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돈이 먼저 움직인다

[도서] 돈이 먼저 움직인다

제현주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돈과 관련해서도 공부를 해야지만 투자도 제대로 할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부를 얻을 수 있는 방법에 가까워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서 요즘 돈과 관련된 책들을 자주 보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임팩트 투자와 ESG 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임팩트 투자는 마침 최근 읽은 책 중에서 조금 접한 적이 있어서 그런지 낯설지 않게 다가오더라고요.

 

돈이 먼저 움직인다는 제목처럼 돈의 흐름을 잘 읽어내는 것이야말로 중요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그동안 기후 위기라고 하면 주로 환경을 다룬 책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기후 변화와 돈의 흐름에 대해서는 별로 생각해 본 적이 없었는데 어떻게 기후 변화와 돈이 맞물리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우리나라 많은 기업들이 기후 위기를 일으키는 주범으로서 앞장서고 있다는 사실은 기업들이 반성해야 할 부분인 동시에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 같습니다. 저자 역시도 기후 변화라는 의제에 관심을 가진 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고 밝히고 있는데요. 공부를 해보니 자본이 이런 키워드를 향해 움직이는 조짐을 포착했다고 하네요.

 

저도 당연히 기후 변화와 돈의 흐름을 연관지어 생각해 본 적이 없고요. 저자의 이야기를 통해서 기후 변화와 관련된 시장이 앞으로 더 많이 열리겠구나 미루어 짐작하게 되었답니다. 기후 변화 시대를 위기라고만 생각하지 않고 이를 기회로 삼을 수 있어야 함을 책을 통해 배웁니다.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들이라면 그들에게는 이제 너무나도 당연시하게 환경에 대한 책임 등 사회 공헌에 대한 부분들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마땅히 했어야 하는 일인데 늦은 것인지도 모르겠고요. 하지만 이를 현명하게 기회로 만든다면 분명 더 성장하리라고 이야기하는 것 같았습니다.

 

개인의 입장에서 봤을 때 돈이라는 것은 예민하게 반응하고 움직이는 것이므로 사회의 흐름 등을 그냥 외면하지 말고 주시해서 살펴볼 수 있는 안목이 있다면 그곳에 돈의 흐름도 보인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책이었던 것 같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