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독서 습관 캠페인





마음에 드는 사람만 사랑하는 것은 사랑이 아니다. 진정한 사랑은 사람들 안에 있고 네 안에도 있는 신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러한 사랑으로 가족과 너를 사랑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 악한 사람, 너를 미워하는 사람까지도 사랑하라. 그들을 사랑하려면 그들도 너와 똑같이 자기 자신을 사랑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 사람 안에도 네 안에 있는 것과 똑같은 신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이것을 기억한다면 상대방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 알 수 있다. 이것을 깨닫는다면 그들을 사랑할 수 있고, 그렇게 사랑할 수 있다면 그 사랑은 훨씬 큰 기쁨으로 돌아올 것이다. (p. 43)





goodsImage

인생독본 1

<레프 톨스토이> 저/<박형규> 역
문학동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4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이하라

    사랑이 인생의 주제인지도 모르지만.. 쉬운 길이기만 한 건 아닌 것 같아요.. 사랑, 마음 먹기 나름일텐데 싑지는 않네요..

    2020.11.19 23:29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크리스탈호이

      네~ 이하라님~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 나를 미워하는 사람까지도 사랑한다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에요... 그러나 그것이 나의 마음을 가장 편하게 해 줄 수 있는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어렵지만 마음 속에 넣어두고 기억하고 싶어 블로그에도 옮겨보았습니다.

      2020.11.19 23:45
  • 스타블로거 Joy

    '그들도 너와 똑같이 자기 자신을 사랑한다는 것' 어쩌면 서로가 가진 자기애를 이해하고 받아들인다면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일이 많이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러니 저러니 해도 결국 모든 사람은 자기 자신을 소중히 여길테니까요.

    2020.11.21 07:02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크리스탈호이

      네~ Joy님. 저 문장들을 항상 기억한다면 서로를 좀 더 이해하고 더 존중해줄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들도 나만큼 자신을 사랑하고, 나만큼 어떤 신념이나 믿음을 가지고 있다는 말이... 그들도 존중받아 마땅하다는 걸 알려주었어요. 내 마음에 들지 않는 것과 상관없이 말이죠. 실천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그럼에도 기억하고 노력하고 싶습니다.

      2020.11.21 10:59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