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쓰레기의 정치학

[도서] 쓰레기의 정치학

케이트 오닐 저/명선혜 역/정철 감수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폐기물경제와 관련한 본문의 결론은, 그렇다면 현재, 범 세계적 폐기물 관련 운동을 펼치고, 환경운동을 벌이며 재사용, 재활용, 재이용, 재판매, 재처리 등등 캠페인으로 국가간 모든 쓰레기, 폐기물을 줄여보자 라는데 촛점이 있다. 더불어 #UNEP, #세계은행발행 - 세계폐기물현황주요보고서인 #극심한낭비 에 의하면 국가간 시간에따른 폐기물동향을 탐색하고 있기도 하다. 이는 #폐기물없는세상 과 #세계순환경제 는 같다는 시선으로 바라봐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은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줄지않는 페기물과 쓰레기의 산적한 문제점에서 자원전환 가치를 지닌 물품적 개념의 차원을 넘어서 페기물없는 세상이 가능할 것인가를 저자는 묻고자 한다. 즉, 페기물을 위험 혹은 자원으로 이해하는 현재적 시선만으로는 불충분하다는 사실이다.

#전향적인 것은 폐기물이 산업경제의 유동성이 될 수 있을 것인가인데 현재 각 국에서 버려지는 전자제품이 세계 폐기물 경제의 초석이라는것이 세계 경제가 바라보는 긍정적 시선이라는데 있다. 전세계는 폐기물을 이미 직업적 차원으로 바라보는 생계 수단과 재생산하여 순환시키는 투입제 성격의 순환경제적 차원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것이 세계폐기물경제의 현주소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 한가지는 폐기물은 이미 변동자원으로서의 가치, 즉, 상황에따라 쓰레기가 될수도, 자원이 될수도 있다는 차원에서 시장의 안정성에 크게 좌우될 자원인것이 사실이고 이는 각 나라별 가장 큰 숙제인것도 사실이다.

#이완관련하여 파생되는 문제로 
#폐기물자원개척지분쟁과갈등
#폐기물이익분배
#폐기물생산노동자건강
#매립지의 #온실가스배출 or 배출량
#해양생물플라스틱오염으로인한 인간의 건강위협문제
#폐기물에너지소각문제
#유럽연합 등의 전세계플라스틱사용과제한

#중국순환경제 등의 결코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이와 관련하여 기본 폐기물 관련 주요 거버넌스의 규제방식 미비점에서 상당히 관련된 위험문제들이 도사리고 있는것도 사실이다.

#사실 현재 쓰레기, 폐기물은 누군가에게는 생계의 수단이지만 누군가에겐 위험의 원천이 되기도 한 과거적 정의에 머물러 있다. 예를들면 재활용과 재사용은 물론이고 버려지는 전자제품에서 금괴를 추출해내는 재처리 시대이기 때문이다. 20세기를 넘어가면서 부분적이기는 하지만 폐기물의 새로운 정의는 훨씬 그 이전부터 버려지는게 끝이 아님이 증명되고 있다는 것이 저자의 언급이다. 즉, 폐기물에도 가치가 존재하기 때문에 재사용, 재활용, 재처리가 가능하며 보다 중요한 대전제로 이를 통해 지구환경을 보호할 수 있다는 개념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결론은 재활용을 이끄는 것은 기술, 가치 또는 활용 목적의 요인이 아니다. 스크렙과 재활용품을 위해 필요한 것은 튼튼하고 안정적으로 형성된 시장이다이라는 점이다.

#이 책의 긍정적인 결과물 중에 한가지는 아직 해결해야하는 도전과제와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각 국가내 지역단위에서부터 출발하여 국가, 전 세계 환경거버넌스와 세계정치경제 틀안에서 폐기물과 폐기물학, 폐기물경제를위한 거버넌스 측면의 혁신에 시선을 모으고 있다. 또한 이시간에도 여러가지 폐기물 관련한 고무적인 시도와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물구하고 거버넌스 이니셔티브가 부분적이지만 초국가적인 문제로 대두돼 그렇다 할 수용가능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난항을 겪고있는 분야가 속속히 도출되고 있다는 점에서는 아쉬움이 큰것은 사실이다. 

 

#폐기물
#폐기물경제

#자원전환가치

#물품적개념

#페기물없는세상

#산적한문제점
#3R운동

#4R운동

#13R운동
#Reduce
#Reuse
#recycle
#Reduce
#Reuse
#Recycle
#Recovery
#Repair
#Regencrate
#Reutilization
#Recover

#절약 #사용절감
#재사용
#재활용

#재처리

#재정비

#재이용

#재판매
#회수
#수리
#재생
#복구

#감량

##



#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