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미소우울증

[도서] 미소우울증

훙페이윈 저/강초아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저자 홍페이윈

임상 심리 상담사. 대만 중위안대학에서 심리임상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양심 심리치료소에 재직하고 있다.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 인생을 바꾸는 첫걸음이자 평생의 과제라고 굳게 믿으며 더 많은 사람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돕는 것이 자신의 역할이자 추구할 방향이라고 여긴다.

 

"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의 연구원 올리비아 레메스는 미소우울증을 겪는 사람을 가리켜 "우울증 문제가 있으나 이를 성공적으로 감추고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한다. 이들은 즐겁게 지내는 듯 보여도 실제 내면은 심각하게 우울하다. p.04 중에서.

 

"

 

미소우울증은 전형적인 우울증의 방식으로 표출되지 않으며 주변 사람들에겐 웃기고,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자청할 정도로 밝은 모습을 보이다가 혼자 있을 때엔 슬픔에 침잠하고 절망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는 우울증이라고 한다. 책을 읽으면서 어두운 면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데,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이라는 생각을 했다.

 

사람들이 미소우울증에 걸리게 되는 이유는 다양한데, 완벽주의, 물질을 강하게 추구하는 가치관, 사회문화의 영향, SNS를 통한 남들과의 비교 등을 통해서이다. 스스로가 틀을 만들고, 그 기준을 기대치만큼 수행해내지 못했을 때 우울함이 밀려드는 것이다. 빈부차가 커지고 개개인에게 요구되어지는게 많은 현대 사회에서는 삶의 중심을 잘 잡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아차'하는 순간 타인과 비교하게 되고, 또 그렇지 못한 자신의 삶을 탓하는 순간 그 삶은 금세 불행해지기 때문이다. 한 때, 내게도 그런 날들이 있었는데... 고민 끝에 SNS 활동을 관두고 나니 좀 편안해졌던 기억이 있다. 타인의 행복한 순간이 내게 불편을 준다면 과감하게 그만둘 필요가 있겠다.

 

"

 

완벽하지 않은 자신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워야 세상의 기준을 떠나 진정으로 자신을 사랑할 수 있게 된다. 당신은 존재 그 자체로 아름답다. 자신을 세속의 표준이나 사회적 정의에 맞추지 않아도 된다. 이 사실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체득했을 때 완벽주의는 그 쓸모를 잃게 될 것이다. p37 중에서.

 

"

 

<미소우울증>은 미소우울증에 관한 정의, 원인, 대처 방법 등을 알기 쉽게 이야기하고 있다. 책을 읽는 동안 나를 돌아보게 되었는데, 내가 꽤 오래 느꼈던 우울감이 무엇이었는지 정리가 되는 기분이다. 무엇보다 완벽주의에 관한 글귀를 읽으면서 많이 위로가 되었달까. 언제부턴가 '완벽'해지기 위해 나는 괴로웠던 것 같다. 하지만 '지금 이대로도 괜찮다'는 말을 들은 후, 마음이 한결 나아졌는데... 책에서 말하는 완벽하지 않은 나를 받아들이는 과정... 그게 나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방법이자 곧 나답게 삶을 살아가는 방법이라는 생각이 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