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세상을 바꾼 7인의 자기혁신노트

[도서] 세상을 바꾼 7인의 자기혁신노트

송의달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손정의, 트럼프 대통령, 마오쩌둥, 리카싱, 보구엔 지압, 이순신, 정주영.

여기 7명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베트남 전쟁의 영웅인 보구엔 지압을 제외하고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사람들이다. 직업은 기업가, 정치인, 군인 등으로 다양하다. 기자의 신분으로 일부 인사들은 직접 인터뷰해 보기도 하고, 관련 정보를 분석해 본 저자는 이들의 공통분모로 '혁신(innovation)'을 제시한다. 이들을 '격몽의 정신'으로 불꽃같은 삶을 살았다. 사심이나 물욕에 잘 흔들리지도 않았다. 혼자만의 유익보다는 보다 많은 사람의 이익을 구하겠다는 '중심'을 가지고 변화를 주도했다는 것이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의 표현을 빌리면 이들은 '우주에 작은 흔적을 낸 사람들'이다. 자신만의 분명한 가치관을 가지고 세상을 살았으며, 인류의 삶에 어떤 형식으로든 영향을 끼친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모두 고난과 고통, 시련을 경험했지만 불같은 열정과 집중력으로 이를 견디며 돌파한 사람들이다. 그 결과 변화의 흐름을 먼저 읽고, 이에 대응하고, 변화를 기회로 활용할 수 있었다고 저자는 분석한다.

 

7명의 등장인물에 대한 분석을 위해 저자는 그들이 쓴 저술이나 일기, 인터뷰 등의 1차자료를 꼼꼼히 분석했다고 한다. 직업이 기자인지라 기자정신이 뒷받침되어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들 자료를 바탕으로 이들이 혁신을 가져올 수 있었던 내면의 움직임을 파고들고 있다. 그들의 생각이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다양한 위기를 맞아 어떻게 대응하고 자신을 변화시켜 나갔는지들 살펴볼 수 있다.

 

이들은 모두 흔들리지 않은 자신만의 가치관을 정립하고 출발한다. 삶의 목표는 일신의 성공과 부귀를 넘어 사회와 이웃에게 도움을 준다는 보다 고차원적인 것들이 많다. 철저한 계획과 준비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원하는 바를 하나씩 실천해 나간다. 힘든 경우도 있지만 열정을 잃지 않기에 중도에 포기하지 않는다. 이런 것들이 위대함을 가져오는 기본공식이라는 생각이 든다.

 

 세상을 바꾼 혁신가 7인의 목소리가 책 뒷표지에 잘 정리되어 있어 소개한다. 시대 흐름과 미래 변화를 읽으려고 노력한 손정의, 미국 제일주의(Make America Great Again)를 위해 비상식적 언행을 마다하지 않는 트럼프 대통령, 끊임없는 독서로 자신을 단련해간 마오쩌둥, 배우고 혁신하며 열심 다하는 리카싱, 적의 의표를 찌른 '파괴적 혁신'의 전쟁 영웅 보구엔 지압, 백성의 안위를 최우선 가치로 최선을 다한 이순신, 고정관념을 넘어 반드시 이루고자 마는 정주영의 뚝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삶의 모습을 배울 수 있다.

 

1. 손정의 : “시대를 뒤쫒아가서는 안 된다. 다음 시대에 무엇이 올지 먼저 읽고 준비하며 시대가 쫓아오기를 기다려야 한다.”

2. 도널드 트럼프 : “무슨 일을 하든 간결하고 신속하고 곧장 요점을 찔러주도록 하라. 분명한 관점에서 메시지를 퍼트리는 법을 알아야 한다.”

3. 마오쩌둥 : “혁명군 병사로서 나는 한 달에 7위안의 급료를 받았다. 7위안의 급료 중 식비로 2위안을 쓰고 나머지 돈은 신문과 책 구입에 썼다.”

4. 리카싱 : “사업에서 성공하려면 열심히 일하고, 인내력과 강한 의지를 가져야 한다. 그런데 더 중요한 것은 지식(knowledge)이다.”

5. 보구엔 지압 : “기존의 방법을 똑같이 써서는 이길 수 없다. 우리는 승리를 위해 공격할 것이며, 성공이 확실한 경우에만 공격할 것이다.”

6. 이순신 : “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 번 싸움에 백 번 이기고, 나를 모르고 적도 모르면 매번 싸울 때마다 반드시 패할 것이다.”

7. 정주영 : “누구에게나 인생에서 몇 차례의 호된 시련은 있게 마련이다. 그럴 때에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시련은 우리를 보다 굳세고 현명하게 성장시킨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4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초보

    자기만의 분명한 가치관을 정립한다는 것이 중요한 일임을 새삼스레 알게 됩니다. ㅎ

    2020.02.08 08:46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goodchung

      예. 편안한 주말을 보내세요^^

      2020.02.08 11:44
  • 스타블로거 khori

    정주영의 말 새롭게 생각됩니다. ^^

    2020.02.08 13:38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goodchung

      정말 대단한 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2020.02.08 15:00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