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데이터 천재들은 어떻게 기획하고 분석할까?

[도서] 데이터 천재들은 어떻게 기획하고 분석할까?

조성준,조재희,김성범,이성임,조성배,이영훈 공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https://blog.naver.com/johnpotter04/222737332629

빅데이터 분석에 입문해보자!

빅데이터를 소개하기 위해 태어난 책

데이터 전문가들이 일반인에게 빅데이터를 소개한다. 일반인이 빅데이터를 개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어려운 통계 이론을 정말 쉽게 설명한다. 이론을 주해하기보다 어떻게 실생활에 이용되는지 보여주면서, 자연스럽게 이론을 습득할 수 있다. 통계에 아무런 지식이 없어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빅데이터 입문으로 최적이다.

빅데이터란 무엇인가요?

빅데이터의 세계를 들여다보자

1장은 빅데이터가 무엇인지 소개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마케팅, 품질검사, 예측, 정보 조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는 빅데이터를 소개한다. SNS, 마케팅 광고 등 생활에서 쉽게 접해볼 만한 것들로 하여금 빅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보여준다.

 

데이터 접근 단계는 '데이터', '인사이트', '가치'로 이루어져 있다. 추출된 데이터에 인사이트를 결합해,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설문조사 등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면, 이 데이터를 적절하게 처리하고 해석해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한다.

빅데이터 분석에는 각 단계에 맞는 역할이 있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는 데이터 이론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데이터 엔지니어(Data Engineer)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들이 개발한 데이터 이론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추출한다. 데이터 애널리스트(Data Analyst)는 데이터 엔지니어가 추출한 데이터로부터 인사이트(Insight)를 도출한다.

데이터 수집 단계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데이터 엔지니어의 영역이며, 데이터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건 데이터 애널리스트의 역할이다. 데이터를 해석해 결론을 이끌어내는 과정은 통계 지식만 가지고 할 수 없다. 인사이트는 통계 지식만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 각 분야의 전문 지식과 경험을 총괄한다. 따라서, 데이터 애널리스트는 빅데이터뿐만 아니라, 각계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융복합 인재여야만 한다.

빅데이터의 순간들

머신러닝, 딥러닝, 회귀분석, 데이터 시각화 등 다양한 빅데이터의 기법들

2장은 데이터 시각화를 다룬다. 비즈니스 데이터, 공공 데이터, SNS 데이터, 데이터 시각화에서 자주 활용되는 세 가지 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데이터 시각화 방법을 보여준다. 어릴 때부터 접하는 그래프와 분포도 뿐만 아니라, 주식 차트에서 볼 수 있는 박스 플롯 등을 볼 수 있다. 데이터 시각화는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기 때문에 어색하지 않다. 평소에 생활하면서 접하던 그래프나 도표의 명칭이 어떤 것이었는지 알게 된다. 특히, 신문 기사나 PPT,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다섯 가지(시간 시각화, 분포 시각화, 관계 시각화, 비교 시각화, 공간 시각화) 시각화를 설명해 주는데, 대학생 이 조별 과제를 수행하면서 숱하게 제작하는 PPT에서 이용하는 그래프들이 각각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있는지 배운다.

3장은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의 기본 원리를 다룬다.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의 핵심인 분류와 예측이 어떤 원리로 작용하는지 보여주는 게 핵심이다. 독립변수(예측변수)와 종속변수(반응변수)의 관계, 범주형 데이터와 연속형 데이터 등을 여러 사례로 만날 수 있다. 여러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특정 경향성을 나타내는 함수를 찾아 다음 결과를 예측하는 회귀분석의 원리를 상당히 쉽게 설명한다. 특히, 경제학이나 통계학 전공자라면 공식으로만 배운 어려운 이론을 실례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이론 위주 강의실 수업에서 벗어나, 실제 생활에서 쓰이는 통계를 만나는 계기가 된다.

4장은 여러 데이터를 비슷한 특성끼리 모아 분석하여 비지도 학습 등에 사용되는 군집분석을 소개한다. 군집에서 서로 다른 개체 또는 특징 간 비슷한 정도를 나타내는 유사도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유사도를 측정하는 다양한 거리함수를 소개한다. 군집분석에는 '군집'을 어떻게 형성할 것인가가 핵심이기 때문에, 군집에 따라 같은 데이터라도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같은 군집끼리는 같은 점이, 다른 군집끼리는 다른 점이 명확해야 잘 구성된 군집이다. 따라서, 여러 선택에도 같은 군집으로 묶인다면 그 군집의 신뢰도는 높다며, 어떻게 군집을 선택하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니 다양한 선택과 결과를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5장은 인공신경망으로 데이터를 학습하는 딥러닝, 알고리즘에 따라 데이터를 수집하고 판단하는 머신러닝을 소개한다. 직관적으로 사물을 이해하는 사람과 달리, 컴퓨터는 모든 걸 숫자로 인식하기 때문에 인물 사진 등의 데이터를 숫자로 변환하여 딥러닝과 머신러닝을 수행한다. 다양한 데이터 변환 법과 알고리즘이 존재하는데,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건 사용자의 몫이다. 여기서, 머신러닝은 가중치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가 핵심 논제다. 머신러닝에 있어서 가중치가 설정되면 데이터는 자동으로 결정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데이터 마이닝은 딥러닝의 기초이기 때문에, 목표에 적합한 데이터 마이닝을 찾아야 한다. 저자는 머신러닝과 딥러닝에 있어서 적절한 가중치와 데이터 마이닝이 핵심이라는 걸 강조한다.

6장은 데이터와 텍스트 분석을 설명한다. 데이터는 숫자와 같은 정형 데이터와 동영상과 사진 같은 비정형 데이터가 있다. 세상은 비정형 데이터의 세계로 머신러닝과 딥러닝에서는 비정형 데이터를 정형 데이터로 변환하는 게 핵심이다. 비정형 데이터를 크롤링(스크리밍) 작업과 전처리 작업 등 사전 작업으로 정형 데이터로 변환하고, 키워드 분석, 트렌드 분석, 네트워크 분석, 임베딩 분석 등 텍스트 분석에 활용한다. 텍스트 분석은 텍스트의 문맥이나 숨은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다. 은유인지, 직설인지, 무의미한지 그 의미를 파악하는 게 사람도 어려운진데 컴퓨터는 더 지옥이다. 저자는 'Garbage in, Garbage out(쓰레기를 넣으면, 쓰레기가 나온다)'이라는 대전제를 이야기하면서, 텍스트 분석에 앞서 명확한 목표와 소스를 파악해야 한다는 것에 방점을 찍는다.

연금술사와 빅데이터

흥미로운 유사성

한창 빅데이터에 관심이 많아, 애널리스트 과정에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있는 요즘, 데이터 산업이 광산업과 상당히 유사하다는 걸 느낀다. 채광하기 전에 원하는 광물의 수율에 맞는 광산을 찾고(데이터 수집 및 소스 분석), 불필요한 광물을 걸러내어 제련하고(데이터 전처리), 제련된 광물을 원하는 목적에 맞게 가공한다(데이터 분석). 맨땅(빅데이터)에서 금(가치)을 찾는다는 목표까지 유사하다. 예나 지금이나, 금을 향한 인간의 탐욕은 끊임없었고, 빅데이터도 다르지 않다.

과거, 연금술사라는 직업이 있었다. 연금술사는 흔하게 만날 수 있는 원소를 이용해, 완전무결한 원소 '금'을 연성하는 방법을 연구했다. 애니메이션 <강철의 연금술사>로 대중에게 알려진 그들은 금을 연성할 수 있는 물질인 '현자의 돌'을 찾아 일생을 바쳤다. 화학이 발전하지 않았던 시대, 그들의 도전은 현대인의 시선에선 이그노벨상이나 다윈상이 떠오를 만큼 하찮은 낭비로 보인다. 하지만, 그들의 도전은 절대 무용한 게 아니었다. 현자의 돌을 찾는 과정에서 새로운 화학 물질을 발견하고, 더 효율적인 제련 방법을 발견한다. 연금술사들이 현대 화학의 기틀을 다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빅데이터도 마찬가지다. 빅데이터 산업을 한마디로 요약하라면, 쓸모없는 데이터에서 유형의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연금술사가 금과 현자의 돌을 찾으려는 것과 같다. 광고 등 돈에 몰두하는 모습이 금을 찾아 헤매던 연금술사와 비슷하지만, 연금술사가 화학을 발전시켜 인류에 공헌했듯이, 빅데이터도 인류 삶에 공헌하고 있다. 음성을 텍스트로 전환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해서 청각장애인을 돕거나, 부정부패와 단합 등 불공정 행위를 찾아내는 알고리즘을 이용해 발각되지 않았던 부정행위를 찾아낸다. 이렇듯, 빅데이터 산업은 점점 우리 삶에 스며들고 있고, 우리 삶을 더 풍요롭게 한다. 앞으로 빅데이터가 어떤 세상을 만들어갈지 흥미진진하다. 일생을 바칠 가치가 있는 재미있는 산업이다.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