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우울증 거듭나기

[도서] 우울증 거듭나기

데이비드 로젠 저/이도희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우울증 거듭나기』. 이 책은 영혼의 어두운 밤에서 벗어나려고 애쓰는 고통 속에 있는 개인과 그들에게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는 그들을 사랑하는 이들 그리고 고통받는 내담자와 작업하는 치료자들을 위한 안내서로 쓰였다. [표지글]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소개

DAVID ROSEN M.D.

저자 | DAVID H. ROSEN은 미국의 정신과 의사이며 융학파 분석가다. 그는 텍사스의 A & M 대학에서 정신의학과 행동과학 그리고 의학인문학의 교수로 있으면서 분석심리학도 가르치고 있다. 저서로는 THE TAO OF FUNG: THE WAY OF INTEGRITY, MEDICINE AS A HUMAN EXPERIENCE (DAVID REISER 공저), EVOLUTION OF PSYCHE (MICHAEL LUEBBERT 공저), THE TAO OF ELVIS 등이 있다. 현재 텍사스의 대학센터에 살면서 그곳에서 강의와 워크숍을 하고 있다.

역자 | 이도희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 동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수련한 정신과 전문의며, 한국융연구원을 수료하고 국제분석심리학회 INDIVIDUAL MEMBERSHIP 수련과정을 이수한 국제공인 융학파 분석가다. 현재 서울의 개인클리닉에서 분석치료와 정신과 임상진료를 하고 있고, 한국 융연구원 상임교수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 외래교수로 분석심리학과 정신치료에 관한 강의와 세미나 지도를 하고 있다. 그 밖의 여러 수련병원에서 정신과 전공의의 정신치료 지도감독을 하고 있다. 현재 대한신경정신의학회, 한국분석심리학회, 한국융분석가협회, 국제분석심리학회 정회원으로 있다.


목차

1부 배경과 맥락
1장 우울증의 이해와 의미의 탐색
2장 자살과 그것의 창조적인 잠재력 알기
3장 우울하고 자살 위험이 있는 사람을 식별하고 치료하기

2부 혁신적인 치료법
4장 자아 죽이기와 거듭나기: 새로운 치료적 접근
5장 치료의 상: 거듭나기의 상징

3부 거듭나는 여행 넷
6장 레베카: 영혼의 어두운 밤을 통과하기
7장 게리: 용의 춤
8장 샤론: 마음속 마녀의 죽음과 창조적인 자기의 탄생
9장 폴: 자아 죽이기와 부처

4부 변화의 나선형: 상징적 죽음과 새로운 인생
10장 위기 시점: 자아 죽이기가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

[예스24 제공] 


“결국 한 번 태어난 것과 마찬가지로
두 번 태어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 볼테르 -

우울증과 자살은 우리 사회에서 이미 낯선 단어가 아니다. 남부럽지 않게 살던 유명 연예인의 잇단 자살, 몇 년 전부터 유행처럼 번지던 인터넷 자살 사이트를 통한 정보의 공유와 그에 따른 동반자살 시도 등의 뉴스가 심심치 않게 등장해 우리를 놀라게 하고 있다. 과도한 입시 스트레스로 인해 청소년이 자살했다는 소식은 이미 익숙해져 버린 지 오래되었다. 이에 더하여 심각한 경제 위기를 겪으면서 생활고를 비관한 가장이 가족과 함께 동반자살을 했다는 비극적인 소식도 드물지 않게 들려온다. 마침내 각종 통계보고에서 우리나라의 자살 증가율이 OECD 국가 중 1위를 차지하고, 2004년에는 인구 10만 명당 자살자 수가 25.2명으로, 헝가리 다음으로 2위를 차지했다. 자살은 이제 우리 사회에서 공개적으로 논의해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 중 하나가 되었다. 이와 더불어 자살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우울증 또한 시급히 다루어져야 할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이 책은 저자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이야기하는 프롤로그로 시작하여 모두 4부로 구성되어 있다. 프롤로그에서 저자는 가까운 사람들의 자살로 인한 상실감과 자신의 첫 결혼의 실패로 인한 심한 절망감의 경험을 이야기하면서 자신이 자살과 우울증에 대한 관심을 발전시켜 온 과정을 설명한다.

1부에서는 우울증에 대한 이론을 간단히 소개하고, 자살 위험이 있는 환자를 식별하고 그들을 치료하는 여러 방법을 소개한다. 이 부분에서 저자는 기존의 거의 모든 학파들의 다양한 이론들을 간단히 소개하는 수고를 아끼지 않았다. 2부에서는 저자가 만든 자아 죽이기와 거듭나기의 모델에 관해 설명하고, 그것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3부는 이 책에서 가장 많은 지면을 할애한 부분인데, 저자 자신이 제안한 모델에 따라 치료한 우울증 환자 두 명과 자살 위험이 높은 환자 두 명의 치료과정을 상세히 소개한다. 이들 네 명의 환자는 여러 어려움을 겪긴 했지만, 치료자의 인도 아래 자신의 내면을 보려는 지속적인 노력을 하여 자아 죽이기를 통한 상징적 죽음의 경험으로 우울증에서 거듭나는 체험을 한다. 그 과정에서 그들의 무의식 산물인 꿈과 적극적 명상의 자료들을 제시하며 설명하고 있다. 독자들은 네 사례 모두에서 힘들지만 의미 있는 과정을 통해 진행되는 감동적인 치료여행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4부에서는 상징적인 죽음과 거듭나기의 과정을 개인의 병적인 심리학에만 국한하지 않고, 개인의 일생을 통한 단계적인 성숙과정 그리고 국가와 세계를 포함한 집단의 문제로 그 개념을 확대 적용하려는 저자의 작은 노력이 표현된다.

[예스24 제공]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