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나폴레옹의 일생을 통해 살펴본 여덟 가지 리더십 방식!

 

[간략 소개]

상속, 실력, 보상, 후견, 카리스마, 음모, 반란, 공포심 조성, 선거 등 권력을 얻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많다. 나폴레옹은 이 모든 방법들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대가였다. 그가 권력을 얻고 유지했던 상황들과 그의 경험은 우리에게 많은 가르침을 준다. 영향력 있는 자리에 오르거나 완전한 권력을 얻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나폴레옹이 사용했던 방법, 정치적 책략, 그의 개인적인 극기심을 연구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출판사 서평]

나폴레옹의 리더십 방법은 실제 전쟁터는 물론, 국내 정치, 국제무대, 그리고 직장에서 권력을 얻고 사용하는 예시들을 다채롭게 보여준다. 상대적으로 덜 격동적인 현대에도 나폴레옹의 사례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는 까닭은 오늘날 리더에게 요구되는 것들이 나폴레옹의 시대만큼이나 복잡하고 다면적이기 때문이다.

나폴레옹이 보여준 리더십의 강점으로는 자신이 선택한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을 지닌 점, 카리스마, 대범함, 모험심, 자신감, 정력, 투지, 열정, 선견지명을 갖춘 점, 계획을 세우고 조직하는 기술이 뛰어났던 점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동시에 끊임없이 칭송과 찬사를 바라고, 비정하게 사람들의 목숨을 빼앗고, 너무나 자기중심적이고 자아도취에 빠져 있었으며, 독재자가 되어 지나치게 모든 것을 통제하려 들고, 모략을 일삼고,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있었으며, 무조건적인 충성과 지지를 요구하고, 때로는 너무 순진하게 자신의 생각과 주변인들을 믿고, 자위적인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등 단점도 많았다.

그렇지만 이러한 개인적인 특징들보다 우리가 더욱 중요하게 살펴보아야 할 요소들은 후견, 실력주의, 카리스마, 무력, 모략, 위협, 포퓰리즘, 상속 등, 자신의 권력을 강화하고 합법화하기 위해서 그가 의존한 방법들이다.

 

이 책은 이러한 방법들을 자세히 분석하고 어떻게 오늘날에도 그 방법들이 존재하면서 영향력을 발휘하는지 보여준다. 경력을 쌓아가면서 각 시기마다 각기 다른 다양한 방법을 사용했던 나폴레옹의 태도는 그의 리더십 방식은 물론 성공과 몰락 원인을 보여준다. 이 책은 나폴레옹의 일생에서 일어난 여덟 가지 사건과 함께 이러한 권력 발휘 방식을 설명한다. 각 사건에서 암시하는 내용을 통해 현대 조직에서 일상적으로 접하는 리더십, 권력, 정치, 분쟁들을 현실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차 례]

이 책에 대하여

나폴레옹과 동시대인들의 인용구 출처

들어가는 글

 

1장 후견

장학금 수혜(1776-1778년)

: 중요한 첫 기회(훗날 후견을 다짐)

2장 실력

툴롱 포위전(1793년)

: 새로운 실력주의 체제의 시작, 그러나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가?

3장 카리스마

다리를 점령하라! - 로디/아르콜레 전투(1796년)

: 카리스마 넘치는 리더의 매력과 위험성

4장 쿠데타

브뤼메르 18일과 총재 정부의 종말(1799년)

: 권력 장악과 위태로운 유지

5장 모략

교황과의 종교협약(1801년)

: 동맹국과 적국들이 서로 대적하게 만들어 득을 보면서 유럽 전역에서 승리 쟁취

6장 공포정치

반대파 다루기(1803-1804년)

: 세력 기반을 다지는 과정에서 잔혹하고 단호해짐

7장 선거

대중들의 환호 속에 황제로 등극(1804년)

: 권력을 잡고 정당화하기 위해 대규모로 여론 이용

8장 상속

자신만의 왕조 설립 실패(1814년)

: 가장 달성하기 어려운 영속되는 권력을 갈구

 

경영자를 위한 리더십과 권력 숙고

결론

참고문헌

 

[지은이] 

스테파니 존스(Stephanie Jones) 박사는 네덜란드 마스트리흐트 경영대학교 조직행동학 부교수다. 런던대학교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에서 박사학위를, 런던 정치 경제 대학에서 역사학으로 학사학위를 받았다. 존스 박사는 기업 경영에 관한 스물다섯 권 이상의 책을 저술하여 세계 여러 나라에서 출간했으며, 이중 세 권은 조나단 고슬링 교수와 공동 저술했다. 그녀는 세계 각국에서 경영학 석사 과정MBA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특히 리더십, 문화, 변화에 관한 강의를 맡고 있다. 이 책은 그녀가 고슬링 교수와 함께한 세 번째 책이다. 두 교수가 함께 한 책으로는 『넬슨 방식: 위대한 지휘관에게 배우는 리더십 교훈』과 『리더십의 핵심 개념』이 있다.

 

조나단 고슬링(Jonathan Gosling) 교수는 영국 엑서터대학교 리더십 연구 센터에서 리더십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문화적으로 다양하고 광범위한 조직에서 흔히 발생하는 리더십 문제를 전문으로 연구하고 있다. 「리더십」,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조직」, 「고등교육과 사회 인식론 연구」 등의 학술지에 그의 연구 결과가 게재되었다. 가장 최근 저술한 책으로는 『소설 속 리더들: 영웅, 악당, 그리고 보이지 않는 친구들』이 있으며, 이 책에서도 역시 존스 박사가 한 장을 맡아 저술에 참여했다. 영국 이스트 앵글리아 대학교와 카스 경영대학원을 졸업한 고슬링 교수는 세계적으로 친환경적 경영 방식을 지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으며, 엑서터 대학교 ‘원 플래닛 엠비에이One Planet MBA’의 공동 창립자다. 현재는 코펜하겐 경영대학교의 방문교수이자, 국제경영학교, 윈저 리더십 트러스트 그리고 싱가포르 공무원대학의 선임연구원이다. 웹사이트 Coachingourselves.com의 공동 창업자며, 보트 조종을 즐기는 배우자이자 부모다.

 

[옮긴이]

박수성은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성균관대학교 번역대학원에서 공부했으며 우리은행과 인터내셔널 헤럴드 트리뷴-코리아 중앙 데일리에서 근무했다. 현재는 뉴욕에 거주하며 출판번역 에이전시 (주) 엔터스코리아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어떤 사람이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가』, 『미친 듯이 20초』 등이 있다.

 

 1. 이벤트 기간:  10월 19일 ~ 10월 26일 / 당첨자 발표 : 10월 30일 
 2. 모집인원: 10
 3. 참여방법

  - Yes24 블로그에 이벤트 페이지를 스크랩하시고,
  - 책을 읽고 싶은 이유나 책에 대한 기대평을 댓글로 작성해 주세요~

 4. 도서 수령후 2주 이내에 서평을 꼭 작성하시고, 댓글이나 쪽지로 남겨주시면 됩니다.
 5. 기간내 서평 작성하지 않을 경우, 다음 서평단 모집에서 제외된다는 점!! 참고하세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