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있는 그대로의 나로 잘 살고 싶다면

[도서] 있는 그대로의 나로 잘 살고 싶다면

김용태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5점

 

"자기 수용"에 대한 책이다. 정말 내가 좋아하는 정신감정, 정신분석에 대한 책이어서 너무 기뻣다.

나는 인간 심리나 정신 분석, 뇌과학에 관심이 많은 편이다. 물론 지식은 한없이 부족하지만 말이다.

어떤 책에서 읽기로 지금 의학이나 뇌과학이 과거에 비해 상당히 발달했다고 볼 수 있지만 뇌과학 분야는 아직 저 멀리 바다를 바라보며 바닷가에서 겨우 모래사장에 쓸려오는 파도에 발을 담근 수준이라는 비유를 본 적이 있다. 그 만큼 아직 인간의 정신이나 뇌과학 분야는 탐구할 영역이 많다는 뜻이라 여겨졌다. 

내가 누군가를 치료해야 하는 사명을 가지고 있는 의사는 아닐지라도 나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나 자신을 어려운 상황에서 구하고 보다 행복하게 살기 위해 스스로 진단하고 치유하고 다시 나아가야 할 운명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뒤늦게 정신분석을 주업으로 하는 의사가 되지 못한 점이 후회스럽기도 하지만 지금이라도 나의 관심사를 살려 유용하게 쓸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계속 유사 서적을 읽고 생각을 많이 하는 편이다.

이 책은 총체적인 인간을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케이스로 나누고 분석한 후 여기서 빠져나올 수 있는 해결책이나 사례를 알려주고 있다. 

그 과정에서 저자의 생각 중 초월적인 사고 에 대한 부분에 여지껏 수년동안 내가 많이 생각해 온 내용과 유사하여 기억에 남는다. 완벽할 수 없는 없는 인간인지라 지나고 나면 후회하는 일이 너무 많은데 이런 일들을 스스로 나 자신을 깍아내리며 내가 부족하고 내가 모든 것을 잘못해서 일어난 일이다. 라고 정리하고 넘어가려면 그냥 넘어갈 수 없을 정도로 자존감이 더 떨어지고 더 후회되고 정리에 힘에 부친다. 그리고 결국 마음에 계속 걸리고 내 마음이 영 편치 않다. 이 과정을 수년 간 반복하면서 나는 나만의 솔루션을 찾았는데 그것은 어찌보면 아무도 틀렸다고도 정의내릴 수 없는 현재까지의 "진리"에 가깝다 라고 할 수 있다. 그 솔루션은 이런 것인데 예를 들면 내가 어떤 행동을 실수하였고 지나고 나서야 후회되고 그 일이 내 인생에 많은 악영향을 미친 일이라고 치자. 하지만 물리적으로 이미 지난 일이고 또한 시간상 될돌릴 수 없는 일이다.현재 남은 선택은 이 일을 어떻게 잘 정리하고 앞으로 같은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는 발전된 나로 나아가느냐 인데 이 과정에서 정리할 때에 주로 총체적이고 근원적인 사고를 도입하는 편이다. 바로 이 지난 상황 자체를 초월하는 나로 나아가자는 것인데 초월한다는 의미의 강점은 과거의 돌이길 수 없는 실수나 마이너한 상황을 초월할 수 있는 미래의 나로 뒤집을 수 있다는 희망과 가능성이다. 저자도 말했듯이 인간은 누구나 초월적이고 가능성을 품고 있으나 단지 모두 활용하고 있지 않다는 의견에 동의하는 바이다. 이러한 희망과 가능성으로 다시 살아낼 용기가 생기고 과거의 일이 아무리 스스로를 해하는 어려운 일이었더라도 어떻게 극복하고 유용하게 활용하여 발전된 인생을 사느냐에 따라 그 일이 자양분이 될 수도 있고 더 이상 과거의 실수만으로 나에게 해를 끼치는 암덩어리라는 결과물로 남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초월적 사고는 만물을 변화시킨다. 지난 과거까지도 말이다.

또한 인간은 누구나 불완전하다는 사고, 이를 수용해야 한다는 의견에도 격하게 동의하는 바이다. 또한 이것은 나만의 솔루션인 초월적 사고의 기본전제이기도 하다. 현재 어떤 사건의 결과를 실패다. 잘못이다. 라는 식으로 정의내리는 것이 과연 진정 실체에 맞는 답일까? 그렇지 않다고 본다. 과거에 인류는 지구 주위를 태양이 돈다라고 했고 이를 정설로 모두 믿었다. 하지만 실체는 그렇지 않다고 밝혀졌으며 현재도 이와 같은 일은 여전히 벌어지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인간은 불완전하기 때문이다. 

내 관심사인 인간, 인생, 정신분석에 걸맞고 술술 넘어가는 좋은 책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자신을 구하며 살아감에 있어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으면 하는 영향력 있는 책이다. 

몇몇 기억에 남는 문구를 사진으로 남겨본다. 

 




 

 

이 글은 예스 24블로그에서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책을 읽고 리뷰한 글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