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물리학 시트콤

[도서] 물리학 시트콤

크리스토프 드뢰서 저/전대호 역/이우일 그림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세상은 물리적인 원리로 가득하다. 여러 가지 힘들의 작용과 자기장이 우리주변을 둘러싸고 있다. 그것들은 눈에 보이지 않아 우리는 당연하다 인식하고 깊게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수많은 분야의 발전에는 물리학이 깃들어 있고 기본적으로 물리학을 계산해서 그 타당성과 적합성을 가늠할 수 있다. 이 책은 수학 시트콤을 쓴 저자가 다시 물리학 시트콤을 쓴 것인데, 우리 주변에서 재미있게 이야기할 수 있는 물리적 현상에 대해 썼다고 한다.

 

아르키메데스가 유레카를 외치며 왕의 명이었던 금관에 금 말고 다른 불순물을 함유하고 있는지 증명해주는 방법을 찾았다. 그는 질량만큼 물이 넘쳐흐를 것이다, 라고 생각했지만 넘쳐흐르는 물의 양이 적기 때문에 그것으로는 판별하기가 쉽지 않았다. 저자는 부력이 해결의 열쇠라고 한다. 금에 다른 은과 같은 불순물이 섞이게 되면 부력이 달라지기 때문에 양팔저울에 금관과 같은 양의 금을 양쪽에 올려놓고 물속에 넣으면 불순물이 섞인 금관이 위로 떠오르게 된다고 한다. 그것으로 금관에 불순물이 섞여있는지 알 수 있다고 한다.

 

리바이스라는 청바지를 처음으로 만든 리바이 스트라우스는 동업자와 함께 처음에 청바지의 품질이 높다는 것을 알릴 생각으로 양쪽에서 말에 청바지를 묶어 달리는 그림을 실었는데 이것은 양쪽에서 말이 잡아당겨도 찢어지지 않는 청바지라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서 라고 하나, 실제로는 한쪽에서 잡아당기는 것보다 양쪽에서 잡아당기는 것이 더 청바지가 찢어지지 않는데 유리하다고 한다. 그것은 작용반작용 법칙 때문이다. 큰 물체가 작은 물체를 끌어당기는 것과 마찬가지로 작은 물체는 큰 물체를 끌어당기는 것이다.

 

비엔나 소시지의 옆구리가 항상 세로로 터지는 이유는 삼투와 관련지어 설명해준다. 맛있는 소시지 장사꾼이 있었는데 그의 소시지는 터지지 않는다. 그 이유는 소시지를 삶을 때 맛있게 하기 위해서 희생소시지를 이미 삶았던 물에 소시지를 삶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삼투가 적정하게 유지되어 한쪽으로 급격하게 빨려가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장력이 문제인데, 소시지가 가열되면 내부압력이 상승하는데 이때 장력이 가로로 작용하여 세로로 찢어지게 된다고 한다.

 

이층에서 빨대로 어른들의 음료와 술을 빨아올려 깜짝 놀라게 하려는 아이들이 있었다. 그런데, 누나가 빨아올린 상그리아는 끝까지 빨아 올려졌으나, 남동생이 빤 레몬에이드는 그렇지 못했다. 그 이유는 상그리아에 함유된 알코올 때문이라고 한다. 액체는 우리가 빠는 힘 때문이 아니라 우리 주위에서 공기가 미는 힘 때문에 상승한다고 한다. 그런데 공기가 미는 힘에는 한계가 있다. 파스칼이 행한 공허속의 공허라는 실험에서 액체를 상승시키는 것이 공기의 압력임을 증명했다. 알코올이 물보다 가볍기 때문에 알코올이 함유되면 가벼운 만큼 더 높이 올라온다고 한다.

발명으로 특허를 내는 사람들 중에는 영구기관을 만드는 사람이 많은데, 영구기관은 존재할 수 없다고 한다. 그 이유는 영구기관이 열역학 제 2법칙을 위반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세계의 무질서는 증가하고, 열은 다른 형태의 에너지로 간단히 변환되지 않고, 세계의 진행은 한 방향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영구기관이 존재한다면 우주의 온도는 더 뜨거워져야 하는데 우주의 온도는 상승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영원히 운동하는 장치를 제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한다.

 

얼음으로 냉기를 막을 수 있다. 한 남자가 술을 마시고, 스프링클러를 작동시키고 잠이 들었는데 다음 날 냉해가 발생했는데 그 집 식물만 피해를 입지 않았고 다른 주변 농가들은 피해를 보았다. 그 이유는 바로 물의 특성 때문이다. 식물의 즙과 물이 만나 얼음이 0도가 아닌 영상 1~2도에서 얼었고 이것이 꽃을 보호한 것이다. 그리고 물은 얼면서 응고열을 방출한다. 이것이 얼음의 단열작용과 함께 꽃을 보호하는 것이다.

 

재미있는 물리학의 원리를 알면 살아가는데 미스터리한 현상들의 이유를 설명하고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리고 우리가 만드는 제품, 건물, 우주선등 도 모두 물리학적 기초에 기반을 두고 제작 했을 것이다. 물리학은 그만큼 우리에게 필요한 학문이며 우리 생활에 깊이 관여하고 있으니 관심을 가지고 알아 두는 것이 세상의 원리를 깨닫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