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생각을 바꾸는 생각들

[도서] 생각을 바꾸는 생각들

비카스 샤 저/임경은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재미있는 책이다. 어떻게 이 책을 소개하면 좋을까? 한편으로는 134명의 세계 석학들을 대상으로 한 방대한 인터뷰 모음집이라고 해도 좋겠다. 다른 한편으로는 인류의 집단지성을 활용해 우리의 현재 모습과 미래를 조망하는 책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왜냐하면 저자가 던지는 질문은 우리가 당면한 중요한 문제이지만 쉽게 답하기 어려운 것들이고, 그 답을 다양한 석학들과 전문가들이 인터뷰이로 참여해 다양한 시각에서 현답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탁월한 통찰이 담긴 답변을 듣기 위해서는 질문부터 잘 구성되고 연계되어야 한다. 저자는 우리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해 우리의 삶을 구성하는 문화적 측면들,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으로서의 기업가 정신, 우리를 둘러싼 갈등의 문제, 그리고 민주주의 미래에 대한 질문까지 저자가 오래 생각했던 이슈들에 대한 핵심적 질문들을 던지고 내용별로 재분류해 우리들에게 제시한다. 

 

134인의 인터뷰이들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이 시대 대표지성이라 할 만한 유명인들이 다. 유발 하라리, 조던 피터슨, 제인 구달, 잭 웰치, 무하마드 유누스, 셰릴 샌드버그 등등… 저자가 이 책을 집필한 배경은 자신이 인터뷰한 내용들을 블로그에 올린 200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블로그에 올린 인터뷰에 독자들은 뜨겁게 반응했고, 추가적으로 희망하는 인터뷰 주제와 인터뷰이들을 제시했다. 이를 계기로 저자는 전 세계 지성들을 본격적으로 인터뷰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 책을 쓰는데 10년 이상의 시간과 인터뷰를 하기 위한 수많은 노력이 들어갔다는 이야기가 된다. 

 

이 책에서 다루는 주제는 정체성을 시작으로 문화, 리더십, 기업가정신, 차별, 갈등, 민주주의까지 총 7가지이다. 이 주제들은 불안정성과 불투명성이 높아진 이 시대를 올바르게 살아가기 위해 가져야 하는 삶의 자세라고도 할 수 있겠다. 예를 들면, '살아 있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이 시대에 필요한 리더십은 무엇인가’ ‘차별과 갈등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 민주주의는 어떤 위기에 처해 있는가’와 같은 개방형 질문들로 이루어져 있다. 당연히 정답이 있는 문제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전공을 가진 인터뷰이들이 들려주는 답변은 우리들에게 생각할 거리를 도로 던져주는 새로운 질문이 되어 돌아온다.

 

그 결과 다양한 시각을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폭넓게 조망한다. 역사학자부터 예술가, 노벨상 수상자, 기업가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경험과 시야로 세상을 보는 식견과 삶의 태도를 전하고 있다. 따라서 같은 주제에 대한 서로 다른 의견이 존재하기도 하고, 같은 문제를 완전히 다른 시각에서 접근하기도 한다. 덕분에 독자들의 시야까지 한층 더 넓어지게 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