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국제분쟁, 무엇이 문제일까?

[도서] 국제분쟁, 무엇이 문제일까?

김미조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3점

우리가 사는 한반도 역시 남북이 정전협정을 맺고 휴전중인 상태로 잠재적인 분쟁지역이라 할 수 있다. 실제 전세계에서 대립과 충돌로 직접 갈등을 겪는 분쟁 상황은 60여개가 넘는다고 한다. 보통 다수 집단과 소수 집단을 구분 짓고 소수 집단을 배타적으로 밀어내는 상황 속에서 분쟁이 일어나는데, 인류는 협력, 평화로운 경쟁, 폭력 분쟁 중 유리한 상황과 성공 가능성에 따라 소수가 희생하더라도 얻는 이득이 더 많거나 승산이 높다고 판단되면 공존 혹은 전쟁의 방법을 선택하여 오늘날까지 꾸준히 지속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국제 분쟁은 대체로 두 개 이상의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과거의 역사가 오늘날 분쟁이라는 결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언급한다. 이 책에서는 대표적인 국제 분쟁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주고 있는데, 가장 먼저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사이의 분쟁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하나의 땅을 두고 두 민족이 갈등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여러 국가와 민족의 문제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유대인을 팔레스타인으로 이주시킨 영국을 비롯한 유럽 국가의 이해관계가 직접적인 분쟁의 원인이지만 그 밖에도 많은 문제가 얽혀 있다면서 말이다.

 

이를테면 이스라엘을 지원하는 미국의 강력한 군사력, 팔레스타인인을 돕는 것처럼 전쟁에 뛰어들었지만 자국의 이해관계에 따라 움직였던 중동 여러 국가의 셈법, 국제 사회의 방관 등이 얽혀 있다는 것이다. 이어서 미얀마가 로힝야족 집단 학살 혐의로 피소된 사건을 이야기하면서 미얀마의 주류 세력인 버마족과 소수 세력인 로힝야족 사이의 뿌리 깊은 갈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미얀마가 영국 식민지 시절에 영국 정부가 주류 세력인 버마족을 탄압하고 소수 민족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 선택한 민족이 바로 로힝야족이었다면서, 그들을 식민지의 중간 관리자로 만들어 자신들 대신 버마족을 관리하거나 착취하는 일을 맡겼다고 한다. 또한 미얀마는 국민의 90%가 불교를 믿지만 로힝야족의 경우 유일신 사상을 가진 이슬람교를 믿는 사람들이 대다수라 서로 다른 종교와 문화로 갈등이 커졌다고 말한다. 이어서 중국과 일본 사이 센카쿠 열도를 둘러싼 분쟁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청일전쟁 직후 맺은 시모노세키 조약에 따라 패전국이었던 중국은 자국 영토인 댜오위다오를 일본에 넘겨주었고, 일본은 이곳의 이름을 센카쿠 열도로 바꾸고 지금까지 실효적 지배를 하고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원래 이곳에 큰 관심이 없었던 중국은 센카쿠 열도에서 석유가 발견되고 인근 어장이 매우 풍부하단 사실을 알게 되자 자신의 영토라 주장하며 분쟁이 시작했다고 한다. 이어서 인도와 파키스탄 사이의 오랜 분쟁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는데, 인도가 영국으로부터 독립하기 1년 전에 영국 정부가 이슬람교를 믿는 인도인을 힌두교를 믿는 인도인과 분리하는 정책을 실행했다고 한다. 영국의 차별정책으로 둘 사이의 갈등의 골이 더 깊어져 분리 통치를 한 것인데, 이는 독립 후에도 고스란히 이어져 인도와 파키스탄이라는 두 개의 국가로 나누어지게 되었다고 한다. 분리 정책 당시 인도에 남아 있던 사람들이 이슬람교도 탄압에 반발해 폭탄 테러 등을 벌이고 여기에 힌두교인들이 보복성 살인을 하는 등 숱한 투쟁이 이어졌다고 말한다. 마지막으로 중국과 티베트 사이의 분쟁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1950년 중국의 침공을 받고 그 다음 해에 중국의 자치구가 되어 버린 티베트인들의 눈물겨운 저항운동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세계 국민이 연대해 분쟁 문제를 풀어 가기 위해서는 우선 세상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면서 이 책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볼 것을 주문하고 있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http://blog.yes24.com/blog/blogMain.aspx?blogid=reviewers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