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돈의 감정

이보네 젠 저/조율리 역
다산북스 | 2021년 04월

내 관심은 온통 아이들의 교육에 달려있다.

친구들과 논쟁이 생겼을때 대처하는 방법, 내가 먼저 사과해야될때...

속상했을때. 마음을 푸는 법, 비올때 비 적게 맞는 법 등... 책상에 앉아서 공부하는 것 뿐만 아니라..

아이가 사회속에서 잘 성장하기 위한 것들을 교육하려고 노력한다.

유대인들은 아이들에게 경제 교육도 시킨다는데.... 박해를 받고 쫒기는 그들은 세계어느나라에서도 통용이 가능한 귀금속을 몸에 지니고 다녔고, 경제 개념이 다른 민족보다 뛰어나 지금도 미국의 귀금속의 70퍼센트는 유대인이 장악하고 있다고 한다.

궁금했다. 경제 교육은 어떻게 시켜야 하는지에 대해서....

많이 가지지 못한 나라서...방법을 잘 모르기때문에... 그러다 돈의 감정이란 책을 접한다....

최상위 부자가 돈을 대하는 6가지 태도....^^

돈의 감정... 돈에 대한 감정 읽기......

저자 이보네 젠 Ivonne Senn 은 독일의 자산관리 전문가이자 라이프코치 이다...

그녀가 상담한 내용들 그리고 담후 변화된 내용들에 대해서 책은 이야기 한다.

최상위 부자가 돈을 대하는 태도 6가지

존중 Respect, 공감 Empathy, 사랑 Love, 관심 Attention, 가까워지기 Touch, 실험 정신 Experiment 이 6가지의 첫 글자를 조함 하면 연결하다 RELATE 라는 단어가 된다. 이 요소는 사람 사이의 좋은 관계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도 나 자신과의 관게 그리고 돈과의 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것은 백만 장자에게서 발견한 공통점이기도 하다. 부자는 마치 자기를 대하듯 돈을 아끼고 소중하게 여긴다. 그들은 잔돈도 허투루 쓰지 않으며, 이를 큰 기회로 만들어 줄 훌륭한 인생의 디딤돌로 여긴다.

책 13쪽

1장. 몸과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생각은 몸에 도달하기 전까지 소리에 불과하다.

돈 있는 사람은 돈 이야기를 꺼내지 않는다.

2장. 존중.돈은 모든 관계를 비추는 완벽한 거울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없는지 아주 명확하게 말하는 것이다.

"돈이 부족해요"="나는 부족한 사람이에요"

"그 일에 신경을 쓰고 싶지 싶어요"="내 문제와 감정, 생각에 신경을 쓰고 싶지 싶어요."

"두려워요"="내 인생의 목표를 이룰 수 있을지 두려워요."

말이 씨가 된다는 사실을 매번 목격한다.

인생은 어떤 말을 하느냐에 따라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 낸다.

"저는 못하겠어요"="하지 않겠다. "는 말이다.

돈으로 할 수있는 일은 세가지 밖에 없다.

벌기. 쓰기, 저축하기....^^

'꼭 ~를 해야한다.'라는 대신 '하고 싶다.'또는 '한다'로 표현을 바꿔 보자.

구체적으로 금액으로 이야기 하자. 인생의 목표가 더 명확해 진다. 무엇 때문에 우리가 원하는 걸 당당하게 말하지 못하는 것일까. 주변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 신경 쓰이고 두렵기 때문에 말하는게 부담스럽다. 원하는 것을 이루지 못하고 목표를 이루지 못할 까봐 두렵기 때문이다.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행야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을 찾을 수 있다.

3장 공감. 감정에 휩슬리지 않고 돈을 대하는 법

동정 대신 공감하라. 동정심은 누군가의 고통을 보고 가엽게 생각하는 마음으로, 다소 오만하게 들릴 수 있다. 동감은 좀 더 균형 잡힌 의미르리 띤다. 다른 사람이나 생명체보다 잘나거나 못났다고 생각하는 마음 없이 그들의 감정을 함께 느끼는 것이다.

두려움은 어떤 일이나 사람을 앞에 두고 생긴다. 두려움은 운이 따라 줄지에 따른 두려움과내가 직면한 상황을 해쳐나갈 준비가 되지 않았을때 생긴다.

그럼 무슨일이 생기죠? 5번 물어 보기

부끄러움

자신이 세운 규칙을 어기거나 선을 넘었을때 드는 감정. 다른 사람의 시선때문에 느끼는 부끄러움

감정을 수치화 하기

4장. 사랑. 돈을 내것으로 만드는 최고의 결정

지금의 문제가 한때는 해결책이었다는것

사랑의 선을 긋는것..

나의 경계 기준.

일요일 오전 11시 까지 전화를 받지 않는다.

시간 날때만 이메일에 회신하낟.

공통 통장을 만ㄷ르어서 매월 입금한다. 배우자가 나머지 돈을 자신의 취미에 쓰는걸 받아 들인다.

다시는 그러지 마세요.. 가 아니라... 바빴으면 전화를 받지 않았을 거예요...

누군가가 ~을 하면 나는 ~를 한다는 걸 보여 준다.

지출의 한계를 결정.

기분이 좋아질때 돈을 쓴다.

24시간 기다린다.

아직 돈을 받지 않았지만 돈이 이미 있는 것 처럼 쓰지 않는다.

돈벌 기회여도 찝찝하면 벌지 않는다. `

5장. 관심. 돈을 지탱하는 가장 중요한 기둥

돈을 벌려면 열심히 일해야 한다.

수박을 심고 벗나무를 기대하지 말.

구체적인 목표만이꿈을 이룰 수 있다. 돈을 벌고 싶으면 질문을 바꿔라.

꿈꾸는 사람만이 꿈을 이룰 수 있다.

해결책을 찾았을때 인간의 뇌는 빠르게 돌아 간다.

목표를 달성하려고 생각하기 시작하면 두뇌는 적극적으로 일하기 시작한다.

6장. 가까워지기. 돈과 친해지는 법

카드보다 현금 가지고 다니기

주변 반응에 휘둘리지 마라. 실제 그들은 나에 대해 각각 다른 인상을 받았다고 털어놓았다.

아이를 기르고 보살피며 보호하는 부모의 에너지, 부모의 보살핌을 ㅂ다아야 하는 아이의 에너지, 사랑을 주고 받는 에너지, 그리고 가정을 꾸리는 데 필요한 돈의 에너지

가장 하기 싫은 일을 아침 일찍 해결해 버리면 다른 일에 더 많은 에너지를 쓸 수 있기 때문이다.

감정의 척도, 감정의 가계부

7장. 실험정신. 삶의 즐거움을 발견하는 과정

기어 모델

특정한 생각을 오래 하면 그 생각이 몸에 밴다. 생각은 몸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하나의 소리에 불과하다.

통장관리 예산 짜기, 돈을 언제까지 갖고 싶은지 기한 정하기.

돈은 비상 상화에서 의리를 저버리지 않고, 멋진 계획을 실현하게 해주는, 미래의 충실한 동행자다. 돈이 나쁜 게 아니라 돈과 올바른 관계를 구축하는 게 중요할 뿐이다.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것은 돈에 대해 내가 애매하게 느끼는 감정들을 명확히 정리해 주는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가슴에 와 닿는다. 돈에 대한 감정을 정확히 읽는다면 내가 써야 할지 쓰지 말아야 할지에 대한 명확한 그림이 그려지는 것이고 그 감정에 대해 생각하다보면 내 에너지가 어디로 향해 있음을 알게 되는 것이었다. 결국은 내 에너지가 향하는 방향의 나의 미래에 목표지점이 될것 이고 돈은 그 상황에서 내 멋진 계획을 실현하게 할수 있는 충실한 동행자임을 명확히 알게 된다. 돈만큼 충직한 신하도없고 돈 만큼 더러운 주인도 없다는 말이 책의 마지막에는 떠오르게 된다. 특히, 책에서 소개된 감정 읽기, 감정의 책도 계산하기, 하고 싶은일과 해야할 일에 대한 일과표, 예산 짜기, 나의 경계 기준 세우기, 무슨 일이 생기는 지에 대한 질문하기 등은 쉽게 실천하면서, 인생의 방향도 바꿀수 있는 꿀팁인듯 하다. 사소한 변화가 삶을 변화 시켜줄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읽게 되고, 실천하고자하는 의지가 생긴다. 흔히 3포 4포 시대라 희망을 잃어버렸다고 하는 20.30대 젊은 이들에게이 책을 권하고 싶다. 또한, 유대인 부모 처럼 올바른 경제관을 아이들에게 심어주고 싶은 엄마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책은 전문가의 상담 사례를 들어 읽기 쉽게 씌여져 있어서 읽기 편하고,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제시해 읽고 나면 돈에 대한 생각이 명확해 진다.

본 책은 다산북스의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무료로 책을 제공받아서 썼으나, 책에 대한 솔직한 리뷰를 작성하는 바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