은 곳으로 올라가려면 '공존본능' 외에도 '투쟁본능'을 발휘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훌륭한 리더가 되려면 조직의 구성원이 행복하게 일하도록 많은 재량권을 가지고 보람을 느끼고 일하도록 해야 하고, 유머감각과 원만한 대화술을 가져야 한다. 일류리더는 1. 중요한 일은 직접 만나 이야기하고, 2. 공격적인 어조로 이야기하지 않고, 3. 간결하게 이야기하고, 4. 적절하게  '짧은 침묵'을 넣고, 5.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을 갖는 대화술을 쓴다.

 

'스탠퍼드식 협상술'이라는 꼭지도 참고할 만 했다. 방법은 1. 협상했을 때와 하지 않았을 때의 이득과 손해를 산정하고, 2. 협상을 통해 원하는 것, 반드시 얻을 것, 대안, 안건 내용, 서로 이득 되는 결과 등의 정보를 모아 생각해보고 준비한다. 3. 상대방에게 질문하여 정보를 나누고 4. 여러 안건을 상정하고 한꺼번에 해결책을 제안한다. '여러 안건을 한꺼번에 제안한다'는 점이 획기적이었다. 저자는 그 이유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이렇게 하면 쉽게 교환할 수 있으므로, 이 안건을 받아들이고 이 안건을 양보한다면 나와 상대방 모두 이득을 보겠다는 등 한 가지 안건이었을 때는 생각하지도 못했던 해결책이 떠오른다.' 한 가지 안건을 두고 서로 조금씩 양보하여 타협하면 결국 상대방과 자신 모두 '손해보았다'는 생각이 든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타협하지 말고 '선택'하게 만들어 서로 이득을 보았다고 생각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항상 목적을 생각하고 전략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해야 하고, 연설할 때는 듣는이에 대한 존중이 앞서야 한다. 마음챙김 명상으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고 공감과 자기 연민으로 자신에게 너그러워지는 법을 배워야 한다. 자신과 조직에게 너무 엄격하면 높은 성과를 낼 수 없다는 것이다.

 

내가 앞으로 세계적인 조직의 리더가 될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협상법이나 커뮤니케이션 방법 등은 배워둘만한 것이었다. 배웠으니 직접 써 먹어봐야겠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