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크루서파이

[도서] 인크루서파이

스테파니 K. 존슨 저/이지민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책의 제목인 인크루서파이의 의미를 알면 책의 전반적 내용을 짐작할 수 있다. 인크루서파이(Inclusify)는 포용성(Inclusive)과 다양성(Diversify)을 합성해 만든 조어이다(Inclusive + Diversify = Inclusify). '기업경영에 있어서 구성원들의 각기 다른 독특한 관점을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한편, 진정한 소속감을 느끼도록 개방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것(11쪽)'을 의미한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기업경영과 리더십 측면에서 중시해야 할 요소는 다양하다. 저자는 최근의 경영환경의 변화를 감안할 때 다양성과 포용성을 추구하는 기업이 제대로 된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MeToo운동이나 조지 플로이드 사건에서 보듯이 이젠 사회적 소수자, 인종적 소수자들은 차별과 멸시에 반감을 드러내며 운동화하거나 세력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전 세계가 달라졌고 대한민국도 이 변화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를 인식하고 그에 맞춰 변화할 준비를 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기업경영에 있어서 리더는 어떻게 다양성과 포용성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을까? 저자는 리더가 인크루서파이가 되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이를 위한 출발점은 여성, 유색인, 성 소수자 등 구성원의 개성과 다양한 특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여려가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구성원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것이 인크루서파이다. 그러면서 다양성과 포용성이라는 잣대에서 리더의 종류와 특성을 6가지로 나누어 분류하면서 각자에 알맞은 리더십 전략을 자세히 설명한다.

 

저자는 다양성(개성)과 포용성(소속감)을 존중하는데 필요한 항목이 각각 4가지씩 있다고 설명한다. 인크루서파이는 다양성을 존중하는 방법으로 차이를 무시하는 대신 인정하고 수용(support)하며, 팀원들의 욕망을 이해하려고 노력(emphasize)하며, 다른 이들의 독특한 견해를 배우며(learn), 직원들이 공정하게 대우받고 있다(fair)고 느끼는 것을 중시한다. 동시에 소속감을 장려하기 위해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투명성(transparent)을 강조하며, 팀원들에 대한 권한 부여(empower), 적극적 참여(align)와 동기부여(motivate)를 중시한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기업경영에 있어서 추구해야 할 다양한 가치는 개인의 자기계발이나 리더십 이론에서 강조되고 있는 부문들이기도 하다. 앞으로 기업환경에 있어서 MZ세대의 등장으로 다양성과 포용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해지리라고 생각된다. 나는 리더로서 어떤 측면들이 부족한지를 돌아보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챙겨야 할 사항들을 생각해 보는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하우애

    리더는 조직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해 숙명처럼 고민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리더십에 대해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2021.07.11 14:53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goodchung

      예. 어려운 문제 같습니다. 아는것과 실행간의 괴리도 문제고요.

      2021.07.11 19:56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