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복잡성 시대의 성장의 역설

[도서] 복잡성 시대의 성장의 역설

안드레이 페루말,스티븐 윌슨 저/김만수,권영상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우리는 뷰카(VUCA)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뷰카란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city), 모호성(Ambiguity)이 증대된 시기라는 뜻이다. 이런 경향은 모든 경제주체에게 어려움을 주지만 특히 기업경영에 측면에서는 생존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기업 규모는 성장하지만 수익성은 오히려 악화되고, 결국 경영위기에 빠지는 '성장의 역설(paradox of growth)'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복잡성이 원가구조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기업의 혁신 및 성장을 포함하는 경쟁 방식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역사적 관점에서 복잡성, 원가, 성장 및 규모의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저자들은 산업화 시대 전후와 현재의 복잡성의 시대에서는 서로 다른 원가요인이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산업화 이전에는 변동원가가, 산업화 시대에는 고정원가가 중요했다면 복잡성 시대에서는 '복잡성 원가'가 중요해졌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제3의 원가인 '복잡성 원가'를 계산하고 분석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으로 제곱근 원가계산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복잡성의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탐험가의 사고방식(리더십)과 항해사의 기술(역량)을 갖추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저자들은 산업현장에 맞는 자문과 컨설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오늘날 변화를 주도하는 글로벌 기업들의 성공 및 실패 사례를 중심으로 성장을 위한 다양한 개념들을 제시한다. 앞서 설명한 '성장의 역설' 이외에도, 밀도의 경제, 수익적 성장, 원가의 바다 및 이익의 섬, 복잡성 임계점, 고래곡선, 성장의 사이렌, 규모의 곡선, 스마트 다양성, 사업의 방향전환, 고신뢰조직, 야드스틱 등 독특한 개념을 제시한다. 이 책을 통해 이러한 새로운 개념들을 배우는 재미가 있다.

 

저자들은 복잡성 시대의 기업에 대해 탐험가의 리더십과 항해사의 역량 보유여부를 기준으로 난파자, 표류자, 정착자 및 성장 리더 등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여기서 탐험가는 불확실성 시대에 불가피한 위험을 감수하는 사람이며, 항해사는 복잡성 시대의 암초를 피할 수 있는 새로운 역량을 가진 자이다. 탐험가의 리더십 항목에는 ① 대담함 ② 단순화 원칙(선택과 집중) ③ 속도경영 ④ 실험정신 ⑤ 사업의 방향전환 등의 중요하다. 또한 항해사의 기술과 관련해서는 ① 제곱근 원가계산 ②핵심 브랜드의 재점화 ③ M&A 및 새로운 시장 진출의 실패 원인의 분석 ④ 기업운영 모델의 변경 ⑤ 성장전략의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한 ‘통합관리 시스템 및 고신뢰조직’ 문화의 구축 역량 등이 필요함을 설명한다.

 

현장에 바탕을 둔 컨설턴트들의 제안이라 실용적이라는 점이 이 책의 강점이다. 이 책의 메시지를 단순하게 표현한다면 맛있는 메뉴 몇 개를 집중해서 운영하는 음식점이 다양한 메뉴를 자랑하는 음식점보다 성장성과 수익성이 높다는 것이다. 향후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급속한 변화를 겪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리스크 요인을 어떻게 관리하여 위험성을 줄일 것인지, 또 지속적 성장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 나가야 하는지를 정리해 보는데 도움이 된다. 기업 현장의 경영자들에게는 필독서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