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시베리아의 별, 이위종

[도서] 시베리아의 별, 이위종

이승우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얼마전 아이가 학교를 다녀와서 물었다.

 "엄마 고종의 업적이 뭐야?"

   초등학교 5학년이 된 아이가 요즘 관심을 가진건 조선왕조실톡. 여름부터 쭉 읽더니 한국사에 대해서도 점점 더 관심을 갖는다.

  지금 학교에서 배우는 부분도 학국사라서 더 그런거 같았다.

 아이의 물음에 제일먼저 나온 말이 헤이그특사 파견이였다. 학교다닐때 외웠던 이준.이상설,이위종은 사진으로도 기억에 아직도 남아있는것이였고 그당시 일제의 압박속에서도 그 사실을 알리고자 노력하던 세분에 대해서 얼마나 힘든 일이였는지, 세분이 했던 그 노력들이 얼마나 큰일이였는지를 가르쳐주셨던 선생님이 계셨기때문이였다. 지금 생각해보면 이시기에 대해서 많이 공부하셨고 학생들에게 많이 알려주려고 노력하셨던 선생님이셨고 그랬기에 아직까지도 기억속에 강하게 남아있었던 역사중 하나가 헤이그특사 파견이였다.

 

  이번에 특사중 한분인 이위종에 대한 책이 나왔다는 말을 듣고 서평에 참여하여 읽기 시작했다. 다른때보다 더 꼼꼼히 한자한자 정독하며 읽었다. 사실 헤이그특사는 다들 알지만 특사 세분에 대해서 아는 사람은 몇명이나 있을까 ? 헤이그특사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한국의 호소를 연설한 이위종은 가장 어렸지만 알려진것이 거의 없었다. 이책은 이위종의 아버지인 이범진에서부터 아위종의 실종, 그리고 그의 후손들에 대한 짤막한 인터뷰까지 있어서 이위종에 대해서 좀더 알수있었고 그시기의 우리 선조들의 항일투쟁에 대해서도 알수 있었다.


 조선말기 역사를 보면서 안타까운 것중 하나가 쇄국정책이였고 우리나라는 왜 이렇게 유교적사상에 얽메여서 새로운 것을 받아드리지 못했을까.. 하는 것이였는데.. 아버지를 따라서 러시아로, 미국으로, 프랑스로 다니며 많은 것을 보고 배운 이위종의 생각과 행동에서 역시 보고 배우는것이 사고의 틀을 넓히는데 가장 큰 것임을 알수 있었다.


 사랑을 위해 성리학을 버리고 러시아정교도로 개종을 한 결단에서도 그가 얼마나 열정적이며 결단력이 강한 지 알수 있는 부분이였다. 그리고 헤이그 특사로 파견되어 세분이 했던 노력들을 읽을때는 너무 안타까웠고 슬픈 마음에 잠시 글을 멈췄었다. 글로 읽는것이지만 얼마나 고생스러웠을지가 눈에 훤히 보였다. 갖은 고생속에서 이준의 죽음후 미국으로 가서 냉대를 받고 일제의 압박을 못이긴 대한제국의 궐석재판에서 사형과 종신형을 받아 조국에도 돌아갈수 없었던 두사람의 마음은 얼마나 참담했을까? 하지만 이위종은 아버지 이범준의 뜻에 따라 연해주로가서 항일투쟁을 도왔다. 고생속에서도 일본과 싸우던 연해주연합의병이 와해되고 러시아의 압박속에서 공사관문을 닫고도 4년간 버틴 아버지이범진의 자살, 그리고 한일병합.. 그속에서도 조국의 독립을 위해 생각하던 이위종의 선택은 러시아황실을 움직이기 위해서 러시아 장교가 되었다. 러시아의 장교생활후 붉은군대에서의 승전은 독립에의 열망이 묻어나와서 가슴이 아팠다. 실종될때까지 일본을 압박하며 싸우던 이위종의 모습에서 시베리아의 호랑이란 말은 너무나도 잘 어울렸다. 대한제국으로 돌아갈수 없는 상황에서도 굴하지않고 항일투쟁을 하는 이위종의 삶이 얼마나 힘들고 고되었을까.. 가족마저 떠나고 혼자 남은,  위로조차 받을수 없었던 그의 삶에 위로의 기도를 한다.


 어떤 상황에서도 굴하지않고 독립을 위해 싸우던 이위종의 일생은 삶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한번더 생각하게 해주었다. 내가 가진 상황을 슬퍼하고 좌절하기전에 그 상황속에서 이겨나갈 방법을 찾고 그것을 위해 노력하는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안다. 살아가는것도 어려웠던 그시기에 자신의 가진것을 모두 털어 싸우셨던 분들이 계시기에 지금의 우리가 이렇게 편하게 살고 있음에 감사를 드린다.내가 그시기에 살았으면 과연 나는 어찌했을까 생각해봐도 사실.. 용기도 없고 겁도 많은 내가 그분들 발꿈치라도 쫒아갈수 있을지.. 그저 지금 태어난것에 감사드리고 이렇게 대한민국을 지켜주신 분들에게 감사를 드릴뿐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