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나는 왜 시간에 쫓기는가

[도서] 나는 왜 시간에 쫓기는가

필립 짐바르도,존 보이드 공저/오정아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그야말로 시간에 쫓기다가 많이많이 늦어져버린 책. 나에게 가장 필요한 책이었을지도 모르는데 너무 늦게 읽은 책. 미안해.

이 책 '나는 왜 시간에 쫓기는가'의 부제는 <삶을 변화시킬 새로운 시간의 심리학>이다.


초반의 내용중에는 나를 좌절시키는 문장이 있다.

"성실한 사람들이 더 오래 산다" 는 말. 이는 나에겐 전혀 해당되지 않는 말이라.. 왠지 서글퍼졌다. 조금이라도 더 '장수'를 향한 시간관을 배우기 위해 나는 이 책을 진지하게 읽기 시작했다.


시간에 대한 태도가 인간의 본성에 어마어마한 영향을 끼친다고 주장하는 이 책은 내가 중요시 하는 시간이 과거인가 현재인가 미래인가에 따라서 지향하는 삶의 태도가 달라진다고 말한다. 예를들어 미래지향적인 사람은 일이나 학업면에서 높은 성과를 올리는 경향이 있는 반면 현재지향적인 사람은 기꺼이 남을 돕는 경향이 있긴 하나 자신을 돌보는 일에는 그리 관심이 없는 듯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가 곧 과거가 되고 미래가 되는 연장선상에 있기때문에 어느 한곳에만 집중하는 삶은 균형적인 삶을 이룰 수 없다고 말한다.


그래서 이 책은 각각 과거, 현재, 미래지향적인 사람들의 심리 및 행동특성을 분석하고 있으며 장단점을 얘기해주면서 우리가 어떤 부분들을 익혀나가야 하는지 설명한다. 전반부에서 삶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시간과학'에 대하여 설명했다면 후반부는 시간과 '행복'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가 시작된다.

저자는 사랑과 행복은 시간을 타고 온다고 말한다. 어떤 노력을 기울이느냐에 따라서 부정적이었던 과거도 변화시킬 수 있고 미래를 더욱 행복하게 만들어갈 수 있다. 시간관, 시간관리의 중요성을 말해주며 여러 예시를 든다.


이 책을 통해 과거에서 배우고 현재를 즐기며 미래를 계획하는 시간관에 대해서 엿보는 시간이 되었다. 내 과거는 어떠한지, 현재는 어떠한지 미래는 어떠한지 한번 곰곰히 생각해 볼 시간을 가져야 할것 같다. 그리고 부족한 것이 있다면 책에서 주는 팁대로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해보아야겠다.


조금더 시간을 보는 관점이 올바라졌으면 좋겠다. 긍정적이었으면 좋겠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