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팀 쿡 Tim Cook

[도서] 팀 쿡 Tim Cook

린더 카니 저/안진환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갤럭시 유저인 내게 '애플'은 아직 스티브잡스의 회사다.

그래서 표지를 장식한 애플의 새로운 CEO(취임한 지 만 8년이 가까우니 매우 적당한 말은 아닌 것 같지만 그가 스티브잡스가 아니라는 점에서는 '새롭다')를 보고는 움찔했다. 그 동안 이렇게 그의 얼굴을 정면으로 주시해야했던 적은 없었던 것 같다. 눈은 은은하게 웃고 있지만 입은 결연하게 꾹 다물고 있는 중년의 남자. 책을 읽어보니, 이 남자, 얼굴처럼 부드러우면서도 강인한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는 사람인 것 같다.

책의 분량은 400쪽이 넘지만 팀 쿡이라는 사람에 대한 묘사는 일관성 있게 묘사되어 있다. 일머리가 뛰어나고, 근면하며, 윤리적이고, 정직한 사람.

팀 쿡의 사생활은 베일에 가려져있다고 한다. 자료가 없어서인지, 그의 경영 능력을 서술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서인지, 이 책에도 그의 인간적인 면에 대한 이야기는 그리 많지 않다. 다만 어린시절 이야기로 그가 어떤 사람인지를 짐작해볼 수 있다. 팀쿡은 인종차별이 극심한 미국 남부의 앨라배마 주에서 백인으로 태어났다. 어린시절 공부도 잘하고 학교 졸업앨범 판매로 대박을 터뜨릴 정도로 사업 수완도 뛰어난 아이었다고 한다. 커서는 격렬한 스포츠를 즐기고 언제 쉬는지 알 수 없는 '일중독자'였으며 용기있게 커밍아웃 한 게이라고 한다.

CEO로서의 팀쿡은 한마디로 '애플을 애플답게' 만든 사람이다.

놀랍게도 애플을 창업한 스티브 잡스는 애플을 만들었지만, 사람들이 생각하는 애플의 이미지와는 매우 다른 철학을 가진 사람이었던 것 같다. 책을 보면 잡스는 세계 최고의 IT 기업이라기 보다는 실리콘벨리의 벤처 투자 회사에 걸맞았던 것으로 보인다. 저자는 "잡스의 지휘 아래 애플은 항상 진보주의적인 기업이라는 평판을 얻었지만, 그의 실제 행동은 그다지 진보적이지 않았다(398쪽)"고 말한다. 혁신적인 기기를 만든다고 해서 사람까지 진보적일 것이라는 것은 사실 편견일 것이다. 그는 "세금을 회피했고 자선 기부를 전혀 하지 않았으며, 아시아권 노동자들을 착취하고 독성 화학물질에 중독되게 만들었다.(398쪽)" 그리고 잘못에 대해 전혀 사과하지 않았다. 이 책에 의하면 잡스가 애플의 경영인으로서 가장 잘한 일은 팀 쿡을 영입한 것이었다.

반면, 그의 자리를 물려받은 팀쿡은 CEO 부임 후부터, 아니 스티브잡스에 의해 애플에 영입되어 일을 하게 된 이후부터 애플의 시스템을 정비했다. 그리고 마침내 CEO로 부임하고부터는 애플을 '혁신적인 제품을 생산하는 진보적인 기업'이라는 세간의 기대에 맞는 회사로 만들기 시작했다. 재생에너지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등 환경보호와 지구온난화방지에 앞장서고, 아이폰 등을 조립 생산하는 아시아권 노동자들의 노동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 계속해서)노력했다. 페* 등과의 여타 실리콘밸리 회사들과는 다르게 프라이버시를 적극 보호하고 있으며 여성과 유색인종 고용과 직업교육에 힘쓰는 등 회사내 다양성 향상을 위해 애쓰고 있다.

한마디로 세계 최초로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돌파한 위대한 회사에 걸맞는 철학과 시스템을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과연 '스티스잡스'라는 천재가 사라진 애플이 제대로 설 수 있을까, 의심의 눈초리로 바라보던 세간의 시선은 이제 사라졌다. 팀쿡은 이제 명실상부, 새로운 애플의 주인공이 되었다.

의심스런 시선이 사라진 지 아직 얼마 안되었다는 것은 이 책의 약점이 될 수도 있겠다. 아직 모든 것은 완벽하지 않고, 인간은 언제든 실수와 실패를 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책을 보면 팀 쿡은 잡스와는 달리 실수를 해도 인정을 하고 사과를 하는 인물이며 잘못된 시스템을 바로세울 능력이 있는 사람이다. 애플의 위치가 앞으로도 상당 기간 공고해 보이는 이유다.

지금이라도 애플 주식을 사야 하나....

 

*이 책은 다산북스 서평단으로 가제본을 증정받아 읽고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