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언더독

[영화] 언더독

개봉일 : 2019년 01월

오성윤

한국 / 애니메이션 / 전체관람가

2018제작 / 20190116 개봉

출연 : 도경수,박소담,박철민

내용 평점 4점

아이들이랑 같이 봤다. 보면서 여러가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그런 작품인 것이.. 동물 학대와 유기, 개공장, 떠돌이 개들과 민가 습격, 분단으로 그어진 민간인 통제선 너머의 자연 같은 것이 내내  펼쳐지기 때문이다. 


주인공 뭉치는 버려진 개다. 어렸을때 귀엽다고 입양되었다가 덩치가 너무 커지자 홀로 산길에 버려진다. 주인이 선물해준 테니스공을 물고서 어쩔 줄 몰라하는 장면에 보는 사람마저 당혹스럽다. 그런 뭉치에게 다가와서 독립한 개들의 생활을 알려주는 친구들이 생기고.. 떠돌이 개를 잡는 사람(딱 보기에도 악당이다)이 등장하고 허물어지는 재개발 동네가 배경으로 비친다. 


애니메이션이 보여줄 수 있는 여러가지 미덕이 있다. 수채화처럼 고운 색깔과 빛으로 그려진 배경 혹은 풍경, 질주하고 실사로는 함부로 보여줄 수 없을 액션을 과감하게 보여주고 섬세한 표정 연기까지 따라 붙는다. 


개들끼리 살 수 있는 낙원을 찾아 떠나는 친구들의 여정을 응원하다가 결국 그 곳이 분단으로 만들어진 DMZ일 수밖에 없다는 데서 고개를 끄덕인다. 그래.. 사람의 손이 닿지 않는 그곳일수 밖에 없구나 싶어서. 


뭉치와 담이는 그곳에서 행복해 보인다. 세상은 잔인하고 어쩔 수 없이 흉폭하지만.. 모두가 나름대로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다. 사람도 태어나 버려 어쩔 수 없는 다른 모든 생명들도.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