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어떻게 말해야 할까

[도서] 어떻게 말해야 할까

조성은 저

내용 평점 3점

구성 평점 3점

말 잘하고 싶나요?
말 잘해서 성공하고 싶나요?

부드러운 리더십과 소통이 중요시 되는 요즘시대 꼭 한번은 읽어봐야하는 책이다.
Q ?이 책은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읽어야 하나요?
A 스피치에 문제를 겪고 있능 사람과 그렇지않은 사람 모두 읽어봐야 할 책입니다. 스스로 부족하거나 불편을 느끼고 있는 분은 필요한 부분을 먼저 읽고, 스피치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거나 더 잘하고 싶은 분은 처음부터 읽어주세요. 소통하지않고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렇다. 아무리 시대가 변하더라도 변하지않는 하나의 원칙은 서로간의 소통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이다.
발표불안에는 두 가지요인이 있다. 주어진 발표에 대한 중요성과 성공 여부의 불확실성이다. 성공해야 한다는 강박감과, 성공 여부를 알 수 없는 상황이 불안감을 일으키는 것이다. 여기에 '발표 준비의 부족'까지 알아보자.?
발표불안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복식호흡과 이미지트레이닝법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스피치를 준비함에 있어 발표내용의 논리적인 구성은 물론이고, 비언어적인 부분도 강조하고 있다.
여기서 비언어적인 요소로는 목소리가 핵심인데, 목소리의 크기,톤,높낮이,말투,말의 속도, 발음등도 연습하고 뿐만아니라 소리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자세, 표정, 시선, 제스처, 용모, 태도등도 염두해두어야 한다.

여러가지 팁등을 제시해주고 연습할 수 있도록 책에서 제안해주고 있는데 아래처럼 그림으로 함께 나와있으니 이해가 더 쉽게 되는것 같다

어떻게 하면 말을 잘 할 수 있을까' 라는 대답에 쉽게 정답을 제안하는 것은 거짓말일 수 있다. 말하는 것이 어렵다는 의미가 아니라 말을 잘한다는 것은 정답으로 정해졌다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진정한 목소리로 정성을 다해서 말한다면 다소 부족하더라도 나의 진심이 잘 전달되고 소통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렇듯 최선을 다하는 말하기에 조금 더 수월하도록 약간의 팁을 가미한다면 우리 생활 속 모든 말하기에서 최상은 아니라도 최선의 결과는 반드시 만들어 낼 것이다.
말은 곧 그 사람의 인격이고 품격이다!
나의 인격과 품격을 좀더 퀄리티있게 높이고 싶다면 ' 어떻게 말해야할까' 이 책을 꼭 읽어보길 바란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