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세상을 바꿀 테크놀로지 100

[도서] 세상을 바꿀 테크놀로지 100

닛케이 BP사 편/이정환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3점

디테일을 중시하는 일본인의 특성을 잘 보여주는 책이다. 4차산업혁명과 관련해 우리나라에서는 기술변화에 따른 미래상에 관한 거대담론을 주로 다루고 있다. 하지만 니케이 BP사에서 편집한 이 책은 미래에 각광을 받을 기술을 미시적으로 관찰하고 있다. 기초기술에서 응용기술까지 4차산업혁명을 주도할 100가지 기술을 간략하게 설명한다.

 

여기 소개된 기술의 공통점은 ‘사람과 가까워지는 기술’이라는 점이다. 사람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 주는 기술들이 사람의 희망사항들을 예측하고 자동으로 움직인다는 것이다. 행선지만 알리면 목적지까지 데려다주는 자율주행차가 대표적인 예다. 금융분야의 대표적 혁신으로 불리는 핀테크, 더 빠르고 편리하게 된 ICT, 여기에 워어러블과 임플란트 기술까지 모두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해 줄 수 있는 기술들이다.

 

<세상을 바꿀 테크놀로지 100>을 통해 우리는 세계 각국의 글로벌 기업들을 만날 수 있다. 이들 기100가지의 실용화에 뛰어든 기업이 중점적으로 소개되기 때문이다. 1장은 전반적 기술 트랜드를 분석하고, 2장에서는 자율주행차(이 책에서는 자동 운전 기술이라고 표현되어 있다)로 인한 교통분야의 변화를 주로 살핀다. 3장은 주거분야의 첨단 건축 기법을, 4장은 재생 의료와 게놈 해석 등으로 인한 의료 현장의 변화를 소개한다. 기타 농업, 돈, 인터테인먼트, 간병, 방범, 에너지 기술 분야도 살펴본다. 100개의 기술을 커다란 카테고리로 묶어 설명한다고 보면 될 것 같다.

 

다소 평면적으로 개별기술들을 나열하는 방식으로 소개한다는 점이 다소 아쉽다. 4차산업혁명이 가져다 올 우리생활의 변화양상이 그만큼 다양하기 때문이라고 이해할 수도 있겠다. 우리에게는 익숙하지 않는 한계심도 지하터널 굴착공사, 장주기 지진동 대책, 이벤트 구동, 인공광합성 등의 내용을 살펴보는 재미도 있다. 이제 상식이 되어가고 있는 새로운 기술진보를 한번 정리해 간다는 의미를 이 책에 부여하고 싶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나날이

    아직은 실생활에서는 4차산업이 어느 정도 들어와 있는지 잘 감지하기가? 하지만 변해가고 따라가야 하겠지요.

    2019.10.25 07:41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goodchung

      예. 기술의 변화는 속도가 느려 보이지만 어느샌가 우리 곁에 다가와 있는 법입니다.

      2019.10.25 08:44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