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의 시대

[도서] 메타버스의 시대

이시한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새로운 세상이 열리고 그 영토가 확장되고 있다. 지구를 벗어나 우주를 향한 도전도 아름답지만, 디지털 공간에서도 새로운 세상이 만들어지고 확장되는 장면도 눈길을 끈다. 그 중에서 진전상황이 눈에 잡히고 확실한 발전을 보이는 곳이 바로 메타버스(metaverse) 공간이다. 메타버스는 장자의 <호접몽>에 나오는 이야기처럼 현실을 포함한 여러 유니버스를 포괄하는 초월적 개념이다. 우리가 사는 현실과 동등한 유니버스가 여러 개 만들어질 수 있고 각각의 세계를 살아가는 독특한 방법이 있을텐데 이런 다양한 삶을 살아가는 문제에 대한 메타인지가 매우 중요한 상황이 되어 버렸다.

 

이 책은 메타버스의 시대에 대한 입문서이다. 지금의 메타버스 세계를 개관하면서 그 전개양상과 함께 우리가 알아야 한 기본 지식, 메타버스 세상에서 요구되는 태도와 자세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지금도 벌써 비대면 교육, 재택 근무, 문화 공연 등에서 그 단면을 언뜻언뜻 보여주고 있는 메타버스 세상이 앞으로는 어떻게 변화할지 그리고 우리가 그 메타버스에 올라타 메타버스 시대의 주인공이 되기 위해서 알아야 할 일, 준비해야 할 일들이 무엇인지를 정리하고 돌아보는 데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정보가 가득하다.

 

총 6강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메타버스의 다양한 형태를 저자 나름의 관점에서 재정리해 보여준다. 메타버스의 개념에서 출발하여 메타버스의 본질을 관통하는 특징을 7대 트렌드 키워드로 정리해 제시한다. 앞 글자를 따서 메타피아(Metapia)라고 명명한 메타버스의 7대 메가트렌드에는 멀티 아바타(Multi-Avatar), 확장 경제(Extended Economy), 쌍방향(Two-way interaction), 익명성(Anonymity), 플레이 미션(Play mission), 유사현실(In similar life), 동시성(At the same time) 등의 특성이 들어 있다는 것이다.

 

메타버스가 지닌 비즈니스적 측면도 다양하게 조망한다. 경제적 이득이 존재하지 않으면 메타버스 세상이 지속가능성이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 책에서는 메타버스를 비즈니스에서 활용한 대표적 사례를 소개하면서, 메타버스가 비즈니스 측면에서 어떻게 적용될 것인지를 개관한다. 동시에 기업이 메타버스의 무한한 가능성을 경제적 가치로 전환하기 위해 취해야 할 보편적 경영전략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메타버스 시대를 살아가는 개인들의 입장에서 어떻게 적응하고, 성공할 것인지의 문제도 다루고 있다. 

 

현재 AR, VR, MR 등 다양한 모습을 띤 메타버스(metaverse)의 세계는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 NFT(비대체토큰) 등과 결합하여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 나갈 것이다. 빠른 기술발전의 속도를 따라가 경제적 위치를 확보하는 현실적 문제외에도 메타버스 세상은 아바타를 내세운 또 다른 삶을 살아가는 나에게 어떤 삶의 가치관과 지향점이 필요한 것인지와 같은 인문학적 도전과 질문을 던져주기도 한다.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우리에게 다가온 새로운 도전의 다양한 측면들을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