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부의 설계

[도서] 부의 설계

장한식,정인성,송승아 공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자본주의 사회에서 100세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상황에서 경제적 문제의 해결은 필수적 요소이다. 큰 돈을 벌어 부자가 되기 위한 비결보다는 자신의 일생에 필요한 돈을 어디에 어떻게 투자하고 성과를 거두어야 할지를 고민해야 한다. 이 책은 개인적 부의 설계에 앞서 미리 알아두어야 할 경제적 지식을 정리해서 전달해 주고 있다.

 

이 책의 저자들은 KBS 근무하면서 2020.7월부터 '머니올라'라는 경제 유튜브를 운영했다고 한다. 거기에 소개된 내용들을 정리해 책으로 독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자산을 굴리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구체적 투자기법보다는 투자의 기본지식을 전달해 금융문맹에서 벗어나도록 돕고 있다고 하는 편이 정확해 보인다. 경제에 대한 기본지식에서 출발해 연금, 부동산, 주식 등 분야별 투자에 있어서 유의해야 할 점들을 설명한다.

 

저자가 언론인 출신들이라 독자의 눈높이에 맞게 궁금한 점들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부동산 투자와 관련해서 우리에게 집이란 어떤 의미인지, 왜 아파트를 선호하는지, 정부정책이 어떻게 집값 폭등으로 이어졌는지 등을 쉽게 설명한다. 향후 부동산 가격 흐름이 어떻게 전개될 지가 가장 궁금한 부분인데 사실 아무도 정확히 알 수 없는 부문이라 원론적 언급에 그치고 있다는 점은 좀 아쉽다.

 

주식투자 부문에서는 다가올 미래 3년동안 투자유망 분야인 8대 업종에 대한 개관적 설명이 이어진다. 반도체, 전기차, 2차전지, 수소경제, 제약바이오, 메타버스, 온라인 유통, K-콘텐츠 등 소위 핫한 분야를 개관하면서 분야별 강점과 함께 도전과제들을 설명한다. 이어 한국 증시가 가지는 특수한 상황들을 설명하고, 새로운 투자방식으로 떠오르고 있는 ETF의 세계를 설명한다. 세부 투자 종목들에 대한 공부에 앞서 알고 있어야 할 기본지식들이라고 보면 좋겠다.

 

이 책이 주는 전반적 메시지는 일확천금식 투자를 고민하지 말고 지혜로운 투자로 월 500만원 정도의 안정적 수입을 거두어 100세 시대를 헤쳐나가자는 것이다. 이 책에 담긴 정보의 원천은 유튜브 '머니올라'라고 한다. 개인적으로 더 궁금한 사항은 유튜브를 통해 보충한다면 다양한 투자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전한 투자를 위한 기반인 금융문맹 탈출이 가능해 보인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Kel

    님덕분에 이 책 찜 ^^

    2022.02.26 10:24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goodchung

      본격적 투자 전에 보면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쉽게 쓰여 있어 좋고요^^

      2022.02.26 10:30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