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이후의 세계

[도서] 코로나 이후의 세계

제이슨 솅커 저/박성현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코로나 19가 우리 삶에 가져온 변화는 심대하다. 백신과 치료제 개발로 코로나 19가 종식되더라도 우린 코로나 19 이전의 예전의 삶으로 돌아갈 수없을 것이라고도 한다. 수십년에 걸쳐 우리에게 근본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치겠지만, 부문적으로 보면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긍정적 측면도 동시에 존재한다.


미래학자인 제이슨 솅커는 코로나 19가 미래의 비즈니스, 경제 및 사회에 미치는 장기적 영향을 고찰하고 있다. 코로나 19라는 경험이 미래의 노동, 보건, 교육, 공급망 등을 포함한 15가지 분야에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을 미래학자의 시각에서 분석한다. 현재 우리가 이미 겪고 있는 질병의 확산, 의료서비스의 과부하, 경기침체, 재택근무와 비대면 소비의 확대를 포함한 소비패턴의 변화 등의 이야기들이라 쉽게 이해가 되는 내용들이다.


미국 특유의 이슈들도 포함하고 있다. 경기침체와 실업율 증가가 미국의 대선에 미치는 영향, 미중갈등의 전개방향에 대한 예측, 공급망 교란에 따른 안보이슈 등에 대한 저자의 시각도 제시된다. 다양한 측면을 다루고 있어 분석의 깊이는 얕지만 그 범위는 넓다는 것이 이 책의 특징이라고 하겠다.


환경이 급변하는 시기일수록 후발 추격자에게는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주어진다. 개인적 측면에서 본다면 기술을 보유하고 원격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지식노동자에게 새로운 일자리가 주어질 것이다. 전반적 불황의 늪에서도 비대면, 온라인 교육, 의료서비스, 친환경 그린사업 등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것이다.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의 양상을 짚어보면서 무슨 준비를 해 나갈 것인지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4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eunbi

    자연의 정화 작용인지 인간의 오만때문인지... 어쨌거나 빨리 제대로 된 백신과 치료제가 나옸으면 합니다... 에궁...

    2020.08.01 09:44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goodchung

      저는 금년 말이나 내년 초에는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020.08.01 09:53
  • 스타블로거 초보

    백신과 치료제가 나와도 아마 독감처럼 같이 생활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싶네요. 코로나 이후의 세계, 어떤 변화들이 몰아쳐올지 기대와 걱정을 안고 주시합니다. ㅎ

    2020.08.01 13:33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goodchung

      오늘 강의에서도 비슷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백신이 개발되연 코로나도 지긍의 독감처럼 자리잡을 것 깉다고 합니다.

      2020.08.01 13:36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