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멀티플라이어

[도서] 멀티플라이어

리즈 와이즈먼,그렉 맥커운 공저/최정인 역/고영건 감수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4점

처음에는 여러가지 잘하는 멀티플레이어인줄 알았다. 멀티플라이어는 곱셈자이다. 타인의 역량을 곱셉으로 끌어내주는 리더를 말한다. 멀티플라이어는 사람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꾸는 특별한 계기를 마련해 준다. 자신만 천재로 남는 것이 아니라, 주변 사람도 천재로 만드는 사람이 멀티플라이어다. 저자는 멀티플라이어의 반대로 디미니셔라는 말을 가지고 비교 한다. 디미니셔들은 다른 사람들의 지적 능력이 발휘되는 것을 막는 자이다. 자신이 주도적으로 일처리 하는 사람도 디미니셔이고, 타인에게 윽박지르고, 무시하는 사람도 디미니셔이다. 멀티플라이어는 함께 하는 사람이면서 참여를 이끌어내고, 뛰어난 질문으로 성장시키는 사람이다. 위계질서가 강한 나라, 기업에는 디미니셔가 많다. 우리니라도 멀티플라이어보다는 디미니셔가 더 많은 것 같다.

 

지성이 리더에서 아래로 한 방향으로 흐르는 것은 좋지 못하다. 다른 사람들의 지성이 발휘되지 않기 때문이다. 독재자 타입의 리더는 군림하여 지시만 내린다. 이런 리더 주위에 있으면 자신의 의견을 내지 못하고, 리더가 원하는 말만 하게되어 집단은 정체에 빠진다. 멀티플라이어들은 다른 사람들의 능력을 100% 끌어낸다. 열심히 일하면서 신나는 기분이들게 되어 능률이 오르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지적하고, 무시하고, 가로채는 리더는 경직과 불안만을 가중시킨다. 멀티플라이어가 있는 조직은 지능이 높아지고, 능률이 오르기 때문에, 직원활용을 잘한다. 디미니셔들은 조직원을 소유하고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이용한다.

 

멀티플라이어는 1. 인재를 끌어당기고 최대한 활용한다. 2. 최고의 생각을 요구하는 열성적인 분위기를 만든다. 3. 도전의 영역을 넓힌다. 4. 토론을 통해 결정한다. 5.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심어준다. 6. 냉철하면서 유머감각이 있다. 반면에, 디미니셔들은 부하직원을 관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지성에만 몰두하고, 다른 사람들을 억누른다. 자신의 제국을 만드는 것에만 관심있다. 독불장군이다. 멀티플라이어는 해방자이고, 디미니셔는 독재자이다.

 

해방자인 멀티플라이어에게는 3가지 공통적인 실천사항이 있다. 1. 공간을 제공한다. 자신은 억제하고, 다른 사람은 풀어주면서 그들에게 공간과 시간을 준다. 자신이 말하는 것보다는 듣는 것에 집중한다. 마음을 활짝열고 대화한다. 행동에 일관성을 유지한다. 기회를 공평하게 준다. 2. 최선을 다하라고 요구한다. 긍정적인 압박감을 느끼게 된다. 3. 빠른 속도의 학습 사이클을 만든다. 실수를 인정하고 공유한다. 해방자는 실수하고 생각하고 배운다. 실수로부터 회복하는 빠른 속도의 사이클을 만들어 최고의 생각을 이끌어 낸다.

 

멀티플라이어는 도전하는 자이다. 멀티플라이어는 누구든 도전을 통해 성장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도전 이 필요한 이유를 알게 한다. 근본적인 가정에 이의를 제기하는 질문을 던진다. 문제를 재구성 한다. 구체적인 도전을 제시한다. 도전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답을 찾아야 하는데, 멀티플라이어가 가르쳐주지 않는다. 멀티플라이어는 어려운 질문을 해서, 생각하고 또 생각하게 만든다. 할 수 있다는 믿음을 만들어낸다. 도전자인 멀티플라이어는 기회를 통해 나아가려는 집단의지를 형성한다. 리더가 없어도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는 능숙한 조직이 된다.

 

멀티플라이어는 토론주최자이다. 문제를 제시하고, 질문을 정한다. 리더로서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올바른 질문을하고, 올바른 문제에 집중하는 것이다. 참여를 이끌어내고, 최고의 생각을 할 수 있는 편안한 환경을 조성한다. 적절한 자료를 요구한다. 토론으로 집단은 생각이 모아지고, 더 강해진다.

 

멀티플라이어는 다른 사람의 성공에 투자하는 투자자이다. 결과에 대한 소유권을 사람들에게 주고 그들의 성공에 투자함으로써 독립적인 일꾼을 만든다. 책임을 부여한다.

 

디미니셔로 가득찬 조직에 있다보면, 그런 습성이 몸에 베게 된다. 디미니셔도 잘못 되었음을 깨달으면 변할 수 있다고 한다. 디미니셔가 멀티플라이어가 되기 위해서는 약점은 제거하고, 강점은 키우라고 한다. 생각을 바꾼다. 나 없이는 못한다는 마인드에서 벗어나야 한다. 사람들의 재능을 찾기위해 노력한다. 모임을 만들어라. 멀티플라이어가 된다면 사람들이 더 많은 것을 줄 것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6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Aslan

    해방자라는 혁신적인 단어 표현이 멋져요^^
    미생에서 오상식 과장이 생각나요~ ㅎ

    2016.04.09 02:03 댓글쓰기
    • 하쿠버드

      독재자의 반대말인데, 풀어주면서 권한과 책임감을 부여하는 상사를 말해요.
      일은 가르쳐주지 않으면서 자신의 힘만 강조하는 독재자들에게 경종을 울려야.

      2016.04.10 13:03
    • 파워블로그 Aslan

      조직 분위기가 경직되어 있거나 경쟁이 치열한 데는 독재형 리더가 주로 있을 것 같아요.
      유연한 조직이 되어서 해방자형 지도자가가 많아지기를 ^_^

      2016.04.11 02:45
  • 하쿠버드

    그래서 가장 좋은 상사는 자신의 존재가 없을 정도로 착각시키는 사람이라고도 하죠. ㅋ

    2016.04.12 00:22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부자의우주

    아하 그렇군요. 자신의 존재가 잊혀지면 ...... 참 쉽지 않네요

    2016.04.12 17:02 댓글쓰기
    • 하쿠버드

      그만큼 부하직원들이 편하게 일하고 의견을 말할 수 있는 분위기와 공간을 내줘야한다는 의미에요. ㅋ

      2016.04.13 13:17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