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101가지 흑역사로 읽는 세계사 : 현대 편

[도서] 101가지 흑역사로 읽는 세계사 : 현대 편

빌 포셋 등저/김정혜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 자랑스러운 사건도 아니고 흑역사로 세계사를 풀어보겠다는 이 책이 궁금했다.

  •  

     


     

    이 책에서 소개하는 대부분의 흑역사를 포함해 인류 역사에서 만들어진 많은 실수들은 두 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 강력한 힘을 가진 누군가가 어리석은 결정을 하고, 그 결정이 극적이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인류 최대의 흑역사들 중에 그저 운이 나빠서 벌어진 사건들도 더러 있었다.

    190쪽

    미국 대통령 중 허버트 후버는 강력한 힘을 가졌지만 어리석은 결정을 한 예이고, 존 F 케네디 대통령은 운이 나빴던 예이다. 

    허버트 후버 대통령은 자유방임주의를 너무나 신봉한 탓에 국가 경제를 나락으로 떨어뜨렸다. 그로 인해 가난에 허덕이던 사람들은 프랭클린 루스벨트를 다음 대통령으로 선출했다. 루스벨트를 후버와는 정반대의 정책, '뉴딜'로 미국을 일으켰다. 루스벨트의 뉴딜정책은 현재 우리나라 정부의 '그린 뉴딜'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일자리를 창출하고 시장경제를 지원하고 규제한다는 의미다.

    우연히 또는 단지 운이 나빠서 세계사에 영향을 미칠 만한 사건은 많지 않다. 오히려 강력한 힘을 가진 사람의 어리석은 결정이 생각보다 큰 파장을 일으키는 경우가 태반이다. 

    벨기에와 프랑스 국경을 걸치고 있는 '아르덴 숲'은 독일이 2차 세계대전을 요란하게 그리고 성공적(?)으로 시작할 수 있었던 곳이다. 그 당시 강력한 힘을 가졌던 유럽의 결정권자들은 설마 독일이 아르덴을 질러 올 줄은 꿈도 꾸지 못했다. 덕분에 독일은 손쉽게 주변국을 손에 넣을 수 있었던 것이다. 이것이 바로 2차 세계대전이다.

    일본이 진주만을 공격한 '자충수'는 미국이 2차 세계대전에 참여하게 되는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했다. 사실 미국 내에서 전쟁을 반대하는 강력한 의견 때문에 나서지 못하고 있었을 뿐인데 마침 일본이 울고 싶었던 미국의 뺨을 때려 준 꼴이었던 것이다. 미국이 두 팔 걷고 나선 2차 세계대전은 핵폭탄을 투하하면서 화려하게  마무리된다. 

    다혈질에 자기중심적이었던 맥아더 장군은 우리나라에서 한때 영웅으로 대접받았었다. 

    1950년 6월 25일 새벽에 북한은 남한을 공격했다. 소련, 중국과 공산주의 삼각구도를 이루고 있던 북한은 파죽지세로 남한을 밀어붙였다. 부산 발치까지 왔을 때 맥아더 장군이 인천에 상륙 함으로써 한반도에 단단한 허리띠를 둘렀다. 이로 인해 남쪽에 갇혀 오도 가도 못하던 인민군은 포로수용소로 보내졌고, 맥아더는 북쪽으로 북쪽으로 올라갔다. 주변에서는 이제 그만해야 할 것 같다고 말렸다고 한다. 중공군이 개입하면 전세가 역전될 수 있기 때문이었다. 그를 말렸던 사람 중에는 미국의 트루먼 대통령도 있었다니... 무슨 말을 더 할 수 있을까. 대통령 말도 듣지 않았던 맥아더 장군은 결국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적으로 지휘한 지 6개월 만에 해임되었다. 

    수에즈 운하를 둘러싼 <이집트 vs 영국, 프랑스> 싸움에서 득을 본 건 캐나다였다. 이들을 중재하기 위해 애를 썼던 캐나다의 레스터 피어슨은 이로 인해 노벨평화상까지 받았고, 총리에까지 오를 수 있었다. 피어슨이 법무장관으로 지목했던 피에르 트뤼도는 현재 캐나다의 총리가 되어 있다. 

    역사를 공부할 때 어떤 기준을 가지느냐에 따라 참 많은 것이 다르게 보인다. 전쟁, 인물, 시간, 여성 등 다양한 기준을 갖다 대고 보았었다. 그런데 '흑역사'는 처음이었다. '대단한 발견'도 아니고 '실수 또는 잘못'으로 인해 이루어진 역사들.

    이 역사들을 보고 있자니 만약 이때 다른 결정을 했더라면 어떻게 달라졌을까 상상하는 재미도 있었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릴 수밖에 없었다. 

    흑역사를 만드는 가장 강한 적은 자만심이다.

     

     
    https://blog.naver.com/cau9910/222216678770

    *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1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ddd

    리뷰 잘보고갑니다

    2021.01.22 22:24 댓글쓰기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