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골프 멘탈의 정석

[도서] 골프 멘탈의 정석

피아 닐손,린 매리엇 공저/윤희영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골프로 나의 가능성 실현하기

  • 피아 닐손 외 2골프 멘탈의 정석, 샘터, 2022.를 읽고

   

  골프는 오랜 시간 동안 우리 사회에서 상류층의 전유물처럼 여겨졌으나 평균 소득의 향상과 여가 시간의 증가로 골프에 입문하는 대중의 폭이 점차 넓어지고 있다. 그러나 골프를 즐기는 많은 이들이 경험하는 난관은 이를 즐기기 위해 요구되는 경제적 비용이 아니다. 정신적 수양과 인내의 부족, 멘탈싸움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 책을 집필한 피아 닐손과 린 매리엇은 모두 미국에서 활동 중인 저명한 골프 지도자들이며 그들이 발굴하고 길러낸 선수들은 LPGA 투어를 비롯한 다양한 대회에서 종횡무진 활약하고 있다. 책을 집필하는 데 참여한 또 다른 작가인 수전 리드는 잡지와 신문 등 다양한 언론매체에서 골프와 여행 등에 대한 글을 쓰고 있다. 본 저서는 이들이 만나 성공적으로 골프를 즐기기 위해 필요한 멘탈 관리를 논하며 만들어낸 역작이라 할 수 있다.

 

  ‘골프라는 종목이 작품의 이름에 명확히 드러나 있어서 자칫 골프에 문외한인 사람이 다가갈 수 없는 책은 아닌지 우려하는 독자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작가들은 이를 예상이라도 한 듯 골프를 진정으로 즐기기 위해 갖추어야 할 정신적 능력을 제시하면서, 이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조망하면 삶에 적용 가능하도록 글을 짜임새 있게 만들어 두었다. 어떤 분야에서든 삶의 교훈은 통하게 되어 있다는 명제를 상기시켜 주는 듯 하다.

 

  특히 책의 전체적인 구성이 라운드 전, 라운드 중간, 그리고 라운드 전/중간/후로 되어 있어 골프 경기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멘탈 관리 요령을 통시적으로 이해하기에 훨씬 수월하다. 더불어 각 장의 말미에 마련되어 있는 스스로 질문하기항목은 독자의 골프 실력 향상을 위한 메타인지 역량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는 이전보다 건강과 여가가 더욱 중요한 화두가 되지 않을까 감히 예상해본다. 가장 바람직한 여가는 단순히 신체 건강 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까지 증진시켜줄 수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 이를 성취하기 위한 기반으로 골프 멘탈의 정석을 읽어보기를 많은 독자에게 권한다.

 

* 신대한 / 서울대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4학년

* ‘샘터출판사 2022년 봄여름 물방울 서평단에 참여하여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