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강원국의 어른답게 말합니다

[도서] 강원국의 어른답게 말합니다

강원국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오늘 나의 취재길 동행하는 친구는 [강원국의 어른답게 말합니다], 꼭 필요했는데, 말을 많이 하는 직업이기에 내 말을 되돌아볼 기회가 많았는데 이 책이 그런 면에서 나에게 도움을 준다.

'말은 내가 하는 것이니 내 것이라고 착각해서는 안 된다. 말은 하지 않을 때까지만 내 것이다. 내뱉은 순간, 그 말은 더 이상 내 것이 아니다. 그때부터 말의 소유권은 들은 사람에게 옮아간다. 이 엄연한 사실만 잘 받아들여도 말 잘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대상에 따라 카멜레온처럼 변신하는 것, 말하기에서는 무죄다'

품격 있게 살고 싶다면 가장 먼저 품격 있는 말을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배워야 한다. 말도 배울 수 있으며 개선할 수 있다. 말을 품위 있게 하는 사람은 달리 보인다. 진짜 어른의 말은 다르다. 차별이 확실하게 보인다. 내가 평상시 하는 말은 어떤가? 이 책을 읽으며 부끄럽지만 반성이 많이 되었다.

참 많은 사람들이 말로 실수를 하고 말로 죄를 짓고 말로 상처를 준다. 유연하게 듣고 단단하게 답하고 말을 비우고 대화를 채우는 법, 말보다 나은 삶을 살아가는 이야기는 눈으로 보지만 마음에 쌓인다. 오늘도 나의 말을 들여다 보며 어른답게 존중하고 존중받는 하루가 되길, 그런 나와 당신이 되길 바란다.


 

[본 포스팅은 도서지원을 받았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