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데메테르의 지혜로운 선택

[도서] 데메테르의 지혜로운 선택

정갑영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3점


경제 교육은 어린 시절 가정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어린 시절부터 보고 배우고 실천하던 세 살 습관이 그대로 여든 살까지 지속되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컴퓨터 회사인 델(Dell)의  CEO 마이클 델을 자신의 뛰어난 사업 감각이 어릴 적 엄마로부터 받은 교육 덕택이라고 말한다. 특별한 교육을 받아서가 아니라, 주식 딜러였던 엄마와 저녁 시간에서 금리와 인플레이션과 투자 전략에 대한 대화를 자주 나누다 보니 자연스럽게 경제에 깊은 괌심을 갖게 되었고, 그것이 오늘의 델 컴퓨터를 만드는 기반이 되었다는 것이다. 굳이 다른 사례들을 들지 않아도 일상적인 습관이 자녀의 교육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해준다.

 

 

경제는 이미 특정한 이념이나 계층에 얽매인 문제가 아니다. 요람에서 무덤까지 경제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아무도 글로벌 경제와 시장의 흐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이런 환경일수록 시장의 흐름을 제대로 이해하고 경제적 논리를 습득해야 한다. 그리고 그 출발은 바로 어렸을 때부터 제대로 된 경제 교육을 받는 것이다. 물론 돈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줄수는 없다. 그래도 돈이 없어서 생존에 위협을 받는 설움에 비한다면, 돈이 많이서 생기는 문제는 사치스러울 뿐이다.

 

 

그렇다면 우리 가정에서는 경제에 대해 무엇을 가르치나? 미국 초등학교 1학년 첫 수업에서 '금융 생활이란 무엇인가?'를 배울 때 우리의 학교에서의 경제 과목은 입시에 밀려 오래전부터 소외되어 왔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경제 교육은 가정에서나 학교에서나 모두 열악하기만 하다. 과연 몇 퍼센트의 가정이 자녀에 경제 교육을 시키고 있을까? 자녀와 함께 경제 관련 도서를 읽는 가정이 얼마나 될까?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이 경제 교육은 어린 시절 가정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고? 가볍고 작지만 내용은 결코 쉽게 간과할 수 없는 이 책에서는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부모로써 아이에게 자연스럽게 경제교육을 몸에 베이게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어렵지 않다. 그냥 몇시간만 투자해서 읽고 실천하면 끝이다.

 

 

우리의 아이들에게 맹목적으로 부만을 가르치며 좇게하는 것이 아닌 풍요가 주는 자유를 통해 한 차원 높은 행복을 추구하는 삶의 진정한 가치를 일깨워주어야 한다. 그리고 부를 귀하게 여기면서도 영혼을 행복하게 만드는 용도로 쓸 줄 아는 품위있는 부자의 표상을 심어주어야 한다. 그래야만 아이가 풍요롭게 살 수 있고, 이웃을 배려하는 문화를 가꾸어 나갈 수 있으며, 부자 나라의 참모습을 보여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엄마의 상징인 대지의 여신 데메테르의 지혜로운 선택이다!

 

 

*내 아이가 현명한 부자로 살 수 있길 바라나?

  막연한 바람만 가지지 말고 부모 스스로가 아이의 훌륭한 본보기가 되길 바란다.

  아이가 있는 부모라면 꼭 읽어보길.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

댓글쓰기
  • 피오니즈

    정갑영 교수님은 여러 경제관념을 쉽게 풀어 일반인은 물론이고 어린이, 청소년 들이 경제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계신 분인거 같습니다. 학자로서의 소명의식 같은게 돋보인다고 할까요? 리뷰 잘 읽었습니다. 행복하고 건강한 여름 되세요^^

    2010.07.24 13:46 댓글쓰기
    • 애니2727

      안뇽하세요 피오니님 ^^
      저도 참 재미있게 읽었답니다. 나중에 자식 생기면 실천해보려고요 ㅎㅎ
      좋은 하루되세용~~

      2010.07.27 09:35

PRIDE2