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오늘부터 수승화강

[도서] 오늘부터 수승화강

이승헌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최근 코로나 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개인 위생수칙을 지키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며 백신을 접종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전염병을 예방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하지만 확산세가 쉽게 꺾이지 않고 있다. 결국 우리는 내 몸의 면역력을 키워 내 몸과 내 건강은 스스로 지켜야 한다는 교훈을 배우고 있는 셈이다. 저자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키우고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수승화강(水昇火降)'의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수승화강이란 한마디로 시원한 물의 기운은 위로 올려 머리를 시원하게 하고, 따뜻한 불의 기운은 아래로 내려 아랫배는 따뜻하게 하라는 말이다. 

 


기의 흐름이 거꾸로 뒤집혀 생긴 증상들을 바로잡는 길은 수승화강의 순환이 원활해지도록 회복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수승화강을 방해하는 것들을 바로잡아주면 된다. 생각을 줄여서 과열된 뇌를 식히고, 중단전의 감정 에너지를 해소해서 임맥을 뚫고, 하단전을 강화해서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다. (78쪽)


 

우리 몸에서의 에너지(기) 순환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우리 몸은 수승화강의 상태가 유지되어 올바른 방향으로 에너지가 흐를 때 면역력과 자연 치유력을 극대화되어 각종 스트레스와 질병으로부터 스스로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인간을 소우주로 보고 명상과 호흡, 단학 등에 기초해 우리 몸 내부의 원활한 흐름을 강조하는 동양의학과 철학을 기초로 한 이야기이다. 

 

저자는 현대인의 삶의 방식이 수승화강과는 거리가 먼 '역수승화강' 방식이라고 지적한다. 여기에는 3가지 이유가 있다고 한다. 첫째, 디지털 라이프스타일과 정보 과부하로 과열된 뇌가 휴식을 취할 틈이 없다는 것이다. 뇌가 마치 방전된 배터리처럼 스트레스 저항력이 떨어져 조그만한 자극에도 금방 열리 오른다. 둘째, 스트레스가 쌓여 화기가 내려가는 길인 임맥이 꽉 막혀 있다. 그래서 쌓인 감정이 해소되지 못하고 우리 몸에 쌓여 가슴이 답답해지고 숨쉬기조차 힘들어진다. 셋째, 건강하지 않은 식습관과 만성적인 운동 부족으로 하단전과 하체의 힘이 약하다. 한마디로 몸은 적게 움직이고 머리는 많이 쓰는 라이프스타일로 인하여 에너지의 흐름이 뒤집혀 있다는 것이다.

 

결국 가장 중요한 문제는 어떻게 해야 수승화강 상태로 회복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저자는 4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그것은 바로 호흡, 명상, 운동, 관찰이다. 저자는 구체적 방법론에 대한 간단한 설명에 이어 ‘수승화강 실천편’을 통해 간단한 체크리스트를 통해 자신의 상태를 점검하는 방법에서부터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운동법과 호흡법 그리고 마음의 힘을 키워주는 명상법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방법을 그림과 함께 소개한다.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싶을 때, 감정의 균형을 잡고 싶을 때, 집중력을 유지하고 싶을 때, 면역력을 높이고 싶을 때, 잠을 잘 자고 싶을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방법들이다. 

 

두껍지 않으면서도 건강을 지키는 기본 원리와 실천방법을 잘 설명해 주는 책이다. 여러 가지 방법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우선적으로 정해 일상에 적용하여 나의 삶의 루틴으로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다. 건강은 걱정만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올바른 지식을 바탕으로 잘못된 생활습관부터 하나씩 바꾸어 가보자.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부자의우주

    호흡 명상 운동 관찰
    좋은 정보 공유 감사합니다 ~~~

    2021.07.24 09:37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goodchung

      감사합니다. 편안한 주말 되세요^^

      2021.07.24 09:41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