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당신이 살찌는 이유

[도서] 당신이 살찌는 이유

진소희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나이가 들어가면서 혈압이나 혈당관리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적정한 체중유지에 관심이 커졌다.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꾸준하게 운동하려고 노력하지만 체중관리에 관한 올바른 지식을 갖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단시간에 원하는 체중으로 감량을 약속하는 다이어트 서적과는 달리, 원하는 체중을 유지하며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 가져야 하는 올바른 식습관이나 생활태도를 제시하고 있다. 그 점이 마음에 든다.

 

올바른 체중관리를 위해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이 호르몬에 관한 내용이라고 한다. 살을 찌게 만드는 지방 저장 호르몬인 인슐린과 살을 빠지게 만드는 글루카곤 호르몬이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들이다. 다이어트를 위해 음식량을 줄여도 인슐린 분비가 늘어나는 방식으로 한다면 이는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한다. 칼로리 계산만으로 열량을 줄이는 방법만으로도 성공하기 어렵다. 내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지방을 태우기 위해서는 간헐적 단식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그 외에도 살이 빠지는 수면방법 등에 관한 방법도 제시하고 있다.

 

다이어트가 단순한 체중감량이 아니라 건강을 회복하는 치료라고 보는 관점이 마음에 든다.  이 책의 저자는 비만과 다이어트를 전공한 의사나 교수와 같은 전문직 종사자가 아닌 평범한 가정주부이다. 하지만 체중관리에 대한 자신만의 경험과 꾸준한 공부를 통해 나름대로의 성공방식을 터득하고 이를 실천하여 효과를 본 진짜 전문가라고 하겠다. 건강한 생활과 꾸준한 운동을 강조하는 의사들 중에서도 자신의 건강관리에 실패해 보이는 분들도 많이 보인다는 점을 감안해 보면 저자와 같은 사람들이 진짜 전문가이다.

 

이런 측면에서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도 실천적이고 설득력이 있다. 별책부록에는 배고픔도 격한 운동도 없이 무리하지 않으면서 한 달 평균 5kg 이상을 감량하는 실천 가이드가 제시되어 있다. 단기간의 집중적인 다이어트 방식이 아닌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바꿔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면서 건강을 회복하는 방법들이다. 모두는 아니더라도 자신에게 맞는 몇개라도 골라 일상에서 실천한다면 인생이 바뀌는 기적을 경험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에서 빵, 떡, 단 음료, 면류 등 정제된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에 대한 경고가 많이 나온다. 혼자서 살아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이런 음식들과 친해지게 된다. 그래도 내가 실천할 수 있는 것 한 두개는 골라 식습관을 좀 바꿔 나가야 할 것 같다. 예컨데 회식 후 마지막 나오는 밥이나 면류는 가급적 먹지 않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천천히 음미하며 식사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 1일 권장 견과류 같은 것들도 잘 챙겨먹어 보자. 지금 하고 있는 매일 만보걷기를  즐기자. 이 책 덕분에 이런 저런 반성을 많이 하고 새로운 다짐을 하는 하루가 되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4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목연

    저는 왕성한 식욕에 비하면 체중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편인데 *^^*
    그 비결 중에 하나는 걷기인 듯합니다.
    30분 이내는 차를 탄 적이 없고,
    1시간은 즐겁게 걸으며,
    시간 여유가 있으면 2시간까지도 걸을 수 있으니까요.

    그래도 좀 불안하기는 하네요.
    빵, 떡, 면을 즐기는 편이니...
    아무튼 새삼스럽지만, 조심하자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2021.03.11 23:59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goodchung

      자신만의 건강관리 방법을 찾고 일상에서 지키는 작은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2021.03.12 04:23
  • 파워블로그 세상의중심예란

    나이가 들면서 없던 혈압이 나타나기 시작했어요.. 한 번도 운동이란 걸 해본 적 없던 제가 작년 8월부터 본격적으로 하루 만보 이상을 목표로 걷기를 하고 있는데요.. 한 번도 안해서인지..ㅎㅎ 정말 효과가 있더라고요. 그 좋아하던 빵도 뚝 끊었고요.. 계란후라이가 밥상에 기본으로 올라오던 것도 찐계란으로 바꿨고요.. 김치도 가급적 잘게 잘라서 조금씩만 먹고 있어요.. 체중이 확실히 줄더라고요..^^

    2021.03.12 11:07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goodchung

      나이에 따라 조금씩 적응해 나가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저도 생활습관을 좀 고쳐야 할 것들을 찾아보고 실천하려고 해요^^

      2021.03.12 11:21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