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그릿 GRIT

[도서] 그릿 GRIT

앤절라 더크워스 저/김미정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오랫동안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라 있는 책이라 의도적으로 읽지 않았던 책이다.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었다는 것은 두가지 요소가 맞아 떨여졌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하나는 책의 내용이 공감을 얻을 만큼 당연한 내용들이라는 것이고, 또 하나는 독자들에게 다가갈 정도로 잘 쓰여진 책이라는 점이다. 역설적으로 평소 책을 많이 읽는 다독가에게는 새로 배울 내용은 부족하다는 뜻이기도 하다. 역시 읽어보니 두가지 측면을 만족시키는 책이다.

 

이 책은 인생에 있어서의 성공요인을 분석한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지는 공통된 특성은 무엇일까? 머리가 좋다는 점일까?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주는 좋은 성격을 가지고 있을까? 저자는 여러 요소 중에서 성공의 핵심요인으로 열정과 끈기를 들고 있다. 두 가지 요소를 합쳐서 그릿(grit)이라는 말로 표현하는데 기개, 결기 등으로 번역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인생에서의 성취란 오랜시간의 노력 끝에 얻어지는 법이다. 운동경기에 비유하면 100미터 달리기보다 마라톤에 가깝다. 성과를 낸 사람을 타고난 재능을 가지고 설명할 수 있겠지만 그것보다는 노력이 두배는 더 중요하다. 재능이란 성취의 가능성의 범위를 결정할 수 있지만 실재 성과는 노력의 결과로 얻어지기 때문이다. 저자는 웨스트포인트 사관학교나 철자 스펠링 대회 등의 수많은 사례를 들어 설명하지만 직관적으로도 쉽게 이해가 되는 내용이다.  성공한 사람치고 끈기 있게 노력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 그 끈기(perseverence)를 가능하게 했던 것은 본인이 그것을 좋아했기 때문이고, 그 일에 대한 열정을 가질 수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그릿의 핵심요소로 열정(passion)을 들고 있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은 어떻게 그릿을 키워 성공으로 갈 수 있을지 하는 문제이다. 저자는 열정을 갖고 꾸준하기 추진하기 위한 관심분야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살펴보라고 조언한다. 그러려면 삶을 살아가는 목적의식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단계는 추진력의 확보이다. 체계적이고 의식적인 연습으로 자신의 모습을 키워 나가야 한다. 저자는 이런 일련의 과정이 가능하다고 믿는 성장 마인드세트를 강조한다. 누구나 꾸준한 노력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신념을 어린 시절 다양한 특별활동이나 경험들을 통해 키워줄 때 마음의 근력도 커진다는 것이다.

 

이 책이 베스트셀러가 된 요인을 생각해 본다. 역시 성공에 관한 이야기라 자기계발서로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은 것 같다. 부단한 탁월성을 키워 가기만 하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는 긍정적 결론도 좋다. 장기간의 연구결과를 사례들을 통해 소개함으로써 이론의 타당성을 더함과 동시에 독자의 이해를 돕는 미국식 책의 특징도 독자들의 호평을 받은 것 같다. 책 내용에서 얻은 것보다 책을 쓰는 방법에 대해 많은 것을 생각하고 배우는 계기가 되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하우애

    다음 책 쓰실 때 많은 참고가 되셨나 보네요^^

    2017.06.19 18:41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goodchung

      컨텐츠보다는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감안하면 좋을 것들을 배웟습니다.

      2017.06.19 19:34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