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데이터 마이닝 개념과 기법

[도서] 데이터 마이닝 개념과 기법

지아웨이 한,미셸린 캠버,지안 페이 공저/정사범,송용근 공역

내용 평점 1점

구성 평점 1점

원서의 내용은 개략적인 데이터마이닝 부터 현재의 데이터마이닝 기술까지 전문적인 내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없지만 충실하게 다루고 있는 책이다. 본 번역서가 2016년도 대한민국학술원 선정이 되어서, 원서를 보는 것보다 번역서를 토대로 원서와 같이 보면 좋을 것 같아 구매를 하게 되었다. 하지만 한마디로 내가 지금까지 읽은 최악의 번역서 중 하나가 될법한 책이다. 


1) 번역서의 문단 중 쓰여진 수식들 중 대부분은 오타의 영향으로 전혀 다른 수식이 적혀 있다. 예를 들어 '23 = 8' 은 전혀 알 수 없는 수식이다. 하지만, 이는 2의 3승을 의미한다. 물론 원서는 2의 3승 수식을 잘 표현하고 있다. 본 번역서의 대부분은 제곱승을 표시하지 않는다.


2) 6장, 7장은 정말 최악의 번역이다. 원서를 보면 '없다'라는 결론이 번역서는 '있다.'라고 번역하고, 도무지 번역서를 읽어서는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없는 내용이 태반이다. 과연 옮긴이가 원서와 대조하면서 저자의 정확한 의도를 알고 번역하였는지 의심이 들 정도이다.


3) 대한민국학술원은 책의 내용을 살표본 후에 정말 추천할 책인지 선정하는지 의문스럽다. 원서를 추천한 것이라면 본 필자도 학술원의 추천이 맞다고 본다. 하지만, 대한민국학술원이지 않은가? 나는 분명 변역서를 추천한 것으로 본다. 그러면 선정이유가 무엇인지(후원금만 있으면 선정되는가?) 의아스럽다.


4) 출판사는 책을 출판하는데 있어서 교정의 책임이 있다. 기술서적에 대한 이해도가 어려워 교정이 어렵다고 하여도 수식이 틀린 내용은 그림으로 수식을 비교해도 바로 알 수 있다. 틀린 부분이 수십군데를 훌쩍 넘는 수준이라면 출판사도 책임이 있다고 본다.


한다미로 요약하자면 본 번역서는 원서없이 절대로 볼 수 없는 책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